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인식조사, 2023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3-0087-V1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개그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코미디 프로그램 시청 경험, 코미디 프로그램 시청 방식 및 시청/비시청 이유, 코미디 프로그램 선호/비선호 장르 및 프로그램, 지상파TV/ 유튜브 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지상파TV 코미디 프로그램 방송의 필요성, 신규 코미디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 등이다.
더 보기이 자료의 설문지에는 일부 변수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자료 이용 시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Q20_1 신규 프로그램 관련 인식1: 나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편이다
- Q20_2 신규 프로그램 관련 인식2: 나는 방송 예정인 KBS 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있다
- Q20_3 신규 프로그램 관련 인식3: 나는 신규 코미디 프로그램이 방송이 되면 시청할 의향이 있다
- Q20_4 신규 프로그램 관련 인식4: 나는 신규 프로그램이 공개 코미디라면 방청(현장 참여)할 의향이 있다
- Q20_5 신규 프로그램 관련 인식5: 나는 KBS 코미디 프로그램은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 Q21 개그콘서트 시청 경험
- Q22 개그콘서트 시청 이유
- Q23 개그콘서트 비시청 이유
- Q25 KBS 신규 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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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30087.pdf | 설문지 (한글) | 131.41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568 | 0 |
51.1%
|
2 | 여성 | 543 | 0 |
4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6 | 1 | 0 |
0.1%
|
- | 17 | 3 | 0 |
0.3%
|
- | 18 | 6 | 0 |
0.5%
|
- | 19 | 2 | 0 |
0.2%
|
- | 20 | 6 | 0 |
0.5%
|
- | 21 | 13 | 0 |
1.2%
|
- | 22 | 19 | 0 |
1.7%
|
- | 23 | 21 | 0 |
1.9%
|
- | 24 | 24 | 0 |
2.2%
|
- | 25 | 21 | 0 |
1.9%
|
- | 26 | 22 | 0 |
2%
|
- | 27 | 33 | 0 |
3%
|
- | 28 | 18 | 0 |
1.6%
|
- | 29 | 11 | 0 |
1%
|
- | 30 | 21 | 0 |
1.9%
|
- | 31 | 18 | 0 |
1.6%
|
- | 32 | 20 | 0 |
1.8%
|
- | 33 | 24 | 0 |
2.2%
|
- | 34 | 23 | 0 |
2.1%
|
- | 35 | 30 | 0 |
2.7%
|
- | 36 | 19 | 0 |
1.7%
|
- | 37 | 15 | 0 |
1.4%
|
- | 38 | 19 | 0 |
1.7%
|
- | 39 | 25 | 0 |
2.3%
|
- | 40 | 32 | 0 |
2.9%
|
- | 41 | 27 | 0 |
2.4%
|
- | 42 | 22 | 0 |
2%
|
- | 43 | 34 | 0 |
3.1%
|
- | 44 | 20 | 0 |
1.8%
|
- | 45 | 25 | 0 |
2.3%
|
- | 46 | 20 | 0 |
1.8%
|
- | 47 | 20 | 0 |
1.8%
|
- | 48 | 18 | 0 |
1.6%
|
- | 49 | 27 | 0 |
2.4%
|
- | 50 | 38 | 0 |
3.4%
|
- | 51 | 23 | 0 |
2.1%
|
- | 52 | 26 | 0 |
2.3%
|
- | 53 | 34 | 0 |
3.1%
|
- | 54 | 17 | 0 |
1.5%
|
- | 55 | 15 | 0 |
1.4%
|
- | 56 | 14 | 0 |
1.3%
|
- | 57 | 19 | 0 |
1.7%
|
- | 58 | 16 | 0 |
1.4%
|
- | 59 | 24 | 0 |
2.2%
|
- | 60 | 37 | 0 |
3.3%
|
- | 61 | 20 | 0 |
1.8%
|
- | 62 | 15 | 0 |
1.4%
|
- | 63 | 23 | 0 |
2.1%
|
- | 64 | 14 | 0 |
