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학교폭력예방 및 회복조정에 대한 교사 의견조사, 202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14-V1
이진숙 /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학교폭력 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학교폭력예방 회복조정센터 이용실태 등을 조사함으로써 부산지역 학교폭력예방 회복조정센터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향후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탐색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 초‧중‧고등학교 학교폭력 전담교사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부산지역 학교폭력 심각성, 학교폭력예방 회복조정센터 인지 경로, 센터 서비스 이용 여부 및 유형, 회복조정서비스 추천 여부 및 그 이유, 향후 센터 기능의 필요성, 센터 기능 활성화를 위한 노력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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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14.pdf | 설문지 (한글) | 303.23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동부산권 | 69 | 0 |
26.8%
|
| - | 서부산권 | 83 | 0 |
32.3%
|
| - | 중부산권 | 105 | 0 |
40.9%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여자 | 99 | 0 |
38.5%
|
| 2 | 남자 | 158 | 0 |
61.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20-29세 | 16 | 0 |
6.2%
|
| 2 | 30-39세 | 79 | 0 |
30.7%
|
| 3 | 40-49세 | 97 | 0 |
37.7%
|
| 4 | 50세 이상 | 65 | 0 |
25.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중구 | 4 | 0 |
1.6%
|
| 2 | 서구 | 16 | 0 |
6.2%
|
| 3 | 동구 | 6 | 0 |
2.3%
|
| 4 | 영도구 | 17 | 0 |
6.6%
|
| 5 | 부산진구 | 27 | 0 |
10.5%
|
| 6 | 동래구 | 7 | 0 |
2.7%
|
| 7 | 남구 | 16 | 0 |
6.2%
|
| 8 | 북구 | 23 | 0 |
8.9%
|
| 9 | 해운대구 | 55 | 0 |
21.4%
|
| 10 | 사하구 | 38 | 0 |
14.8%
|
| 11 | 금정구 | 7 | 0 |
2.7%
|
| 12 | 강서구 | 11 | 0 |
4.3%
|
| 13 | 연제구 | 5 | 0 |
1.9%
|
| 14 | 수영구 | 8 | 0 |
3.1%
|
| 15 | 사상구 | 11 | 0 |
4.3%
|
| 16 | 기장군 | 6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초등학교 | 86 | 0 |
33.5%
|
| 2 | 중학교 | 85 | 0 |
33.1%
|
| 3 | 고등학교 | 86 | 0 |
33.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남녀공학 | 181 | 0 |
70.4%
|
| 2 | 여학교 | 38 | 0 |
14.8%
|
| 3 | 남학교 | 38 | 0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국공립 | 199 | 0 |
77.4%
|
| 2 | 사립 | 58 | 0 |
22.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5년 미만 | 43 | 0 |
16.7%
|
| 2 | 6-10년 미만 | 50 | 0 |
19.5%
|
| 3 | 10-15년 미만 | 40 | 0 |
15.6%
|
| 4 | 15-20년 미만 | 40 | 0 |
15.6%
|
| 5 | 20년 이상 | 84 | 0 |
32.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1년 미만 | 100 | 0 |
38.9%
|
| 2 | 2-3년 미만 | 59 | 0 |
23%
|
| 3 | 3-5년 미만 | 46 | 0 |
17.9%
|
| 4 | 5-10년 미만 | 31 | 0 |
12.1%
|
| 5 | 10년 이상 | 21 | 0 |
8.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4 | 0 |
1.6%
|
| 2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38 | 0 |
14.8%
|
| 3 | 보통이다 | 151 | 0 |
58.8%
|
| 4 | 심각하다 | 59 | 0 |
23%
|
| 5 | 매우 심각하다 | 5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말로 하는 협박이나 욕설 | 27 | 0 |
