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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eral Question

18-1. (예의 경우) 시도한 새로운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Answer
Value Label N WN
- 1. 심리치료 지원. 2. 원적학급에서의 활동 목록 제시. 3. 보상 제도 도입. 1 0
- 1. 특수교육실무사를 도전행동이 발생하는 발달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수업에 동행하여 도전행동 발생 빈도 등 양상을 기록함. 2. 발달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가장 방해하는 3-4가지의 도전행동을 정하여 해당 행동 발생시 학생이 원하는 강화물을 제거함. 3. 통합학급 수업시 1 0
- 2주에 한 번씩 가정방문을 통한 개별지도 및 학부모 상담 1 0
- AAC 기구를 만들어보려했다 1 0
- pecs 활용, 몸짓 상징 손담 활용, 행동 수정 등 1 0
- ppt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게임형식으로 수업 구성 1 0
- 가끔씩 학생이 스스로 원하는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하도록 이끔 1 0
- 감각자극 중심의 수업 1 0
- 같이 규칙정하기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하기 수업 재미있게 하기 1 0
- 개별맞춤형 프로젝트 수업방식 1 0
- 개별적 자료제공 및 도구활용 1 0
- 개별지도 1 0
- 개별지원 1 0
-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세분화적으로 나눠 학생 특성 및 흥미를 유발하여 수업진행 1 0
- 게임 활동, 역할놀이, DDT 등과 같은 개인적 교수학습 시간 마련 등 1 0
- 게임을 활용한 수업 또는 즉각적인 강화 1 0
- 게임형식의 수학지도 및 상황극을 통한 영어회화 1 0
- 과제 축소하여 제시 1 0
- 과제선택, 재구성, 의사소통표현방식 보안 1 0
- 과제제시시학생이할수있는범위와도움요청부분을먼저묻고함 1 0
- 교과 내용과 관련이 있지만 배움수준을 고려하여 어렵지 않은 과제를 별도로 제시한 적이 있음. 1 0
- 교과서 중심에서 실생활 중심으로 변화 1 0
- 교과서 형식의 수업 보다 학생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종이를 이용하여 수업을 하였습니다. 1 0
- 교사 및 또래의 칭찬을 유도하고, 몸동작을 통한 발표, 발화기회를 일정 빈도 이상 제공함. 1 0
- 교실내 수업이 아닌 교실 밖을 나가 강당, 운동치료실, 운동장에 나가 몸을 움직이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1 0
- 교실에서 자유롭게 있도록하고 심신이 안정된 다음에 흥미로운 과제부터 제시하여 수업으로 유도하기 1 0
- 교육과정 수정 및 학습자료제작 1 0
- 그림책 수업을 통한 연극활동 1 0
- 그림카드와 낱말카드 등 학습자료를 만들어 게임식 수업진행 1 0
-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활용 1 0
- 긍정적행동지원 1 0
- 긍정적행동지원의 행동전략을 사용하여 ~~하면 ~~할 수 있다는 약속을 정하여 지도함 1 0
- 기분 전환 및 환기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제공, 학생 흥미를 고려한 맞춤형 개별화 과제 제공 1 0
- 내용 수정 대체방법 1 0
- 놀이식 활동식 1 0
- 다른 학생들과 협동학습 지원 1 0
- 다양한 교구를 이용하여 흥미있는 수업을 했음 1 0
- 다양한 학습자료, 수준에 맞는 교재교구, 보완의사소통 체계, 몸짓언어, 사진*그림카드, 교육과정 재구성 등 1 0
- 다양함 1 0
- 대부분의 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은 심리가 안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인성교육과 감정신호등 등과 같은 감정교육을 실시하였다. 1 0
- 대화나누기 1 0
- 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흥미나 관심을 가지는 요소를 접목 1 0
