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행복조사, 2023

초록

「한국인의 행복조사」는 대한민국 국민의 행복 수준과 불평등의 크기를 측정하고 이의 결정요인을 탐색할 수 있는 대표성 있는 자료를 확보할 목적으로 국회미래연구원이 2021년 처음 시행한 대규모 전국단위 표본조사이다. 국회미래연구원은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한 일관성 있는 설문지 개발과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사회적 맥락을 반영할 수 있는 설문문항 개발을 위해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 및 인지면접조사를 시행하였다. 행복수준 측정문항은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OECD 주관적 안녕감 측정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였고, 태도, 신념 및 사회적 가치관과 사회적 활동을 측정하는 문항을 추가하여 행복감의 사회심리적 결정요인을 측정하려 하였다. 또한 실제 행복 경험 형태 측정을 위해서는 일상재구성법을 도입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이 자료는 2023년 시행된 제3차 조사의 결과로, 전국에 거주하는 7,582가구의 만 15세 이상 남녀 16,305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행복 부문: 전반적 행복감, 삶의 의미, 성취감, 인생 결정 자유도,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2. 정서 부문: 어제의 감정, 행복감, 미소와 웃음 빈도

3. 삶의 만족도: 캔트릴 사다리 위치, 5년 전후 삶의 만족도, 가족생활 만족도, 주변 환경 만족도, 일에 대한 만족도

4. 인식/가치관 및 사회적 관계: 사회적 가치관, 집단 신뢰도, 단체활동 참여 빈도, 위급상황 발생 시 도움 청할 사람, 자원봉사활동, 기부경험, 개인성향, 시간활용, 자유로운 선택과 통제, 평등 및 불평등 인식 정도, 경제적 풍요 수혜자, 우리사회의 현실

5. 여가 활동: 여가시간 활동, 함께 한 사람, 일과 여가생활 간 균형, SNS 사용

6. 일상 재구성: 어제 기상 및 취침 시간, 어제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 같이한 사람 및 느낀 감정

7. 의료 및 건강: 지난 2주 동안 증상, 흡연 및 음주 여부, 체형 유형, 고/중강도 스포츠 활동 여부, 병의원 진료 받지 못한 경험 여부, 주된 이유, 진료 받기 위한 노력 여부

8. 거주 및 이동: 거주 기간, 현 지역으로 이사(이주)한 이유, 향후 5년 이후 현 시도/시군구 거주 의향, 거주 환경

자료이용조건

이 자료는 기탁기관의 요청에 따라 <제2회 국회미래연구원 행복연구 논문공모전>에 참가 신청하여 1차 심사에 선정된 팀에게 데이터 파일을 우선 공개합니다. 현재는 설문지, 결과보고서, 조사원지침서, 표본설계내역서를 이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파일은 2024년 11월 1일부터 이용가능합니다.

1. 조사 대상은 만 15세 이상 가구원으로 해당 가구 내 2008년 12월 31일까지 태어난 가구원 모두가 조사대상에 해당합니다.

2. 다단계 층화집락추출법을 활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조사 시 요일별 할당을 적용하여 조사 당일의 '어제' 기준으로 ‘월∼목’ 응답을 약 57%, ‘금∼일’ 응답을 약 43% 정도 수집하도록 고려하였습니다.

- 조사완료 표본 총 16,305명 중 월∼목: 9,267명, 금∼일: 7,038명

3. 표본크기를 고려할 때 시도 단위에서의 대표성은 확보 가능하나 시군구 단위에서 대표성 담보가 어렵기 때문에 시군구 단위 구분 변수 활용 시 해석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가중치 변수의 활용에 대해서는 기초분석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조사 완료된 표본을 바탕으로 설계가중치, 무응답, 조정계수 가중치, 벤치마킹 조정계수 가중치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