1.3%
|
- | 65 | 16 | 0 |
1.4%
|
- | 66 | 22 | 0 |
2%
|
- | 67 | 13 | 0 |
1.2%
|
- | 68 | 15 | 0 |
1.4%
|
- | 69 | 10 | 0 |
0.9%
|
- | 70 | 10 | 0 |
0.9%
|
- | 71 | 2 | 0 |
0.2%
|
- | 73 | 6 | 0 |
0.5%
|
- | 74 | 5 | 0 |
0.5%
|
- | 75 | 2 | 0 |
0.2%
|
- | 76 | 5 | 0 |
0.5%
|
- | 77 | 1 | 0 |
0.1%
|
- | 78 | 4 | 0 |
0.4%
|
- | 79 | 1 | 0 |
0.1%
|
- | 80 | 1 | 0 |
0.1%
|
- | 81 | 1 | 0 |
0.1%
|
- | 82 | 1 | 0 |
0.1%
|
- | 83 | 1 | 0 |
0.1%
|
- | 84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8~29세 | 200 | 0 |
18%
|
2 | 30대 | 214 | 0 |
19.3%
|
3 | 40대 | 245 | 0 |
22.1%
|
4 | 50대 | 226 | 0 |
20.3%
|
5 | 60대 이상 | 226 | 0 |
2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70 | 0 |
24.3%
|
2 | 부산 | 82 | 0 |
7.4%
|
3 | 대구 | 55 | 0 |
5%
|
4 | 인천 | 82 | 0 |
7.4%
|
5 | 광주 | 26 | 0 |
2.3%
|
6 | 대전 | 40 | 0 |
3.6%
|
7 | 울산 | 20 | 0 |
1.8%
|
8 | 경기 | 260 | 0 |
23.4%
|
9 | 강원 | 31 | 0 |
2.8%
|
10 | 충북 | 29 | 0 |
2.6%
|
11 | 충남 | 42 | 0 |
3.8%
|
12 | 전북 | 44 | 0 |
4%
|
13 | 전남 | 20 | 0 |
1.8%
|
14 | 경북 | 32 | 0 |
2.9%
|
15 | 경남 | 62 | 0 |
5.6%
|
16 | 제주 | 7 | 0 |
0.6%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9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70 | 0 |
24.3%
|
2 | 인천/경기/강원 | 373 | 0 |
33.6%
|
3 | 부산/울산/경남 | 164 | 0 |
14.8%
|
4 | 대구/경북 | 87 | 0 |
7.8%
|
5 | 대전/충청/세종 | 120 | 0 |
10.8%
|
6 | 광주/전라/제주 | 97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5 | 0 |
0.5%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47 | 0 |
4.2%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08 | 0 |
9.7%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59 | 0 |
5.3%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383 | 0 |
34.5%
|
6 | 서비스직 | 65 | 0 |
5.9%
|
7 | 기술/기능직 | 57 | 0 |
5.1%
|
8 | 판매직 | 10 | 0 |
0.9%
|
9 | 생산직 | 10 | 0 |
0.9%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8 | 0 |
0.7%
|
11 | 군인, 경찰 | 5 | 0 |
0.5%
|
12 | 학생 | 86 | 0 |
7.7%
|
13 | 전업 주부 | 92 | 0 |
8.3%
|
14 | 무직/실업상태 | 105 | 0 |
9.5%
|
15 | 기타 | 71 | 0 |
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화이트칼라 | 555 | 0 |
50%
|
2 | 블루칼라 | 142 | 0 |
12.8%
|
3 | 자영업 | 47 | 0 |
4.2%
|
4 | 학생 | 86 | 0 |
7.7%
|
5 | 전업주부 | 92 | 0 |
8.3%
|
6 | 농/임/어/축산업 | 8 | 0 |
0.7%
|
7 | 무직/퇴직/실업상태 | 105 | 0 |
9.5%
|
8 | 기타 | 76 | 0 |
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75 | 0 |
6.9%
|
1 | 100만원 미만 | 47 | 0 |
4.3%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63 | 0 |
5.8%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160 | 0 |
14.7%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153 | 0 |
