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검색결과

Literal Question

9-1. (ⓛ번, 예의 경우) 시도한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Answer
Value Label N WN
- 1. 옆 학생과의 자리배치 변경 2. 위험한 물건 숨기기 1 0
- 1. 학생이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음 2. 주의집중에 방해되는 물건을 책상 및 주변에 두지 않음 3. 교실 정리 장 안에 카테고리 별로 물건을 정리함 1 0
- 2020년 1-3월에 걸쳐서 환경개선비로 예산 1200만원을 받아 교실 내부 인테리어 및 전기 공사 등을 하였습니다. 1 0
- 가구 모서리 보호, 가구 재배치 1 0
- 가구 배치 변화 1 0
- 가구 재배치 1 0
- 가구 재배치 및 학생 자리 재배치 1 0
- 가구재배치 및 매트 설치 1 0
- 개방되는 교실문수 제한 및 책상 위치변화 1 0
- 개방되어 있는 사물함 커튼으로 가림막설치하여 환경개선에 노력함 1 0
- 개별학습, 집단학습 공간 분리 1 0
- 거울, 시계 등의 물건 제거. 책상 등의 가구 재배치 1 0
- 계절에 관련된 시각적 환경구성. 학급규칙 및 약속에 대한 알림판 배치, 학습 과제물 전시판, 학생들이 관심이 높은 놀이활동 교재교구 배치 등 1 0
- 공간 재배치, 책상 의자 재배치 등등 1 0
- 공간을 재 배치하고, 학생의 자리를 바꿔줌 1 0
- 공간재배치 1 0
- 공격적 행동을 하는 학생의 안전을 위해 위험한 물건을 치우고 공간을 확보함 자주 화장실을 가는 학생을 위해 교실문 근처로 책상을 옮김 1 0
- 공격적행동 발생 시 주변기물에 의한 상해 예방조치 1 0
- 과제 거부, 상동행동의 대안적인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책상에 붙여놓음 1 0
- 괴롭히는 학생과 멀어지도록 자리 배치 변경 및 위치 변경, 가위를 던지는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어 교구장에 보이지 않게 배치, 교구에 집착하여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여 교구장에 커텐 설치, 휴식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매트를 배치 1 0
- 교실 가구 및 책상 재배치, 교실 내 심리적안정 공간 조성 1 0
- 교실 내 매트와 텐트 설치 1 0
- 교실 내 물품 재배치 및 수업에 쓰이는 물품 교구에 시각적 단서제공 1 0
- 교실 내 운동시설 확충, 자기계약서, 구체적인 교육자료제시 등 1 0
- 교실 내 일정공간을 나눠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 1 0
- 교실 내 컴퓨터 자리 변경 1 0
- 교실 내에 학생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간이침대(쇼파겸용)를 배치하였다. 1 0
- 교실 뒷편에 학생이 쉴 수 있도록 간이소파와 커텐을 사용하여 수업공간과 분리할 수 있도록 함 1 0
- 교실 문 유리를 손바닥으로 깬 학생의 안전을 위해 특수학급의 유리창 모두에 안전필름을 부착함 가위로 자해 시도 행동을 하는 학생의 안전을 위해 날카로운 물건을 모두 시건장치가 있는 장에 넣음 1 0
- 교실 물건 재배치 1 0
- 교실 안에 텐트를 설치하거나 칸막이를 설치하여 쉴 공간 마련 1 0
- 교실 자리 재배치, 사물함 위치 이동, 교사 책상과 TV 재배치 등 1 0
- 교실 재배치 1 0
- 교실 책상 배치와 학생들 배치 변화 1 0
- 교실 책상과 의자 교체 1 0
- 교실 책상과 책꽂이 위치 변경 1 0
- 교실내 의도치않은 소음줄이기 위해 책상에 소음방지스티커붙이기 1 0
- 교실을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하고 위험한 물건을 다치웠습니다 1 0
- 교실의 모든 책상과 교구장 및 교실생활용품들의 위치를 신중하게 교려하여 배치하였고 그 배치가 학교생활중에 어떻게 제공되어지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학생들의 성향과 교실 수업 등의 교실생활에 미치는 역학적 영향을 고려하여 재구조화하기를 시도함. 물리적인 공간 1 0