- 도전적 행동을 야기하지 않는 환경 구성 1 0
- 도전적 행동을 하지 않았을때 스킨십을 포함한 칭찬과 강화를 많이 해준다 1 0
- 도전적행동을 보이는 학생이 좋아하는 활동 제공하기, 쉬는간 제공하기 등 1 0
- 도전적행동의 원인을 수업자료에 활용 1 0
- 동영상시청 및 수업의 구조화, 학생의 발달수준에 ?는 수업도구제시,다양한 컨텐츠제공(공예) 1 0
- 등교에서 하교까지 1대 1지도 1 0
- 매일 카톡으로 인사 대화하기 등 1 0
- 무작정 악을 쓰면서 화를내거나 짜증 부리는 행동을 하면 학생의 행동에 반응하지 않고 기다려주면서 관찰하고 있으면 학생이 좀 차분하게 가라앉는 모습을 보이면 다가가 무엇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자기의 기분이나 감정을 천천히 교사에게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함 1 0
-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책상을 던지는 학생- 크고 무거운 책상으로 교체, 입에 무엇이든지 넣어 먹는 학생 -수업시 필요 할때만 물품 제공 및 먹어도 해롭지 않은 제품 제공) 1 0
- 미술교사인데 학생의 장애 특성에 맞게 과제를 별도 부여하였음 1 0
- 반려동물과 소통하기, 수업에서 공동보상하기, 또래교수 1 0
- 발달장애 학생이 알 만한 내용을 수업시간에 공개적으로 질문 한 후에, 발달장애 학생이 정답을 이야기 하면 학급친구들과 함께 열렬하게 칭찬을 해 줌. 모둠수업을 할 경우에 발달장애 학생은 특별히 원하는 역할을 선택하게 해주고, 본인이 선택했으니 완수하게 함. 1 0
- 보드게임을 활용함 1 0
-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시각스켸줄 적용 등 1 0
- 비디오자기모델링,수업 중 aac체계 사용, VTS수업 1 0
- 새롭다기보다는 시대에 발맞추어 원격수업에 적응하기 위한 정보통신접근성 교육을 시도함. 1 0
- 선호도를 고려하여 수업자료 및 활동 수정, 보완의사소통체계 활용 1 0
- 선호하는 조작물을 활용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수업 재구성하고, 수업 참여 시 좋아하는 강화물이나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시도함 1 0
- 선호하는 활동을 먼저 실시하여 흥미유발을 한 후 본학습에 들어감. 1 0
- 선호하는 활동이나 주로 사용하는 정보입력 감각(청각)을 주로 쓰게 하기. 정보통신기기(태블릿피씨)를 수업 도구로 활용. 1 0
- 성적행동의 수정을 위해 학부모와의 의논 후 의류소재의 변화, 행동의 수정 글 1 0
- 셀프 타이머, AAC 1 0
- 소프트웨어활용수업 1 0
- 수업 재구조화 1 0
- 수업과 관련된 보드게임을 학습활동 마무리 과제로 함. 1 0
- 수업방식은 아이들이 하고싶어하는 것들을 사전에 물어봐 함께 하고 싶은것을 선정하여 하였음.(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학생은 수업에서는 문제가 없으며 수업 외에서 나타남.) 1 0
- 수업시간 및 교육과정 조정 1 0
- 수업시간에 개인 시간, 공간을 마련 1 0
- 수업시작 전 수업방법에 대한 선택지(연산수업에서 보드게임과 학습지중 선택)를 주고 본인이 선택한 수업방법으로 진행하였다. 1 0
-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였더 1 0
- 수업참여 및행동지원을 위한 활동 봉사원 지원 1 0
- 수준 제 조정, 흥미와 적성에 맞는 수업자료 제공 1 0
- 수준에 맞는 과제제시 1 0
- 수준에 맞는 자료 제시 1 0
- 수준에 맞는 자료제공 및 수업에 바르게 참여시 긍정적 강화제공 1 0
- 수학수업에서 학생 흥미를 이끌기위해 스테이션 수업 및 동료교사와 함께 팀티칭을 해보았으며 수학수업을 체육 등 예체능활동과 접목한 수업을 하였습니다 1 0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 1 0
- 스마트기기 활용 1 0
- 스티커를 너무 좋아해서 덕지덕지 붙이는 학생에게 칸이 있는 종이를 제공하여 칸에 하나씩 붙이도록 지도하여 강화함. 1 0
- 시각적 자료 제공 1 0
- 시각적 자료 제시 중심의 교수 및 다양한 학습자료와 수준별 학습과제를 제시하여 흥미유발과 참여도를 높이는 수업을 진행 1 0