14.1%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39 | 0 |
12.8%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55 | 0 |
14.3%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81 | 0 |
7.5%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80 | 0 |
7.4%
|
9 | 800만원 이상 | 132 | 0 |
12.2%
|
- | Sysmiss | 26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0만원 미만 | 110 | 0 |
10.1%
|
2 | 200만원~400만원 미만 | 313 | 0 |
28.8%
|
3 | 400만원~600만원 미만 | 294 | 0 |
27.1%
|
4 | 600만원 이상 | 293 | 0 |
27%
|
9 | 무응답 | 75 | 0 |
6.9%
|
- | Sysmiss | 26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1 | 0 |
0.1%
|
1 | 초등학교 재학 | 2 | 0 |
0.2%
|
2 | 초등학교 졸업 | 2 | 0 |
0.2%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12 | 0 |
1.1%
|
5 | 고등학교 재학 | 6 | 0 |
0.5%
|
6 | 고등학교 졸업 | 148 | 0 |
13.3%
|
7 | 대학(2,3년제) 재학 | 8 | 0 |
0.7%
|
8 | 대학(2,3년제) 졸업 | 137 | 0 |
12.3%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75 | 0 |
6.8%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562 | 0 |
50.6%
|
11 | 대학원 재학 | 11 | 0 |
1%
|
12 | 대학원 졸업 | 145 | 0 |
13.1%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졸 이하 | 173 | 0 |
15.6%
|
2 | 대학 재학 이상 | 938 | 0 |
8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62 | 0 |
59.6%
|
1 | 그렇다 | 449 | 0 |
4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69 | 0 |
78.2%
|
1 | 그렇다 | 242 | 0 |
2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54 | 0 |
85.9%
|
1 | 그렇다 | 157 | 0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46 | 0 |
67.1%
|
1 | 그렇다 | 365 | 0 |
3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02 | 0 |
81.2%
|
1 | 그렇다 | 209 | 0 |
1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11 | 0 |
91%
|
1 | 그렇다 | 100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46 | 0 |
49.1%
|
1 | 그렇다 | 565 | 0 |
5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76 | 0 |
87.8%
|
1 | 그렇다 | 135 | 0 |
1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63 | 0 |
41.7%
|
1 | 그렇다 | 648 | 0 |
5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97 | 0 |
71.7%
|
1 | 그렇다 | 314 | 0 |
2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91 | 0 |
53.2%
|
1 | 그렇다 | 520 | 0 |
4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56 | 0 |
77%
|
1 | 그렇다 | 255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14 | 0 |
82.3%
|
1 | 그렇다 | 197 | 0 |
1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시청 | 914 | 0 |
82.3%
|
2 | 비시청 | 197 | 0 |
1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이 없어서 | 26 | 0 |
13.2%
|
2 | 코미디 장르는 취향이 아니어서 | 62 | 0 |
31.5%
|
3 | 다른 예능 프로그램이 더 재미있어서 | 34 | 0 |
17.3%
|
4 | 식상하고 재미가 없어서 | 70 | 0 |
