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한국종합사회조사」(KGSS: Korean General Social Survey)는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서베이리서치센터(SRC)가 한국사회의 구조와 변화 및 국제비교 연구에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는 자료를 산출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공익목적의 조사사업이다. KGSS는 미국 시카고대학교 NORC(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의 GSS(General Social Survey)를 기본모형으로 삼고, 유럽과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시행되는 GSS 형태의 조사들의 내용을 일부 수용함과 더불어 한국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설계된다. 그 설문지는 매년 반복해서 조사하는 반복핵심설문, ISSP(International Social Survey Programme) 회원국들이 공동으로 조사하는 연차적 주제모듈,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대만 등 동아시아 4개국의 조사연구기관들이 공동 개발하여 격년 주기로 조사하는 EASS(East Asian Social Surveys)의 주제모듈, 유럽연합 32개국이 격년 주기로 조사하는 ESS(European Social Survey)의 주제모듈, 그리고 연구자들의 제안모듈인 특별주제모듈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구성된다.

KGSS는 2003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시행되었고, 2014년 이후에는 격년으로 시행되고 있다. SRC는 KGSS자료를 이용한 시계열적 연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2003-2014년, 2016년, 2018년, 2021년, 2023년에 조사된 변수들이 모두 포함된 누적파일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변수들은 (1) 사회경제적 배경 변수, (2) 반복핵심설문 변수, (3) 특별주제모듈 변수, (4) ISSP의 연차적 주제모듈 변수, (5) EASS주제모듈 변수, 그리고 (6) ESS주제모듈 (7) 가구원 특성 변수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Subjects General

Usage

1) KGSS 2003-2023 누적자료에는 기존 공개된 연도별 데이터 중 오류를 수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모든 연도에 적용할 가중치 변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최근 배포된 누적데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KGSS 2003-2023 누적자료에서는 시/도의 지역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분화된 지역 정보는 지역코드자료제공(https://kgss.skku.edu/kgss/Geographic.do)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