42.2%
|
| 2 | 집단따돌림 | 5 | 0 |
7.8%
|
| 3 | 괴롭힘 | 5 | 0 |
7.8%
|
| 4 | 돈 또는 물건을 빼앗음 | 0 | 0 |
0%
|
| 5 | 손, 발 또는 도구로 맞거나 특정한 장소 안에 갇힘 | 1 | 0 |
1.6%
|
| 6 | 성적인 부끄러움을 갖게 하는 말, 행동 또는 강제로 몸을 만지는 행위(성폭력) | 2 | 0 |
3.1%
|
| 7 | 인터넷, 휴대폰을 활용한 욕설, 비방 및 촬영피해(정보통신망을 이용한 폭력) | 24 | 0 |
37.5%
|
| -1 | 비해당 | 19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매우 미흡함 | 2 | 0 |
0.8%
|
| 2 | 미흡함 | 17 | 0 |
6.6%
|
| 3 | 보통 | 81 | 0 |
31.5%
|
| 4 | 우수함 | 129 | 0 |
50.2%
|
| 5 | 매우 우수함 | 28 | 0 |
10.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매우 미흡함 | 3 | 0 |
1.2%
|
| 2 | 미흡함 | 26 | 0 |
10.1%
|
| 3 | 보통 | 86 | 0 |
33.5%
|
| 4 | 우수함 | 113 | 0 |
44%
|
| 5 | 매우 우수함 | 29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학생 처벌 등 교사의 지도권 강화 | 91 | 0 |
35.4%
|
| 2 | 상담사 등 예방과 치유를 위한 전문인력 배치 | 47 | 0 |
18.3%
|
| 3 | 학생들 간의 관계회복,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조정을 위한 프로그램 | 23 | 0 |
8.9%
|
| 4 | 학교폭력예방교육 확대 | 10 | 0 |
3.9%
|
| 5 | 가정, 경찰 등의 관련기관의 연계 지도 | 37 | 0 |
14.4%
|
| 6 | 문화/예술/체육 등의 청소년활동 지원 | 5 | 0 |
1.9%
|
| 7 | 입시와 경쟁위주의 교육 정책 전환 | 14 | 0 |
5.4%
|
| 8 | 소통과 배려의 학교문화 정착 | 26 | 0 |
10.1%
|
| 9 | 기타 | 4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학생 처벌 등 교사의 지도권 강화 | 21 | 0 |
8.2%
|
| 2 | 상담사 등 예방과 치유를 위한 전문인력 배치 | 67 | 0 |
26.1%
|
| 3 | 학생들 간의 관계회복,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조정을 위한 프로그램 | 47 | 0 |
18.3%
|
| 4 | 학교폭력예방교육 확대 | 19 | 0 |
7.4%
|
| 5 | 가정, 경찰 등의 관련기관의 연계 지도 | 49 | 0 |
19.1%
|
| 6 | 문화/예술/체육 등의 청소년활동 지원 | 15 | 0 |
5.8%
|
| 7 | 입시와 경쟁위주의 교육 정책 전환 | 15 | 0 |
5.8%
|
| 8 | 소통과 배려의 학교문화 정착 | 22 | 0 |
8.6%
|
| 9 | 기타 | 2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학생 처벌 등 교사의 지도권 강화 | 34 | 0 |
13.2%
|
| 2 | 상담사 등 예방과 치유를 위한 전문인력 배치 | 35 | 0 |
13.6%
|
| 3 | 학생들 간의 관계회복,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조정을 위한 프로그램 | 35 | 0 |
13.6%
|
| 4 | 학교폭력예방교육 확대 | 25 | 0 |
9.7%
|
| 5 | 가정, 경찰 등의 관련기관의 연계 지도 | 36 | 0 |
14%
|
| 6 | 문화/예술/체육 등의 청소년활동 지원 | 26 | 0 |
10.1%
|
| 7 | 입시와 경쟁위주의 교육 정책 전환 | 17 | 0 |
6.6%
|
| 8 | 소통과 배려의 학교문화 정착 | 46 | 0 |
17.9%
|
| 9 | 기타 | 3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모든 교사의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중요성 인지 | 1 | 0 |
16.7%
|
| - | 전반적 교권강화 | 1 | 0 |
16.7%
|
| - | 학교 밖에서 일어난 일은 경찰이 처리해줬으면 함. | 1 | 0 |
16.7%
|
| - | 학교폭력 업무 처리에 있어 과도한 서류상 절차 | 1 | 0 |
16.7%
|
| - | 학교폭력은 경찰이 조사, 에방교육은 학교에서. | 1 | 0 |
16.7%
|
| - | 학부모 교육 및 상담 | 1 | 0 |
1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알고 있다 | 179 | 0 |
69.6%
|
| 2 | 모른다 | 78 | 0 |
30.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의 홍보물 | 42 | 0 |
23.5%
|
| 2 | 학교(동료 교사) | 12 | 0 |
6.7%
|
| 3 | 교육청(교육지원청) | 111 | 0 |
62%
|
| 4 | 타 기관(연수 등) | 7 | 0 |
3.9%
|
| 5 | 인터넷, sns 홍보물 등의 게시물 | 5 | 0 |
2.8%
|