35.5%
|
5 | TV 시청 등을 하지 않아서 | 4 | 0 |
2%
|
6 | 기타 | 0 | 0 |
0%
|
7 | 풍자가 아닌 조롱을 보고 싶지 않아서 | 1 | 0 |
0.5%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시청자) | 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47 | 0 |
74.6%
|
2 | 아니오 | 50 | 0 |
25.4%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시청자) | 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37 | 0 |
80.6%
|
1 | 그렇다 | 177 | 0 |
19.4%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64 | 0 |
39.8%
|
1 | 그렇다 | 550 | 0 |
60.2%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58 | 0 |
50.1%
|
1 | 그렇다 | 456 | 0 |
49.9%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59 | 0 |
94%
|
1 | 그렇다 | 55 | 0 |
6%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15 | 0 |
89.2%
|
1 | 그렇다 | 99 | 0 |
10.8%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44 | 0 |
70.5%
|
1 | 그렇다 | 270 | 0 |
29.5%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91 | 0 |
64.7%
|
1 | 그렇다 | 323 | 0 |
35.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95 | 0 |
65.1%
|
1 | 그렇다 | 319 | 0 |
34.9%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81 | 0 |
85.4%
|
1 | 그렇다 | 133 | 0 |
14.6%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87 | 0 |
97%
|
11 | B급청문회 | 1 | 0 |
0.1%
|
12 | 욜로코믹스 | 1 | 0 |
0.1%
|
13 | 너튜브 | 1 | 0 |
0.1%
|
15 | 코미꼬 | 1 | 0 |
0.1%
|
98 | 보기중에 없음 | 23 | 0 |
2.5%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시간 TV 시청 | 334 | 0 |
36.5%
|
2 | TV VOD 다시보기(재방송 포함) | 55 | 0 |
6%
|
3 | 유튜브 코미디 채널 | 326 | 0 |
35.7%
|
4 | OTT 프로그램 시청 | 79 | 0 |
8.6%
|
5 | TV 콘텐츠의 클립 동영상 (유튜브, 포털 사이트) | 120 | 0 |
13.1%
|
6 | 기타 | 0 | 0 |
0%
|
7 | 트위터 등 SNS | 0 | 0 |
0%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시간 TV 시청 | 73 | 0 |
8%
|
2 | TV VOD 다시보기(재방송 포함) | 135 | 0 |
14.8%
|
3 | 유튜브 코미디 채널 | 209 | 0 |
22.9%
|
4 | OTT 프로그램 시청 | 177 | 0 |
19.4%
|
5 | TV 콘텐츠의 클립 동영상 (유튜브, 포털 사이트) | 312 | 0 |
34.1%
|
6 | 기타 | 0 | 0 |
0%
|
7 | 트위터 등 SNS | 2 | 0 |
0.2%
|
9 | 무응답 | 6 | 0 |
0.7%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28 | 0 |
68.7%
|
1 | 그렇다 | 286 | 0 |
31.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22 | 0 |
57.1%
|
1 | 그렇다 | 392 | 0 |
42.9%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64 | 0 |
83.6%
|
1 | 그렇다 | 150 | 0 |
16.4%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02 | 0 |
44%
|
1 | 그렇다 | 512 | 0 |
56%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56 | 0 |
60.8%
|
1 | 그렇다 | 358 | 0 |
39.2%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49 | 0 |
92.9%
|
1 | 그렇다 | 65 | 0 |
