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의 형사사법 체계 및 관리에 관한 연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형사사법기관의 조직과 인사, 예산, 정책집행 등 형사사법행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개혁안을 마련하여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실시한 연속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사업은 1차년도에는 예산, 2차년도에는 인력충원과 조직구조, 3차년도에는 인력활용과 조직행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 조사는 3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형사사법기관과 수사구조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자료는 전국의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범죄와 형사사법에 대한 일반적 인식, 수사기관에 대한 인식, 수사구조에 대한 의견 등이다.

자료이용안내

이 연구의 1차년도 자료인 "형사사법 예산 및 쟁점에 관한 인식조사, 2016 : 일반국민/전문가"와 2차년도 자료인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17"도 KOSSDA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