| 6 | 학생 또는 학부모 | 0 | 0 |
0%
|
| 7 | 기타 | 2 | 0 |
1.1%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학교 업무 자료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있다 | 17 | 0 |
9.5%
|
| 2 | 없다 | 162 | 0 |
90.5%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학교폭력 갈등해결을 위한 회복조정(당사자 간 회복조정 프로그램) | 13 | 0 |
76.5%
|
| 2 | 또래조정사업(또래조정자 양성 등) | 0 | 0 |
0%
|
| 3 | 유형별 맞춤형 교육(학생·교사·학부모 교육 등) | 2 | 0 |
11.8%
|
| 4 | 학교폭력 관련 각종 상담(심리검사, 컨설팅, 법률상담 등) | 2 | 0 |
11.8%
|
| 5 | 기타 | 0 | 0 |
0%
|
| -1 | 비해당 | 24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음 | 62 | 0 |
38.3%
|
| 2 |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모름 | 10 | 0 |
6.2%
|
| 3 | 학생이나 학부모가 원하지 않음 | 57 | 0 |
35.2%
|
| 4 |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음 | 9 | 0 |
5.6%
|
| 5 | 학교폭력 문제가 더 커질 것 같음 | 3 | 0 |
1.9%
|
| 6 | 법률 상, 학교폭력 사안처리 과정에서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가 없음 | 9 | 0 |
5.6%
|
| 7 | 기타 | 12 | 0 |
7.4%
|
| -1 | 비해당 | 95 | 0 |
58.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사안 미발생 | 1 | 0 |
9.1%
|
| - | 서비스 이용 사안이 없었음 | 1 | 0 |
9.1%
|
| - | 신규 맡음 | 1 | 0 |
9.1%
|
| - | 업무 맡게 된 후로 학폭 사안이 발생하지 않음. | 1 | 0 |
9.1%
|
| - | 업무 처음 | 1 | 0 |
9.1%
|
| - | 업무기간이 짧아 이용할 사안이 없었음 | 1 | 0 |
9.1%
|
| - | 이용할 상황이 발생하지 않음 | 1 | 0 |
9.1%
|
| - | 일정 잡기가 힘듦 | 1 | 0 |
9.1%
|
| - | 필요했던 상황에서 예약이 어려웠음(2주이내 조정이 필요했으나 2주내로 예약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음) | 1 | 0 |
9.1%
|
| - | 학교폭력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음 | 1 | 0 |
9.1%
|
| - | 학교폭력사안이 없음 | 1 | 0 |
9.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매우 미흡하다 | 3 | 0 |
1.7%
|
| 2 | 미흡한 편이다 | 15 | 0 |
8.4%
|
| 3 | 보통이다 | 109 | 0 |
60.9%
|
| 4 | 우수하다 | 33 | 0 |
18.4%
|
| 5 | 매우 우수하다 | 19 | 0 |
10.6%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 | 0 |
7.8%
|
| 2 | 그렇지 않다 | 70 | 0 |
39.1%
|
| 3 | 보통이다 | 71 | 0 |
39.7%
|
| 4 | 그렇다 | 18 | 0 |
10.1%
|
| 5 | 매우 그렇다 | 6 | 0 |
3.4%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5 | 0 |
8.4%
|
| 2 | 그렇지 않다 | 71 | 0 |
39.7%
|
| 3 | 보통이다 | 65 | 0 |
36.3%
|
| 4 | 그렇다 | 22 | 0 |
12.3%
|
| 5 | 매우 그렇다 | 6 | 0 |
3.4%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2.2%
|
| 2 | 그렇지 않다 | 38 | 0 |
21.2%
|
| 3 | 보통이다 | 82 | 0 |
45.8%
|
| 4 | 그렇다 | 41 | 0 |
22.9%
|
| 5 | 매우 그렇다 | 14 | 0 |
7.8%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1.1%
|
| 2 | 그렇지 않다 | 19 | 0 |
10.6%
|
| 3 | 보통이다 | 75 | 0 |
41.9%
|
| 4 | 그렇다 | 65 | 0 |
36.3%
|
| 5 | 매우 그렇다 | 18 | 0 |
10.1%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6%
|
| 2 | 그렇지 않다 | 14 | 0 |
7.8%
|
| 3 | 보통이다 | 52 | 0 |
29.1%
|
| 4 | 그렇다 | 77 | 0 |
43%
|
| 5 | 매우 그렇다 | 35 | 0 |
19.6%
|
| -1 | 비해당 | 78 | 0 |
4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소개하거나 추천하지 않음 | 114 | 0 |
44.4%
|