7.1%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그콘서트 | 241 | 0 |
26.4%
|
2 | 개승자 | 14 | 0 |
1.5%
|
3 | 웃찾사 | 33 | 0 |
3.6%
|
4 | SNL코리아 | 133 | 0 |
14.6%
|
5 | 코미디 빅리그 | 135 | 0 |
14.8%
|
6 | 숏박스 | 68 | 0 |
7.4%
|
7 | 피식대학 | 86 | 0 |
9.4%
|
8 | 꼰대희 | 34 | 0 |
3.7%
|
9 | 나몰라패밀리 핫쇼 | 5 | 0 |
0.5%
|
10 | 빠더너스 | 33 | 0 |
3.6%
|
11 | 박나래 농염주의보 | 15 | 0 |
1.6%
|
12 | 유병재 : B의 농담 | 6 | 0 |
0.7%
|
13 | 좋아하는 프로그램 없음 | 107 | 0 |
11.7%
|
14 | 기타 | 0 | 0 |
0%
|
15 | 쓰리콤보 | 1 | 0 |
0.1%
|
16 | 쉬케치 | 1 | 0 |
0.1%
|
17 | 메타코미디클럽 | 1 | 0 |
0.1%
|
18 | 키앤필 | 1 | 0 |
0.1%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내용이 아니라서 | 17 | 0 |
2.1%
|
2 | 진부하지 않고 간결해서 | 71 | 0 |
8.8%
|
3 | 트렌드를 쫓거나 자극적이지 않고도 재미있어서 | 83 | 0 |
10.3%
|
4 | 제대로 된 풍자물, 현시점의 문제점들을 잘 표현해서 | 150 | 0 |
18.6%
|
5 | 재미있는 유행어, 중독성 있는 후크송이 있어서 | 55 | 0 |
6.8%
|
6 |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어서 | 148 | 0 |
18.3%
|
7 |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상황에 대한 공감 때문에 | 141 | 0 |
17.5%
|
8 | 가족과 함께 소통하며 즐기기에 부담이 없어서 | 142 | 0 |
17.6%
|
-2 | 비해당(좋아하는 프로그램 없음) | 107 | 0 |
13.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루하지 않은 진행과 빠른 호흡 | 275 | 0 |
34.1%
|
2 | 코너 내 캐릭터 간 조화(감초 역할, 하드캐리 역할, 빌런 역할, 하소연하는 역할) | 262 | 0 |
32.5%
|
3 | 수준 높은 연출(무대 연출, 촬영, 구도) | 42 | 0 |
5.2%
|
4 | 디테일한 구성(현실 반영, 지독한 현실 고증) | 160 | 0 |
19.8%
|
5 | 좋아하는 게스트의 출연 | 68 | 0 |
8.4%
|
-2 | 비해당(좋아하는 프로그램 없음) | 107 | 0 |
13.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출연자의 뛰어난 연기력, 표정, 목소리 톤, 캐릭터 구축, 역할 표현력 | 410 | 0 |
50.8%
|
2 | 분장, 연기, 소품 준비 등 출연자의 노력과 열정 | 104 | 0 |
12.9%
|
3 | 출연자 개개인에 대한 호감도 | 80 | 0 |
9.9%
|
4 | 출연자(개그맨, 게스트)들 간의 케미 | 213 | 0 |
26.4%
|
-2 | 비해당(좋아하는 프로그램 없음) | 107 | 0 |
13.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그콘서트 | 63 | 0 |
6.9%
|
2 | 개승자 | 26 | 0 |
2.8%
|
3 | 웃찾사 | 40 | 0 |
4.4%
|
4 | SNL코리아 | 45 | 0 |
4.9%
|
5 | 코미디 빅리그 | 39 | 0 |
4.3%
|
6 | 숏박스 | 10 | 0 |
1.1%
|
7 | 피식대학 | 24 | 0 |
2.6%
|
8 | 꼰대희 | 30 | 0 |
3.3%
|
9 | 나몰라패밀리 핫쇼 | 25 | 0 |
2.7%
|
10 | 빠더너스 | 18 | 0 |
2%
|
11 | 박나래 농염주의보 | 233 | 0 |
25.5%
|
12 | 유병재 : B의 농담 | 83 | 0 |
9.1%
|
13 | 비선호 프로그램 없음 | 266 | 0 |
29.1%
|
14 | 기타 | 0 | 0 |
0%
|
16 | 모두 비선호 | 3 | 0 |
0.3%
|
99 | 모름/무응답 | 9 | 0 |
1%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이디어 부족, 소재의 고갈 등으로 인한 정형화된 코너 | 110 | 0 |
17.3%
|
2 | 재미없는 인위적인 소재로 구성 | 207 | 0 |
32.5%
|
3 | 트렌드만 쫓는 자극적인 소재 위주 | 214 | 0 |
33.6%
|
4 | 공감대 없는 풍자, 정치적 성향 강요 | 105 | 0 |
16.5%
|
-2 | 비해당(비선호프로그램없음/모두비선호/무응답) | 278 | 0 |
43.7%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억지 웃음, 억지 유행어, 억지 밈(meme)등 공감없는 설정 남발 | 363 | 0 |
57.1%
|
