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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51-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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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초록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입 행태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소비 경향 정보를 제공하고 식품 관련 정책 수립 및 농업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매년 수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 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2011년 한국농어촌유통공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2016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된 후 2018년부터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조사는 전국 2,000가구의 식품 주 구입자를 대상으로 한 가구조사와, 이 중 500가구를 대상으로 4주간 가계부를 기록한 가계부조사, 그리고 리서치회사의 온라인 패널을 활용한 일반소비자조사로 구성되어 있다. 가계부조사와 일반소비자조사는 2018년부터 실시되었으며, KOSSDA에서는 현재 가구조사만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6년에 수행된 가구조사로, 전국 2,000가구의 만 19~69세 식품 주 구입자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식품 구매 및 소비행태 일반: 식품 구입 주기, 1회 식품 구입량, 식품 구매액 및 유형별 비중, 식품 관련 지출 변화, 식품 구입 장소 및 이유, 온라인/모바일 식품 구매이유 및 변화 예상, 가공식품 구매 이유
2.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 품목별 구입 경험 및 소비변화 체감률, 품목군별 제품 구매 시 중요 요소
3. 간편십 구입현황: 간편식별 최근 구입경험, 간편식 구입 변화, 간편식 구입 이유, 간편식 구입 빈도, 간편식 구입 시 월평균 지출액, 간편식 주요 구입 장소, 간편식 이용장소 및 이용횟수, 간편식 이용용도
4. 유기가공식품 구입현황: 유기가공식품 인지도 및 구입경험,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유기가공식품 구입 이유, 유기가공식품 구입 고려사항, 유기가공식품 구입 장소 및 이유,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예상, 유기가공식품 비소비 이유
5.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가공식품 구매시 고려요인 평가, 가공식품 정보 관심사항, 가공식품 신뢰채널, 식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식품 소비 성향, 가공식품 구매시 브랜드 영향, 가공식품 구입 우려사항, 식품 구매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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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산업과 기업




자료이용안내

1.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는 2015년 '가공식품 소비량 및 소비행태조사'로 일시적으로 조사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2. 2019년부터 응답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조사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B파트의 품목군 구입 경험 및 변화에서 조사 표본을 2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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