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전국범죄피해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민의 범죄피해와 범죄인식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9년부터 2년마다 시행하고 있는 전국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동 연구원이 1994년부터 3년 간격으로 5차에 걸쳐 시행한 「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의 후속 조사로 설문구성, 표본추출, 자료수집 등을 포함하는 조사설계 전반을 개편하여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응답자의 2010년 범죄피해 경험과 인식을 2011년에 조사한 것이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범죄에 대한 인식과 태도, 범죄피해 경험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된 기초조사표와 그 당시 응답자의 범죄피해 경험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된 사건조사표로 구분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이용안내

1. 이 조사는 응답자의 불응률을 낮추고자 2012년부터 조사명칭이 「전국범죄피해조사」에서 「국민생활안전실태조사」로 변경되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조사의 보고서는 조사명칭이 변경된 이후에도 조사의 목적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전국범죄피해조사」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이 조사는 응답자가 조사기간의 이전년도에 겪은 범죄피해 경험을 파악한 것이므로 결과 해석 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조사의 설문지는 응답자의 전반적인 범죄피해 경험과 인식을 파악하는 기초조사표와 그 당시 범죄피해 경험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사건조사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조사표는 가구대표 응답자용과 가구원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