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아동단체협의회는 2018년부터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권리주체인 아동의 의견이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인권 의식을 함양한 민주적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에서는 매년 모니터링 공통 주제를 개발하고, 아동인권 모니터링단 'LENS(lens of children)'를 모집, 선발해 설문조사 구성 및 권역별 주제를 바탕으로 한 모니터링 활동 수행 후 결과발표회를 개최한다. 2022년 공통 주제는 '사이버 상에서 아동은 안전한가?'이며, 아동의 사이버폭력에 대한 경험을 조사하고, 이들의 인터넷 이용 행동과 사이버폭력의 예방교육 경험, 사이버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의견 등을 수집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10세 이상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부모 관계, 친구 관계, 인터넷 이용시간, 인터넷 이용 서비스, 인터넷 이용 행태,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 교육 경험, 유형별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 유형별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 사이버폭력 발생 이유,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