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51-V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입 행태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소비 경향 정보를 제공하고 식품 관련 정책 수립 및 농업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매년 수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 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2011년 한국농어촌유통공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2016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된 후 2018년부터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조사는 전국 2,000가구의 식품 주 구입자를 대상으로 한 가구조사와, 이 중 500가구를 대상으로 4주간 가계부를 기록한 가계부조사, 그리고 리서치회사의 온라인 패널을 활용한 일반소비자조사로 구성되어 있다. 가계부조사와 일반소비자조사는 2018년부터 실시되었으며, KOSSDA에서는 현재 가구조사만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6년에 수행된 가구조사로, 전국 2,000가구의 만 19~69세 식품 주 구입자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식품 구매 및 소비행태 일반: 식품 구입 주기, 1회 식품 구입량, 식품 구매액 및 유형별 비중, 식품 관련 지출 변화, 식품 구입 장소 및 이유, 온라인/모바일 식품 구매이유 및 변화 예상, 가공식품 구매 이유
2.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 품목별 구입 경험 및 소비변화 체감률, 품목군별 제품 구매 시 중요 요소
3. 간편십 구입현황: 간편식별 최근 구입경험, 간편식 구입 변화, 간편식 구입 이유, 간편식 구입 빈도, 간편식 구입 시 월평균 지출액, 간편식 주요 구입 장소, 간편식 이용장소 및 이용횟수, 간편식 이용용도
4. 유기가공식품 구입현황: 유기가공식품 인지도 및 구입경험,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유기가공식품 구입 이유, 유기가공식품 구입 고려사항, 유기가공식품 구입 장소 및 이유,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예상, 유기가공식품 비소비 이유
5.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가공식품 구매시 고려요인 평가, 가공식품 정보 관심사항, 가공식품 신뢰채널, 식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식품 소비 성향, 가공식품 구매시 브랜드 영향, 가공식품 구입 우려사항, 식품 구매 성향
가구 소비 소비문화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자만족 소비자물가 소비자정보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 소비지출 소비행태 식료품비 식사 식품 태도 태도변화 온라인쇼핑 농산물 건강행태 간편식 건강기능식품 국가승인통계 가공식품 구매행태 식료품 유기가공식품
1.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는 2015년 '가공식품 소비량 및 소비행태조사'로 일시적으로 조사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2. 2019년부터 응답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조사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B파트의 품목군 구입 경험 및 변화에서 조사 표본을 2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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