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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중증·중복장애학생 교육의 문제점) 선생님게서 평소 생각하셨던 중증·중복장애학생 교육권과 관련된 문제점이 있다면 아래 빈 칸에 자유롭게 작성해 주십시오.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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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중도중복장애 학교(학급) 지원인력 추가 배치 2. 의료 및 치료서비스 지원을 위한 사회적인 제도 구축 3. 중도중복장애 학교(학급)에 의료 임상경험 보건교사의 필수 배치와 교의 지원 4. 의료와 관련한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교육청 수준의 책임 보호제도(변호사 및 2 0
- 개인의 의사와 무관한 교육행정 및 지원대책 1 0
- 교사가 학생들의 신변처리나 섭식을 직접 개인별로 실행하면 수업시간에 다른 학생들에게 교육권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므로 교사는 공정하게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역할이 필요 실행은 활동보조인이나 보조원과 협력하여 학생을 보살필 수 있도록 인력 수급과 1 0
- 교사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는 현 상황을 강력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학생의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실무원의 업무를 명확히 규정하고 교사는 학생의 교육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질 좋은 교육을 원 1 0
- 급 당 인원의 과다. 중증장애학생 1명의 신변처리를 위해서는 2-3명의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중도중복 학생이 한 학급에 4명 이상인 경우 신변처리와 식사지도로 하루 일과가 다 갑니다. 특수교사를 늘려 급당 인원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1 0
- 기본교육과정이 큰 의미가 없어요. 중도중복 교육과정이 따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과서 등 교육자료가 개발되었으면 좋겠어요. 1 0
- 보조기기 공급 1 0
- 보조인력 확보 1 0
- 보조인력이 부족합니다. 중증중복학생의 특성상 일과 중 생활과 관련해 손이 필요한 부분(착탈의, 신변처리, 우유급식 등)이 많은데 공익요원으로는 부족하고 학급 당 한 명의 실무사가 필요합니다. 1 0
- 수준별 교육과정 수립 및 중증 중복 학급의 학급당 학생수 조절 1 0
- 시설면에서 이학생들을 위한 열악함. 또한 문제행동이 많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휠체어에 가만히 앉아 다른 문제행동이 없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기회가 현저히 부족함. 더욱이 기타의 다양한 치료교육이 절실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현재의 특수학교의 특수교사들이 최근 급속 1 0
- 시설의 열악함(중도장애학생용책상.터치스크린등 부재)으로 보다나은 지원을 받지못함. 특히 특수학교 학급비가 턱없이 부족하여 장애특성을 고려한 교재교구 구입의 어려움. 1 0
- 시설적 지원적 어려움 1 0
- 앞서 이야기 했듯이, 학급당 인원을 4명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1 0
- 없음 1 0
- 요양보호 수준의 중증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에 대한 고민이 점점 커져갑니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케어만 해도 되는 건지...내가 특수교사인지 요양보호사인지...아이들의 교육권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해야 옳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1 0
- 의료 서비스 제공 1 0
- 의료적 지원이 부족하여 교육활동에도 지장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1 0
- 의사소통에의 어려움으로 인한 교육에의 어려움 1 0
- 이동 및 과잉 공격행동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 확보 1 0
- 장애 정도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개별화 교육지원의 차원에서 모두 학교에서 갖추기엔 항상 어려움이 발생함. 학교 구성원 모두가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1 0
- 장애 종별로 나뉜 특수학교를 사각지대없이 설치하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0
-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소규모의 특수학교가 적어도 시 단위로 설립되면 좋겠다. 1 0
- 정서장애특수학교에서 순회교육으로 근무하는데 중증중복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이 장애종별에 맞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부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끔 시스템화 되어 있는 것이 안타깝고 문제가 있다 생각합니다 1 0
- 정신지체 1급 1명과 중증중복장애 1급 학생 1명과 동일하게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1 0
- 졸업후 사회로 전환교육에 대해서 고민하고 활성화 방안 연구가 필요함. 1 0
-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이 필요한 교육환경이 여락한것이 실정이 교육의 질과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1 0
- 중도중복장애학생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이 부족함 1 0
- 중도중복장애학생이 졸업 후 국가적인 지원을 통해 관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1 0
- 중복중증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일체화, 관련 교재 교구 개발과 보급의 미비점 1 0
- 중복학생을 위한 치료시설이 학교에 없는 것이 문제이다. 1 0
- 중증 중복장애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의사소통이나 교육권을 위해 아이패드등과 같은 교육기자재를 제공하였으면 합니다. 1 0
- 중증 중복장애학생은 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한 개이상의 장애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독특한 요구가 많이 있습니다. 그에 맞는 다양한 시설 및 인력 지원이 확충되어야 중증중복장애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1 0
- 중증 중복학생의 경우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여야하나 추가교사배치가 어렵고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존중해주지 않는 현실에서는 중증 중복장애학생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이 어려운 현실이다. 1 0
- 중증, 중복의 특수학교는 특수학교 일반의 정책을 적용하지 말고 장애 특성을 고려한 차별적인 계획과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1 0
- 중증, 중복장애학생들 중 건강상 문제가 심한 학생은 의학적 조치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1 0
- 중증, 중복장애학생들과의 의사소통 문제 1 0
- 중증,중복장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필요한 기자개가 많고 고가이므로 그에 따른 예산 지원이 절실히 요구됨. 1 0