- 교실탈출하는 학생때문에 수업교실 문을 잠그고 옆교실 통로로 들어오걱 이동경로를 변경함 1 0
- 교실환경개선-벽지 및 마루 교체, 시스템 재정비 1 0
- 교실환경구성를 바꾸거나 시설물(의자, 책상) 교체함 1 0
- 교재 교구 재배치 1 0
- 교재교구 배치 재정리,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비품 마련 1 0
- 구조 변경 1 0
- 낙후된 교실 환경을 개선했음. 오래된 나무바닥을 교체하고 전반적으로 교실환경을 밝게 조성함. 학생들이 쉴 수 있는 안정영역을 만들어줌. 1 0
- 내부 인테리어까지는 아니지만 학생들의 자리를 재배치하거나 교실에서 학생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침대와 칸막이)을 마련하였음, 바람직한 행동을 상기시킬수있는 시각적 지원을 교실 곳곳에 붙여둠 1 0
- 다양한 색감이 들어간 책꽂이나 놀이기구를 배치하였다. 또한 학생 스스로가 만든 작품(예:과학시간-영양소골고루들어간 자신만의 식판, 감정신호등, 시 등)을 교실에 붙여 전시하였다. 1 0
- 다칠수 있는 물건이나 공간을 재배치 1 0
- 다툼의 원인이되는 게임기와 학습자료를 눈에 보잊 않는곳에 놓고 미리약속한 상황이 되었을 때만 제공하였다 1 0
- 단순화, 방해물건 옮김, 불필요 자극 주지 않음 1 0
- 더 나은 위치의 교실로 학급 이전 1 0
- 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자리를 다른 학생들과 떨어뜨려 배치함. 1 0
- 도전적 행동을 보인 학생의 자리 배치 1 0
- 도전적 행동을 하는 학생을 위한 독립적인 공간을 만들어 제공 1 0
- 도전적 행동을 할때 혼자만의 쉴공간 마련 1 0
- 독립 공간(커튼으로 공간 분리) 구성 1 0
- 독서 및 심리안정공간 마련을 위해 전기장판과 낮은 침대 프레임을 설치해 단이 살짝 있는 온돌공간을 형성함. 1 0
- 독서공간, 쉼 공간 등 교육활동 공간 외의 공간을 분리하여 활용 1 0
- 등과 벽이 맞닿을 수 있는 공간으로 책상을 배치함. 오래 착석할 경우 도전적행동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아 책상 옆에 매트를 깔아서 쉼터자리를 마련함. 1 0
- 또래와 거리두기, 간이 가림막 설치(아침에 잠에 취해 몽롱한 상태에서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나 엎드려 쉴 수 있도록 공간 마련) 1 0
- 매트 및 가림막 설치 1 0
- 문 한쪽만 개방. 1 0
- 물건이 밖에 나와있으면 던지기 때문에 문이 없는 사물함은 교탁쪽에 배치하고 학생들 가까이 있는 곳에는 문이 있는 사물함 배치 1 0
- 발달장애 학생이 여러 급우들과의 상호작용에 피로감을 느낄 경우에 급우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자리를 앞쪽에 배치. 수업시간이 지루해져서 수업을 방해 할 경우를 대비해서 다양한 색깔의 필기도구와 연습장등을 제공. 1 0
- 사용하지 않는 수치료실을 신체활동실로 변경 1 0
- 선택할수있는 학습과제 선택 1 0
- 소음차단 1 0
- 수업 거부 학생의 자리 배치 변동, 성적인 추행을 하는 학생의 자리 이동 등 1 0
- 수업시간 앉는 위치 조정 1 0
- 시각적 구조화에 따라 공부공간 휴식공간, 워크스테이션 등 구분 1 0
- 시각적 자료 배치, 학생 상호작용을 고려한 좌석 배치,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제시 등 1 0
- 식물배치, 오디오로 음악듣고 정서적 안정취하도록 하기 1 0
- 심리안정 공간과 학습공간을 분리 1 0
- 심리안정 및 개별공간 확보를 위한 교실 내 코너커텐 설치 1 0
- 심리안정실 구축, 무장애통합 놀이공간 구축 1 0
- 심리적안정을 취할 수 있는 독립공간 마련. 보완대체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그림자료. 하루 일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표. 행동계약서. 위험한물건정리등 1 0
