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과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2020 : 주 양육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54-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김미옥 /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초록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의 주변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현황, 지원방안 등을 살펴봄으로써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고 장단기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전북대학교가 2020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과거 발달장애인의 행동 특성은 문제행동, 행동장애, 이상행동과 같이 부정적인 용어로 표현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특성을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고유의 것으로 봄으로써 도전행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인의 증상이나 특성, 성향보다 환경적 요인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조사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전반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 양육자, 특수교사(원적학급 교사 포함), 특수교육보조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을 묻는 공통문항과 주 양육자, 특수교사, 특수교육보조원 각각에 해당하는 개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교육보조원용 설문지는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 특수교사용 설문지와 동일하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주 양육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 학교 및 학급 물리적 환경, 가족 간 관계, 학교 내 타인 간 관계 및 학교생활, 수업 및 교과 외 활동 참여, 도전행동 지원 및 대응, 도전행동 지원을 위한 제반 환경 등이다.

더 보기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200054.pdf 설문지 (한글) PDF 331.72 kB 다운로드
아이디
도전행동의 개념 및 유형
도전행동의 개념
도전행동의 빈도 및 심각도
도전행동의 유형
자녀의 도전행동 발생 여부
자녀의 도전행동 빈도
자녀의 도전행동 수준
도전행동을 보이는 이유
도전행동에 대한 느낌
학교와 물리적 환경
전반적인 환경 수준
물리적 환경 변화 시도
장애학생을 위한 공간
가족 간 관계 및 갈등
자녀와의 관계
자녀와의 의사소통
다른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가족 간 갈등
타인과의 관계 및 학교생활
전반적인 관계 수준
자녀의 학대 경험
수업 및 교과 외 활동
수업 참여 기대수준
교과 외 활동 기대수준
참여를 위해 필요한 지원
코로나19 이후 필요한 교육콘텐츠 및 지원
도전행동 지원 및 대응
도전행동에 대한 지원 및 대응방법
도전행동에 대한 전문기관 이용
도전행동으로 인한 상해
도전행동에 대한 교육 참여
도전행동으로 겪는 어려움
코로나19 이후 양육 및 돌봄에 대한 지원
발달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학교 환경
배경변수
주양육자
발달장애자녀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410
관련 파일
108
데이터
9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