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2020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로서 발달장애인의 생활 및 취업실태 등을 파악하여 발달장애인의 맞춤형 고용·복지 정책 설계를 위한 근거자료를 수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자료수집은 만 15세 이상 발달장애인이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의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그 보호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조사대상에 따라 각각 구성되어 있다. 특히 자료수집 시 발달장애인 당사자는 조사참여 가능수준에 따라 ‘보통 읽기 자료 그룹’, ‘읽기 쉬운 자료 그룹’, ‘그림상징 그룹’, ‘조사 참여 불가능 그룹’의 네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수준에 맞게 개발된 특수 조사표를 활용하였으며, 그들의 조사참여 가능수준은 전문가에 의해 개발된 판별조사표를 활용하여 판별되었다.

이 자료는 2022년에 수집된 것이며, 설문지는 발달장애인의 일과 삶의 영향요인 및 욕구 파악을 하기 위한 반복문항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