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행정연구원은 1992년부터 3년마다 공무원과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행정 현황과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향후 행정수요를 측정하고, 정부의 신뢰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행정에 관한 국민인식조사」는 전국의 만 20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정부신뢰, 정부의 질, 행정대응성, 행정제도, 정부책임 등 행정과 정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된 것이다. 특히, 2022년 조사에서는 공무원과 일반국민의 공통문항을 확장하고 사회문제 및 행정 현안에 대한 시의성 있는 문항을 추가하는 등 대대적인 설문문항의 개편이 이뤄졌다.

이 자료는 2022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항목은 정부에 대한 인식, 행정에 대한 인식,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사회에 대한 인식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세한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정부에 대한 인식: 정부에 대한 신뢰, 정부기관 및 단체에 대한 신뢰, 정부에 대한 평가, 정부 정책결정 행위에 대한 인식

2. 행정에 대한 인식: 행정기관의 헌신, 행정서비스 수준에 대한 평가, 행정기관 이용방식, 행정서비스 만족도, 대민접촉 측면에서의 시민참여, 집단활동 측면에서의 시민참여, 행정제도 개선에 필요한 분야 등

3.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경제・사회복지 정책 혜택 정도,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정책수립에 대한 견해, 민영화에 대한 인식, 정부책임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에서 시급히 고쳐야 할 문제, 우리나라 각 분야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 등

4. 사회에 대한 인식: 민주주의 실행방식에 대한 만족도, 사회전반의 경제사정에 대한 인식, 개별가구의 경제사정에 대한 인식, 일반인 및 주변인에 대한 신뢰, 삶의 질 만족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