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청소년의 체험활동 경험과 그 효과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에서의 교과 중심의 학습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체험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2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파악한 것이다. 특히 이 조사는 동 연구에서 실시한 「2015년 한국 아동·청소년 통합조사」에 포함된 것으로 해당 조사사업에 포함되어 있는 다른 조사들과 함께 실시되었다. 설문지에는 1차년도의 주요 조사내용을 유지하면서 신규 문항이 추가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분야별 청소년활동 참여 경험과 만족도, 청소년활동 참여 형태 및 경로, 청소년활동 장애요인과 활성화 요인, 문화예술행사 관람 경험 및 횟수, 진로체험 경험 및 도움 정도,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