- 시각적 타이머로 남은 시간을 알려주었고 학급규칙과 행동계약서로 해야할 행동과 하지말아야 할 행동을 알려주고 강화하였음. 1 0
- 시각적 학습자료 사용, 이미지 스케줄 알림 1 0
- 시간표 변경. 활동 변경. 활동자료 변경. 보상 제공. 1 0
- 실무사선생님등을 통한 개별지원 1 0
- 실물위주, 실습위주의 수업 진행 1 0
- 실물중심의 수업 1 0
- 실생활과 연계된 흥미로운 수업으로 재구성하여 제공. 학생의 흥미를 토대로 의사소통 시도 강화 1 0
- 실습위주 수업 진행 1 0
- 심리안정에 도움이 되는 모래놀이를 활용한 수업 1 0
- 심리적인 안정을 위해 걷기(산책)를 1일1회(1시간정도) 실시하고 있음. 1 0
- 아이들이 각자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수업- 하나의 페스티벌같은 축제같은 일을 계획 진행 관리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에서 (경직되지 않아서) 부적응행동이 덜함 1 0
- 아이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수업 주제나 풀어내는 방식을 재구성했던 적이 있다. 1 0
- 아이패드 활용수업 1 0
- 아이패드를 사용한 수업 1 0
- 연극치료 1 0
- 연극치료를 적용한 수업 1 0
- 온화한 말투 기다려주기 1 0
- 원적학급 미술시간에 조작활동이 많아 학생이 수행할 수 없는 과제 대신 학생이 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수업에 참여. 1 0
- 원적학급 학생들에게 상점과 간식 제공 1 0
- 유투브 활용한 시청각교수 1 0
- 음악을 좋아하는 발달장애학생의 특징을 이용하여 음악적으로 인지적교육을 접근함 1 0
- 의사소통 중심 수업 1 0
- 의사소통보완체계 사용 1 0
- 의사소통을 보조하기 위해 몸짓상징 병행 1 0
- 인터뷰 방식의 수업, 동영상촬영 등 수업에 관심을 두게 하려고 노력함 1 0
- 일방적인 교수전달 방식이 아닌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식으로 바꿈. 1 0
- 일상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기능적 학습내용제시 1 0
- 일정시간 부분적으로 참여하거나 통합환경에서 중복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다른 교육자료를 제공하기도 함 1 0
-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 적용 1 0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예술) 시작 1 0
- 자연 속에서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해준다. 1 0
-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소재를 활용하여 수업 주제로 삼음. 1 0
- 좋아하는 활동(먹는 것, 음악, 색칠 등)을 찾기 위해 평소 다른 학생들이 좋아하는 여러 활동을 통합하고, 변경하여 진행 1 0
- 줌 수업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을 위해 직접 제작한 영상 및 유튜브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수업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1 0
- 지시할 때 음성을 작고 낮게 함 1 0
- 촉각 시각 등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게 하여 흥미를 이끌어 집중시간을 늘림 학생이 좋아하는 걸 파악하여 즉각적 강화를 줌 1 0
- 친구가 도전적행동을 할 경우에 한번 더 친구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도록 노력하였고 그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물어보고 같이 해결하도록 노력하였음 1 0
- 타교과시 직접 모둠수업참여 1 0
- 태블릿이나 학생의 흥미를 끄는 학습자료 1 0
- 토론 모둠활동 1 0
- 특성에 맞는 시도를 실시함 1 0
- 특성에 맞는 시청각자료를 선택하고 타인의 행동을 자극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자리 재배치, 음성언어 이외의 의사소통 방식의 채택 등 1 0