| 2 | 소개하거나 추천하고 있음 | 143 | 0 |
55.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음 | 18 | 0 |
15.8%
|
| 2 | 학생이나 학부모가 원하지 않을 것 같음 | 29 | 0 |
25.4%
|
| 3 | 피해학생이 가해학생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할 것 같음 | 25 | 0 |
21.9%
|
| 4 | 학교폭력 문제가 오히려 더 커질 것 같음 | 12 | 0 |
10.5%
|
| 5 | 기타 | 30 | 0 |
26.3%
|
| -1 | 비해당 | 14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관련 경험이 없음 | 1 | 0 |
3.6%
|
| - | 대화모임을 몰랐음 | 1 | 0 |
3.6%
|
| - | 모르고있음 | 1 | 0 |
3.6%
|
| - | 사안 미발생 | 1 | 0 |
3.6%
|
| - | 사안 발생 안함 | 1 | 0 |
3.6%
|
| - | 사안이 발생하지 않았음 | 1 | 0 |
3.6%
|
| - | 센터가 있다는것 자체를 몰랐습니다. | 1 | 0 |
3.6%
|
| - | 아직 사례가 없음 | 1 | 0 |
3.6%
|
| - | 아직 사안이 없음 | 2 | 0 |
7.1%
|
| - | 아직 처리해야할 사안이 발생하지 않음 | 1 | 0 |
3.6%
|
| - | 아직 필요한적이 없음 | 1 | 0 |
3.6%
|
| - | 아직 학폭 안터짐 | 1 | 0 |
3.6%
|
| - | 아직 학폭예방교육 업무 맡은지 얼마되지 않아서 안내할 기회가 없었음 | 1 | 0 |
3.6%
|
| - | 아직까지 기관에 대해 잘 몰라서 | 1 | 0 |
3.6%
|
| - | 업무를 맡은 이후 현재까지 사안이 발생하지 않음 | 1 | 0 |
3.6%
|
| - | 이 모임에 대해 잘 모름 | 1 | 0 |
3.6%
|
| - | 일정잡기가 너무 힘듦 | 1 | 0 |
3.6%
|
| - | 지금까지 학폭사안을 처리해보지 않아서 | 1 | 0 |
3.6%
|
| - | 추천하여도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지 않음 | 1 | 0 |
3.6%
|
| - | 피해학생측 학생과 보호자가 원하지 않음 | 1 | 0 |
3.6%
|
| - | 학교폭력 미발생 | 1 | 0 |
3.6%
|
| - | 학교폭력 사안 발생하지 않음 | 1 | 0 |
3.6%
|
| - | 학교폭력문제가 없었음 | 1 | 0 |
3.6%
|
| - | 학교폭력사안이 없음 | 1 | 0 |
3.6%
|
| - | 해당 문제가 없었음 | 1 | 0 |
3.6%
|
| - | 해당없음 | 1 | 0 |
3.6%
|
| - | 회복조정센터에 대해 잘 몰랐음 | 1 | 0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학생과 학부모의 기분과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싶어서 | 9 | 0 |
6.3%
|
| 2 | 학교폭력 사안에서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를 회복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 105 | 0 |
73.4%
|
| 3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게 사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 1 | 0 |
0.7%
|
| 4 | 가해학생이 학교에서 처벌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 1 | 0 |
0.7%
|
| 5 | 학교가 아닌 제3자인 전문가라면 객관적인 회복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 26 | 0 |
18.2%
|
| 6 | 기타 | 1 | 0 |
0.7%
|
| -1 | 비해당 | 114 | 0 |
79.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사안에 따라 다름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0 |
1.2%
|
| 2 | 그렇지 않다 | 18 | 0 |
7%
|
| 3 | 보통이다 | 88 | 0 |
34.2%
|
| 4 | 그렇다 | 129 | 0 |
50.2%
|
| 5 | 매우 그렇다 | 19 | 0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8%
|
| 2 | 그렇지 않다 | 9 | 0 |
3.5%
|
| 3 | 보통이다 | 88 | 0 |
34.2%
|
| 4 | 그렇다 | 136 | 0 |
52.9%
|
| 5 | 매우 그렇다 | 22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법률상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관계회복 및 조정 노력을 의무화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 23 | 0 |
23.2%
|
| 2 | 법률 개정으로 단위학교의 학교폭력 회복, 조정에 대한 역할이 감소했기 때문에 | 8 | 0 |
8.1%
|
