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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2011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1-0252-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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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장근영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초록

「아동·청소년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교육개발원이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의 시민의식과 시민적 참여 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2011년 1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민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측정한 것이다. 설문지는 2009년에 실시된 IEA의 ICCS 조사 항목 중 태도-행동 항목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IEA의 ICCS 조사란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과 사회적 역량을 측정하는 국제 비교조사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교내 학생활동 참여, 교외 시민활동 참여, 민주주의와 시민성에 대한 인식, 국가와 공공기관에 대한 인식, 사회적 평등에 대한 태도, 정치·사회적 문제에 대한 소통, 정치적 활동에 대한 참여 의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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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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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환경
시민 활동 참여
교외 활동
교내 활동
시민의식
사회문제와 정치에 대한 관심
성평등
다문화 인식
공공 신뢰
시민 참여 인식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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