- 아이들이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놀 수 있는 공간 마련(소확행 공간) 1 0
- 안전 가드문 설치, 교실 한켠에 좌식으로 수업할수있는 매트 설치, 교사의 책상 위치 변경 등 1 0
- 안정감을 위해 캠핑용 의자, 텐트를 구입하여 환경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1 0
- 안정을 위한 커튼 안 의자배치. 공부와 놀이공간을 구분 1 0
- 안정적이고 따뜻한 분위기가 되도록 가구배치나 화분배치 1 0
- 영향을 주는 학생과 먼 자리배치, 쓰레기통 숨기기, 사물함 위에 아무 물건도 올려놓지 않기 등 1 0
- 오랜 시간 동안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힘들어하지만 쉬고싶다는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 자폐성장애학생에게 과제 수행 중간에 힘들면 3분 타이머를 작동시켜서 휴식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책상 위에 3분 타이머를 배치함 1 0
- 외부소음에 민감하여 창문으로부터 먼 자리로 변경함, 겨사 책상에 있는 물건을 파손하는 경우가 많아 교사 책상 및 자리영역을 색테잎으로 구분지어 명확한 시각적 구조화를 제공함 1 0
- 위험한 물건 미배치 1 0
- 위험한 물건 소거, 자리재배치 1 0
- 위험한 물건 숨김 싫어하는 활동에 대한 단서 제거 1 0
- 위험한 물건의 재배치, 특성에 따라 학생들 자리 배치 1 0
- 위험해 보이는 물건들을 잘 정리하였고 창문에는 시트지를 붙여서 안전하도록 하였음 1 0
- 위협적인 물건의 위치변경(수납장안) 앞이 막힌 무거운 책상으로 변경(개인지도시 교사 발로 차기, 책상 밀기 등 예방) 가림막, 매트를 활용하여 교실 뒤쪽에 분리된 휴식공간 설치(소리지르기, 울기 등 부정적 감정 표출 시 이용) 1 0
- 이동식칠판을 이용한 공간분리 1 0
- 이동이 편리하도록 자리 재배치, 재구성 등 1 0
- 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한 컴퓨터 확보 1 0
- 자극 요소 제거 규칙 의사소통판 제공 충분한 휴식을 위한 공간 마련 등 1 0
- 자리 배치 변화 1 0
- 자리 배치, 공간의 구성(환경 구성) 1 0
- 자리 배치를 바꾸기, 책상 배치 바꾸기, 깨끗하고, 밝은 환경 만들기 1 0
- 자리 변경 1 0
- 자리 재배치 2 0
- 자리배치 교실환경판 축소 1 0
- 자리배치 다시하기 학급내 쉬는시간, 이동시간 상이하게 조절 1 0
- 자리배치 변경 1 0
- 자리배치 전자칠판을 활옹한 학습 1 0
- 자리배치를 최대한 거리두기함 1 0
- 자리배치변경, 교실 내 바닥 매트 구비, 빈백 구입 등 1 0
- 자리배치변경, 위험한 물건 제거 1 0
- 자리배치의 변동 1 0
- 자리이동 1 0
- 자리이동이나 도우미 학생으로 학생지원 해주려고 함 1 0
- 자리재배치 1 0
-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해 교실의 가구와 물건에 해당 이름표를 붙여 교실 공간을 구조화 했습니다. 1 0
- 자해 방지용 스담스담 인형 배치, 책걸상 구조 배치, 위험및 자해에 사용되는 학용품 치우기 1 0
- 작업대설치, 책상재배치, 출입문잠금장치 1 0
- 정돈된 교실, 소리 낮추기, 조명 조절 1 0
- 조명을 더 밝게 설치해달라고 요구함 1 0
- 종소리를 들으면 짜증이 나서 교실에 종소리를 나지 않도록 수정하였고 교실에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어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함. 1 0
-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은 교사 근처로 배치 관계 좋지 않은 학생과 거리 두기 1 0
- 진로직업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실내 바리스타 실습 기기 설치 실습함 1 0
- 책 걸상 및 교재교구장의 재배치 및 위험요소가 되는 물건은 교실에서 제외 1 0