2 | 제작진의 자체 검열, 제작진의 평가, 심의, 및 규제로 인한 표현의 제약 | 35 | 0 |
5.5%
|
3 | 웃음 외 사회적 메시지(공익 메시지)의 강조, 대중을 가르치려는 개그 | 62 | 0 |
9.7%
|
4 | 다른 프로그램과 비슷한 구성으로 인한 차별점 부족 | 54 | 0 |
8.5%
|
5 | 대체 가능한 콘텐츠들(유튜브, 인터넷방송 등) 존재 | 94 | 0 |
14.8%
|
6 | 몰입을 방해하는 과도한 간접광고 | 28 | 0 |
4.4%
|
-2 | 비해당(비선호프로그램없음/모두비선호/무응답) | 278 | 0 |
43.7%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시청자의 참여(극 소재 제안, 현장 참여 등) 제한 | 39 | 0 |
6.1%
|
2 | 특정 대상의 비하나 차별(사회적 약자 대상, 1차원적 직설 개그) | 190 | 0 |
29.9%
|
3 | 어떤 부분에서 웃어야 할지 웃음의 포인트를 이해하기 어려움 | 273 | 0 |
42.9%
|
4 | 연령제한 수위 등으로 인해 온가족이 시청하기 어려움 | 134 | 0 |
21.1%
|
-2 | 비해당(비선호프로그램없음/모두비선호/무응답) | 278 | 0 |
43.7%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기 코미디언의 부재 | 58 | 0 |
9.1%
|
2 | 코미디언 관련 부정적 이슈(위계질서, 사건사고, 눈치 보는 신입) | 168 | 0 |
26.4%
|
3 | 캐릭터와 출연진의 부조화 | 131 | 0 |
20.6%
|
4 | 타 프로그램과 동일한 캐릭터의 식상함 | 180 | 0 |
28.3%
|
5 | 코미디가 아닌 게스트(아이돌, 배우) 홍보 위주 | 99 | 0 |
15.6%
|
-2 | 비해당(비선호프로그램없음/모두비선호/무응답) | 278 | 0 |
43.7%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 | 23 | 0 |
2.5%
|
2 | 다소 부정적 | 170 | 0 |
18.6%
|
3 | 보통 | 323 | 0 |
35.3%
|
4 | 다소 긍정적 | 322 | 0 |
35.2%
|
5 | 매우 긍정적 | 76 | 0 |
8.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 | 13 | 0 |
1.4%
|
2 | 다소 부정적 | 82 | 0 |
9%
|
3 | 보통 | 338 | 0 |
37%
|
4 | 다소 긍정적 | 395 | 0 |
43.2%
|
5 | 매우 긍정적 | 86 | 0 |
9.4%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9 | 0 |
4.3%
|
2 | 그렇지 않다 | 182 | 0 |
19.9%
|
3 | 보통이다 | 283 | 0 |
31%
|
4 | 그렇다 | 331 | 0 |
36.2%
|
5 | 매우 그렇다 | 79 | 0 |
8.6%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4 | 0 |
3.7%
|
2 | 그렇지 않다 | 158 | 0 |
17.3%
|
3 | 보통이다 | 252 | 0 |
27.6%
|
4 | 그렇다 | 349 | 0 |
38.2%
|
5 | 매우 그렇다 | 121 | 0 |
13.2%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 | 0 |
2.4%
|
2 | 그렇지 않다 | 107 | 0 |
11.7%
|
3 | 보통이다 | 346 | 0 |
37.9%
|
4 | 그렇다 | 344 | 0 |
37.6%
|
5 | 매우 그렇다 | 95 | 0 |
10.4%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3 | 0 |
24.4%
|
2 | 그렇지 않다 | 329 | 0 |
36%
|
3 | 보통이다 | 198 | 0 |
21.7%
|
4 | 그렇다 | 134 | 0 |
14.7%
|
5 | 매우 그렇다 | 30 | 0 |
3.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1 | 0 |
3.4%
|
2 | 그렇지 않다 | 71 | 0 |
7.8%
|
3 | 보통이다 | 246 | 0 |
26.9%
|
4 | 그렇다 | 417 | 0 |
45.6%
|
5 | 매우 그렇다 | 149 | 0 |
16.3%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3 | 0 |
10.2%
|
2 | 그렇지 않다 | 155 | 0 |
17%
|
3 | 보통이다 | 274 | 0 |
30%
|
4 | 그렇다 | 292 | 0 |
31.9%
|
5 | 매우 그렇다 | 100 | 0 |
10.9%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8 | 0 |
6.3%
|
2 | 그렇지 않다 | 135 | 0 |
14.8%
|
3 | 보통이다 | 313 | 0 |
34.2%
|
4 | 그렇다 | 312 | 0 |
34.1%
|
5 | 매우 그렇다 | 96 | 0 |