| 3 | 법률 개정과 관계없이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이 관계회복 및 조정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 32 | 0 |
32.3%
|
| 4 | 법률 개정과 관계없이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관계회복 및 조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 30 | 0 |
30.3%
|
| 5 | 기타 | 6 | 0 |
6.1%
|
| -1 | 비해당 | 15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대화로 회복이 가능은 하지만 그 적절한 타이밍이 언제인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 1 | 0 |
25%
|
| - | 수업도 해야되고 관련 업무도 해야되고. 업무과중입니다. | 1 | 0 |
25%
|
| - | 학생들이 원하는지 알수없다. | 1 | 0 |
25%
|
| - | 회복이 될 때까지 지원하기 보다는 생색내기용으로만 만드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이 든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0 | 0 |
0%
|
| 2 | 필요하지 않다 | 8 | 0 |
3.1%
|
| 3 | 보통이다 | 61 | 0 |
23.7%
|
| 4 | 필요하다 | 149 | 0 |
58%
|
| 5 | 매우 필요하다 | 39 | 0 |
15.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8%
|
| 2 | 그렇지 않다 | 12 | 0 |
4.7%
|
| 3 | 보통이다 | 70 | 0 |
27.2%
|
| 4 | 그렇다 | 150 | 0 |
58.4%
|
| 5 | 매우 그렇다 | 23 | 0 |
8.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함 | 7 | 0 |
8.3%
|
| 2 | 학교와 학생들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음 | 26 | 0 |
31%
|
| 3 | 학생들이 원하지 않을 것 같음 | 40 | 0 |
47.6%
|
| 4 | 학교구성원(교장, 교감, 동료교사 등)을 설득하기 어려움 | 3 | 0 |
3.6%
|
| 5 | 기타 | 8 | 0 |
9.5%
|
| -1 | 비해당 | 17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얼마나 효과적인 검증이 아직 안 됨. | 1 | 0 |
20%
|
| - | 업무 과중으로 인한 피로도 | 1 | 0 |
20%
|
| - | 업무가 과중해질까봐 | 1 | 0 |
20%
|
| - | 업무증가 | 1 | 0 |
20%
|
| - | 학생들이 원한다면 참여시키겠다.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공동체 형성에 필요할 것 같음 | 58 | 0 |
33.5%
|
| 2 |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공동체 형성에 도움이 될 것 같음 | 112 | 0 |
64.7%
|
| 3 | 학생들이 원할 것 같음 | 2 | 0 |
1.2%
|
| 4 | 학교구성원(교장, 교감, 동료교사 등)이 필요로 함 | 0 | 0 |
0%
|
| 5 | 기타 | 1 | 0 |
0.6%
|
| -1 | 비해당 | 84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법률 상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관계회복 및 조정 노력을 의무화해야 함 | 58 | 0 |
22.6%
|
| 2 | 학교폭력 예방 및 회복조정을 위한 전문기관이 더욱 많아져야 함 | 61 | 0 |
23.7%
|
| 3 | 학생, 학부모, 학교, 교육청 등이 관계의 회복, 조정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해야 함 | 95 | 0 |
37%
|
| 4 | 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에 대한 홍보가 필요함 | 35 | 0 |
13.6%
|
| 5 | 기타 | 8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많은 학교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를 통한 학교폭력예방교육 지원 확대 | 1 | 0 |
20%
|
| - | 잘 모르겠음 | 1 | 0 |
20%
|
| - | 학교로 상담사가 내방함이 필요하며 상담을 추천할때 학교가 필요한 내부외부결재 공문 예시 제공이필요 | 1 | 0 |
20%
|
| - | 학교에서 필요한 기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인력 등 지원체계 확충 | 1 | 0 |
20%
|
| - | 학폭위가 학교에서 없어지고 청소년 처벌 나이가 내려가야 됨.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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