- 책걸상 위치 등 교실 환경 변경 및 위험 물체 제거 및 보완 1 0
- 책상 및 사물함 위치변경, 깨지기 쉬운 물건 치우기, 창문 등에 시트지 바르기 1 0
- 책상 및 자리 재배치, 편의시설 및 위생용품 설치 1 0
- 책상 배열 1 0
- 책상 배열 바꾸기 다치거나 날까로운 가구 제거 교사가 교사책상에 앉았을때 아이들이 잘 보이는 곳으로 책상 방향 바꿈 1 0
- 책상 배치 및 의자 배치를 학생만 단독으로 배치 1 0
- 책상 배치 이동 1 0
- 책상 배치/식물놓기/규칙판/게시판수정/거울앞 테이블 꾸미기 등 1 0
- 책상 배치를 고려했음. 1 0
- 책상 배치를 수시로 바꾸고 교실 내 간이 심리 안정 장소 또는 텐트를 배치한 적이 있음. 책장도 학생 손이 닿지 않도록, 시각적 시간표를 교실에 게시함. 1 0
- 책상 위치 바꾸기, 학급에 위험한 물건 치우기, 학급 내 개수대 물 개폐 조절하기, 보조 의자 위치 조정하기 1 0
- 책상 위치 바꾸기, 환기 시설 정비 등 1 0
- 책상 위치 이동 1 0
- 책상 위치의 변화 1 0
- 책상 재배열 및 수업용도에 맞는 도구 재배치 1 0
- 책상 재배치 2 0
- 책상 재배치 및 위험한 물건 안보이는데 놓기 1 0
- 책상 재배치, 위험한 물건 캐비닛 안에 숨기기 등 1 0
- 책상 재배치. 공격적인 친구의 경우, 다른 친구와 조금 떨어져 앉도록 함. 1 0
- 책상 재배치. 위험요인 물건 눈에 안보이게 치우기. 자폐학생을 위한 규칙적인 일정 계획 및 물건 배치 1 0
- 책상과 고정형 운동기구(고정형 자전거 등)의 재배치 1 0
- 책상배열 1 0
- 책상배열. 물건정리 1 0
- 책상배치 변경, 매트(휴식공간)비치 등 1 0
- 책상배치를 공격적 학생의 경우 구석쪽으로 옮기고, 주로 공격 대상이 되는 학생은 그 학생과 먼 쪽에 배치시킴. 1 0
- 책상배치바꾸기.. 건지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물건 치우기 1 0
- 책상위치 변경, 가림막 설치 1 0
- 책상을 길게 배열하여 신체접촉을 못하도록 배열 함. 1 0
- 책상을 접이식으로 바꾸어 공간확보 1 0
- 책상의 위치를 바꾸거나 활동 시 학생 특성에 맞춰 동선이 편리하도록 자리를 조정함. 1 0
- 책상의 위치를 변경하고, 소음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음악을 틀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함. 1 0
- 책상의 위치를 재배치, 위협적인 학생과 위험에 처한 학생의 자리 재조정 1 0
- 책상재배열 1 0
- 책상재배치 및 교구 구입 1 0
- 책상재배치 및 매트 마련 1 0
- 청결 작업 과제물 작업대 1 0
- 칸막이 설치,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가구의 물리적 배치 및 이동 1 0
- 커피머신 구입 1 0
- 컴퓨터를 보이지않게하고 매트를 마련해서 누워서 안정을 취할수 있게함 1 0
- 타인을 향한 돌발적인 공격행동의 시도를 예방하고자 밀기 어려운 무거운 책상을 배치하였고 외부 자극에 민감하여 불안정한 정서를 보이기에 필요시 시야를 가릴 수 있는 가림막을 이용하였음 1 0
- 통합학급에서의 자리배치이동, 도움반에서는 학생의 심리적 욕구 해소를 위한 장치 와 자리 배치 1 0
- 특수교육환경 리노베이션 사업 진행 1 0
- 특수학급 교실 재구조화 신청 1 0
- 특수학급 내에 신발을 벗고 좌식으로 앉거나 누울 수 있는 공간을 3㎡ 정도 마련함. 이 공간에는 가벼운 이불과 방석, 보드게임, 책 등이 준비되어 있음. 누울 수 있는 빈백 2개 설치. 팔걸이가 있는 소파 2개 설치. 1 0
- 특수학급 리노베이션 4천만원 예산 지원받아 교실과 복도를 통합하여 공간을 확장하고, 다른 특수학급 교실을 분리하여 목적에 맞는 수업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 1 0
- 특수학급 리노베이션 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개선하여 학생들의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줌. 1 0
