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청소년 한부모가족 종합대책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함께 청소년 한부모의 생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한부모의 생활주기에 따른 맞춤형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자 2012년부터 2013년까지 2년간 실시한 협동연구이다.

이 조사는 2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청소년 한부모에 대한 외부 인식과 주변 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임신과 출산, 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을 각각 조사한 것이다. 특히 이 조사는 동 연구원에서 실시한 「2013년 한국 아동·청소년 통합조사」에 포함되어 다른 조사들과 함께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설문지는 조사대상 간 인식 차이를 비교할 수 있도록 공통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성 인식, 차별에 대한 인식, 청소년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인식,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느낌, 자아존중감 등이다.

Usage

이 조사는 학부모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KOSSDA에서는 현재 중·고등학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만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