- 중증,중복장애 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학교 및 교사가 아닌 같은 중증, 중복장애 학생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심한건 공격행동이 심한 아이가 속해 있는 학급의 다른 친구들이 가장 침해를 받습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폭행을 1 0
- 중증인 학생 상태를 고려한 학교 배치가 필요함- 건강상의 문제로 학교 수업이 어려운 경우 교육활동 기회와 장애를 고려한 병원학교 확대 설치가 필요함. 1 0
- 중증장애학생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의사소통기기가 지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0
- 중증장애학생들이 지원해야할 게 많으므로 학급 당 인원수를 좀 줄여서 특수교사들이 적절한 학생의 지원과 신경을 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0
- 중증장애학생에게 교과학습활동도 중요하지만 신체적인 경직을 풀수 있는 치료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치료활동시간을 더 늘려야 한다고 생각됨. 1 0
- 중증중복 장애학생에게 의미있는교육과정 구성을 위해 단위 학교의 자율성이 필요함. 1 0
- 중증중복장애 학생의 경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많아서 사실 자신의 교육권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사, 학부모, 보조인력 모두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주는 교육정책과 교육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들 중에도 장애정도에 따라 의사를 반영하고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교사가 판단하여 제공해야하는 경우도 많음.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들은 교실에 있는 다른 경도장애학생들의 기준에 맞춰진 교육과정으로 교육받는 실정입니다. 따라 심한 중증중복장애학생들은 소리 자극밖에 못받는 상황.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교재교구가 개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개별화교육을 지원 및 제공하기 위한 인력, 프로그램, 교재교구가 현저히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의 개별화된 교육과 학교 생활에서 치료적 지원이 부족하다.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의 모든 교육권에 교사가 중심이 되어있음. 학부모및 주변 인력들의 도움이 필요함.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이 대다수인 학교이더라도 학급에 배치된 학생의 요구와 능력이 매우 차이가 크므로 수업을 진행할 때 어려움이 있음. 1 0
- 증증 중복장애학생의 개별화를 위해서는 교실 당 인원 수가 많지 않아야 함. 활동 보조원과 특수교사 필요. 1 0
- 지체장애, 중증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및 치료지원 제도가 현실적으로 부족함. 중증학생일수록 지원을 더 받기 힘든 상황이 생김. 1 0
- 특수학교에서 여러 장애와 천차만별인 수준의 장애학생을 한학급으로 편성해놓고 중증중복장애 학생은 앉혀놓을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학부모들의 불만도 쌓여갈 뿐더러 특수교사 나름의 노력은 하지만 한계가 있으므로 시설 및 보조기기 지원, 지원인력 투입 등 시급한 1 0
- 학교는 장애의 종별을 따지지 않고 받아들여 학생 개별의 요구에 맞는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싶으나 제도적으로 안전한 학교생활을 저해하는 인적, 물적 환경이 존재하고 있음. 중증중복장애학생이 교육받을 권리를 적절히 행사하기 위해서는 삶의 기본이 되는 건강과 안전을 1 0
- 학교는 학생의 인권개선을 위한 교육을 합니다. 하지만 학교라는 한정된 장소로 인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국민대상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치원 어린이 집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생이 마트를 가면 어린 학생들이와서 쳐다보면서 이상한 1 0
- 학교생활 중 더 많은 지원(인적 지원, 물리적 지원 등)이 필요함. 1 0
-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활동들이 장애학생들의 법적 보호자들의 의견으로 인해 제한되거나 실시되는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교육권과 관련하여 보호자의 의견도 중요하나 교육권과 관련하여(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결정함에 1 0
- 학급당 인원 5명 이내로 줄일 필요 있음(중학교 이상 급) 1 0
- 학급당 인원수가 너무 많다. 1 0
- 학급에 특수교사 혼자 모든것을 교육하고 지원하기 힘듦, 반드시 보조인력 지원 필요함 1 0
- 학부모의 요구수준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아니라 학생의 건강상태가 매우 나쁜 경우에도 학교에 나와서 건강관리 및 신변처리 등 병원수준의 간호역할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음. 1 0
- 학생 신변처리 등 케어시간이 길고 힘들어서 교육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움. 청소나 위생 모든 것을 담임교사 혼자 감당하기 체력적으로 어려움. 1 0
- 학생들간의 개인차가 심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부모의 사정(건강, 집안사정)으로 수업결손이 있는경우가 있어서 일반학교 기준으로 파악하는 교육권, 인권관련 조사 내용이 맞지않는 부분이 많음 1 0
- 학생들을 지원하는 보조인력의 수 확보 및 남자보조인력의 필요. 1 0
-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나 부모들의 민원에 학생들의 수준별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금만 지원을 하면 잘 할 수 있는 학생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음. 1 0
- 학생들의 신변처리시 여학생은 남교사가 신변처리를 하지 않지만 남학생이 많고, 남교사가 적어 여교사가 신변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함. 특수교육보조인력이 매번 학생의 신변처리를 관리할수 없으니... 1 0
- 학생의 교육 활동은 학교 방향에 따라 지원해야 하나 개인적 부모요구를 지속적으로 요구 1 0
- 학생의 교육권이 보다 더 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이들을 학교에서 보살피고 교육하는 교사, 학교 여건이 우선 충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0
- 학생의 요구가 아닌 보호자의 요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어린이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재활치료를 받느라 학교생활도, 사회생활도 충분히 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1 0
- 혈당 체크, 위루관 섭식, 가래 흡인 등은 학부와 대학원에서 얻을 수 있는 특수교사로서의 전문성이 아닙니다. 학생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직결되는 이러한 업무(?)아닌 업무는 너무나도 책임이 막중합니다. 건강 관련 지원은 교사가 아니라 의료 혹은 치료 쪽의 담당입니다. 1 0
- 화장실 지원의 경우 대부분 특수교사와 특수교육실무사가 여성이여서 여성이 남학생 지원을 하는 경우가 다소 있음. 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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