- 특정 물건에 집착하는 경우(유리컵을 보면 던진다거나 책을 주면 손톱으로 모든 페이지를 긁는 경우 등) 수업시간전에 모두 치워놓음. 1 0
- 파티션 설치, 교실 환경 구성, 책상 재배치 1 0
- 편안한 느낌을 주는 음악 틀기, 인형 배치, 식물 키우기 등 1 0
- 학교규칙 개시 1 0
- 학교장 동의하에 학생이 조용하고 따뜻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듦 1 0
- 학급 내 진정할 수 있는 쉼터를 만듦 1 0
- 학급 자리 배치 변경, 시정표 및 약속 내용 칠판 게시 등 1 0
- 학생 개인 시계 배치, 자리이탈 방지를 위한 파티션 제공 등 1 0
- 학생 자리배치와 위험 물건 제거 1 0
- 학생 책상 위치 변경 및 주변 학생 위치 변경 1 0
- 학생, 교사간 책상 재배치, 학생이 집착하는 물건 제거 1 0
-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 등을 정리하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공간을 구성 1 0
- 학생들의 직업적 요구를 반영한 설비 확충 1 0
- 학생의 강박적 행동과 이성에 대한 신체접촉, 주의력과 관련하여 자리 재배치, 학생이 좋아하는 그림 배치, 커튼의 가림 정도의 변화를 주었음. 1 0
- 학생의 안전을 위해 책상이나 책장의 위치를 바꾸고,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내부 인테리어 변경 1 0
- 학생의 자리를 재배치함 학생이 좋아하는 물건을 사전에 준비하여 적절히 제공함 학습량을 조절해 줌 특수교육보조인력을 활용하여 지원 1 0
- 학생의 좌석배치, 책걸상 조절, 위험한 물건이 손에 닿지않게 관리 등 1 0
- 학생의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주변 물품을 모두 정리 1 0
- 학생의 책상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1 0
- 학생의휴식을위해 두꺼운 알집매트스타일배치. 모서리가드설치 1 0
- 학생이 수업 중 힘들경우를 대비해 교실 뒷편에 쉴 수 있는 텐트, 안전매트를 가져다 놓음. 학생이 힘들어 할 경우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해 심리안정실 바로 옆교실로 배치함. 1 0
- 학생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줌 1 0
- 학생이 좋아하는 물건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공간 마련 1 0
- 학생이쉴공간을만들어줌 1 0
- 학생자리 재배치 1 0
- 학습공간과 놀이공간의 명확한 구분, 해당 공간에서는 해당 활동만 할 수 있음을 약속함. 1 0
- 학습공간과 휴식 공간 따로 만들고, 식물(다육이, 실내공기정화식물)들을 배치 함 1 0
- 행동중재실을 설치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행동적인 불안이 초래할 때 이용하고 있다. 1 0
- 혼자 조용히 있을 수 있는 공간마련 1 0
-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하여 교실 뒤편에 파티션을 쳐서 공간분리를 하였습니다. 그 곳에서 감정을 스스로 추스릴수있도록 공간을 마련해주었습니다. 1 0
- 화장실과 음수대 이용을 편하게 하기 위해. 협의아래 교실 위치를 변경함 1 0
- 환경배치 변화 1 0
- 환경의 단순화 및 좌석 배치 변경(외부 자극으로 부터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도록) 1 0
- 힐링쿠션 설치 1 0
Summary Statistics
  • Valid cases202
  • Missing cases0
  • Standard deviation0
  • Minimun0
  • Maximun0
  • Mean0

This variable is character

Universe

교실내부 환경 변화를 시도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문9의 1번 응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