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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분야 인권교육 실태조사, 2017 : 수강생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46-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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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홍선미 / 한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초록

이 조사는 한신대학교가 사회복지법령에 의하여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의 인권교육 운영실태와 그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인권교육의 성과가 향상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인권교육 강사와 수강생을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사회복지사업법 등 7개 사회복지법령에 따라 인권교육을 이수했거나 참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업의 운영자 및 종사자, 사회복지공무원,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일반적 특성, 직무특성, 인권교육 이수 여부, 교육기관 유형 및 선정 이유, 인권교육 이수 내용, 인권교육의 성과 및 효과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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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빈곤과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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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아이디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
인권교육 이수 현황
수강경험
수강기관
수강주기
교육내용
수강당시 강사
인권교육 효과성
인권교육 성과 평가
고려사항
교육과정 만족도
교육성취 만족도
직무적용 만족도
서비스개선 성과 만족도
직무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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