10.5%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233 | 0 |
25.5%
|
2 | 필요하다 | 419 | 0 |
45.8%
|
3 | 보통이다 | 172 | 0 |
18.8%
|
4 | 필요하지 않다 | 65 | 0 |
7.1%
|
5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25 | 0 |
2.7%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건강한 웃음 | 346 | 0 |
37.9%
|
2 | 세태와 사회 풍자 | 130 | 0 |
14.2%
|
3 | 참신하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 | 206 | 0 |
22.5%
|
4 | 개그콘서트의 과거 영광 재현 (개그콘서트 부활) | 107 | 0 |
11.7%
|
5 | TV 코미디 장르의 명맥 유지 | 51 | 0 |
5.6%
|
6 | 특별히 기대하는 점 없음 | 74 | 0 |
8.1%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기있는 코너, 형식에 안주하지 않는 다양한 소재의 개발 | 356 | 0 |
38.9%
|
2 | 유명 코디미언 외 개성있는 캐릭터 및 출연진의 발굴 | 125 | 0 |
13.7%
|
3 | 타 프로그램과 캐릭터의 복제 또는 트렌드만 쫓는 자극적인 구성 | 157 | 0 |
17.2%
|
4 | 제작진의 규제, 심의의 최소화 | 109 | 0 |
11.9%
|
5 | 정치적 이슈에 대한 풍자 | 113 | 0 |
12.4%
|
6 | 특정 인물 또는 집단(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이 집단)의 비판 | 42 | 0 |
4.6%
|
7 | 기타 | 1 | 0 |
0.1%
|
8 | 약자 혐오, 외모 비하, 성차별 등을 소재로 하는 코미디 지양 | 4 | 0 |
0.4%
|
9 | 코미디 프로그램의 본질인 웃음에 집중했으면 | 4 | 0 |
0.4%
|
10 | 정치적 풍자 외 순수 전통 코미디 구성 | 1 | 0 |
0.1%
|
97 | 보기 항목 모두 | 1 | 0 |
0.1%
|
98 | 없음 | 1 | 0 |
0.1%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주 챙겨 봤다 | 505 | 0 |
55.3%
|
2 | 시간 날 때 보고, 매주 챙겨보진 않았다 | 402 | 0 |
44%
|
3 | 보지 않았다 | 7 | 0 |
0.8%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각 코너들의 재치 있는 아이디어 | 247 | 0 |
27.2%
|
2 | 연기자들의 재기발랄함 | 58 | 0 |
6.4%
|
3 | 가족들과 함께 보며 웃을 수 있었던 유머 코드 | 335 | 0 |
36.9%
|
4 | 다양한 유행어 등 트렌드 선도 | 89 | 0 |
9.8%
|
5 | 아무 생각 없이 웃을 수 있었던 점 | 178 | 0 |
19.6%
|
-2 | 비해당(개그콘서트 보지 않음) | 7 | 0 |
0.8%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개 코미디 형식 자체가 식상해서 | 19 | 0 |
4.6%
|
2 | 새로운 시도 대신 과거 형식을 반복하고 답습해서 | 117 | 0 |
28.6%
|
3 | 새로 등장하는 출연자들이 떠난 출연자들만 못해서 | 43 | 0 |
10.5%
|
4 | 외모나 장애인 비하 등 오래된 코미디 관습이 불편해져서 | 70 | 0 |
17.1%
|
5 | 개그콘서트보다 더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아져서 | 86 | 0 |
21%
|
6 | 일부 출연자의 범법 행위 등으로 이미지가 나빠져서 | 20 | 0 |
4.9%
|
7 | 타 프로그램과 캐릭터의 복제 또는 트렌드만 쫓는 자극적인 구성 | 30 | 0 |
7.3%
|
8 | 기타 | 0 | 0 |
0%
|
9 | 정치적 편향성으로 인한 불쾌함 때문에 | 5 | 0 |
1.2%
|
10 | 시간이 없어서 | 9 | 0 |
2.2%
|
11 | TV 시청을 잘 안해서 | 1 | 0 |
0.2%
|
12 | 재미가 없어서 | 6 | 0 |
1.5%
|
13 | 표현의 수위가 약해져서 | 1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2 | 0 |
0.5%
|
-2 | 비해당(개그콘서트 시청자) | 505 | 0 |
100%
|
-1 | 비해당(코미디프로그램 비시청자) | 197 | 0 |
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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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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