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과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2020 : 특수교사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55-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김미옥 /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초록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의 주변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현황, 지원방안 등을 살펴봄으로써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고 장단기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전북대학교가 2020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과거 발달장애인의 행동 특성은 문제행동, 행동장애, 이상행동과 같이 부정적인 용어로 표현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특성을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고유의 것으로 봄으로써 도전행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인의 증상이나 특성, 성향보다 환경적 요인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조사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전반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 양육자, 특수교사(원적학급 교사 포함), 특수교육보조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을 묻는 공통문항과 주 양육자, 특수교사, 특수교육보조원 각각에 해당하는 개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교육보조원용 설문지는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 특수교사용 설문지와 동일하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 학교 및 학급 물리적 환경, 학교 내 타인 간 관계 및 학교생활, 수업 및 교과 외 활동 참여, 도전행동 지원 및 대응, 도전행동 지원을 위한 제반 환경 등이다.

더 보기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200055.pdf 설문지 (한글) PDF 424.82 kB 다운로드
아이디
도전행동의 개념 및 유형
도전행동의 개념
도전행동의 빈도 및 심각도
도전행동을 보이는 학생수
도전행동을 보이는 이유
도전행동에 대한 느낌
학교와 물리적 환경
전반적인 환경 수준
물리적 환경 변화 시도
교사를 위한 공간
장애학생을 위한 공간
발달장애학생과의 관계 및 학교생활
발달장애학생과의 관계
발달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
수업 및 교과 외 활동
수업 참여 기대수준
교과 외 활동 기대수준
참여를 위해 필요한 지원
쉬는 시간에 하는 활동
코로나19 이후 필요한 교육콘텐츠 및 지원
도전행동 지원 및 대응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필요성
도전행동에 대응하기 위한 고려사항
도전행동에 대한 지원 및 대응방법
도전행동에 대한 신체적 개입
발달장애학생 관련 상담 여부
도전행동으로 겪는 어려움
도전행동으로 인한 상해
발달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학교 환경
관리자 및 교사의 의지
내부지침 및 담당자 배치 여부
발달장애학생 이해를 위한 교육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배경변수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533
관련 파일
228
데이터
15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