- 편지쓰기 1 0
- 프로젝트 수업을 구성하여 학생이 성취나 활동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역할을 정하여 성취감을 높임. 1 0
- 하루 일과를 구조화시켜 제시 1 0
- 학급규칙 제시 강회물 사용 1 0
- 학생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시해준다 개인이 좋아하는 과제를 선택하게해서 흥미있게 참여하도록함 1 0
- 학생 스스로 활동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1 0
- 학생 참여 중심 실습 교육 1 0
- 학생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학습자료 및 학습주제를 선택하게 하여 그것을 교사가 새롭게 제공 1 0
- 학생을 위한 환경조성(물리적 환경조성, 사회적 환경조성), 학습자료 제작, 교육과정 재구성 등 1 0
- 학생을 찍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수업내용을 구성 1 0
- 학생의 강점에 맞게 의사소통 시도 1 0
- 학생의 선호도를 반영한 학습내용의 구성 1 0
- 학생의 성향과 특성에 맞게 수업환경, 수업 방법, 강화제, 또래교수 등을 변경함 1 0
- 학생의 특성에 맞는 원하는 학습내용으로 구성하여 제공함 1 0
-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수업 1 0
- 학생의 흥미를 반영 과제의 양과 난이도 조절 1 0
- 학생의 흥미를 파악하여 재미있는 내용으로 접근하고자 시도함 1 0
- 학생의 흥미에 따른 수업 재구조화 1 0
-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과제 제시 교수적 수정 1 0
- 학생이 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의 흥미를 파악하여 수업 중 학생이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로 활용하였습니다. 1 0
- 학생이 관심있어 하는 소재를 적극 활용. (ex, 유튜브를 좋아하는 학생은 대부분의 수업에 유튜브 활용) 1 0
- 학생이 도전적 행동이 나오지 않도록 학생이 하고 싶은 활동을 위험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도록 함 1 0
- 학생이 요구하는 수업교재를 이용하여 참여하도록 교육과정을 수정 교수함. 1 0
- 학생이 자주 보이는 도전적 행동을 하기 전, 수업 초반에 규칙을 학급 전체 학생에게 제시하고 약속하기(학생 스스로 조절하는 경우가 많아짐) 1 0
- 학생이 좋아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것을 활용하여 수업함. 1 0
- 학생이 좋아하는 수업환경을 만들어 참여를 유도, 좋아하는 놀이감을 이용해 교구를 제작 1 0
- 학생이 좋아하는 스티커 붙이기 활동을 수업내용과 맞게 적용 1 0
- 학생이 흥미로워 할 자료로 개별 수업 적용 1 0
- 학생이 흥미를 갖는 교육자료 선택 1 0
- 학생흥미도와 관련하여 학습자료제시 및 칭찬과 격려 1 0
- 학습 교재 자체 제작 1 0
- 해당사항 없음 1 0
- 행동계약 1 0
- 행동계약, 촉진단서 제공 1 0
- 행동계약. 모델링. 자기점검 1 0
- 행동계약및 토큰강화 1 0
- 행동분석 전문가를 모시고 사례협의회 진행함 1 0
- 협력학습 2 0
- 호기심을 끌만한 유튜브 영상을 자주 활용했습니다. 1 0
- 활동 위주의 수업, 전체가 함께하는 수업(다른학생들이 모두 하면 따라하기도 함.) 1 0
- 활동위주 교육 1 0
- 활동적인 수업으로 대체 1 0
- 활발한 학생이므로 게임을 통해 또해 경쟁의 재미를 주고 적절한 보상을 줌 1 0
- 흥미, 특성 이해, 오감각 활용 1 0
- 흥미로운 자료제시 1 0
- 흥미와 실생활중심 활동중심 수업 1 0
Summary Statistics
  • Valid cases172
  • Missing cases0
  • Standard deviation0
  • Minimun0
  • Maximun0
  • Mean0

This variable is character

Universe

발달장애학생의 수업참여를 위해 새로운 수업방식으로 시도된 경우(문18의 1번 응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