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현재 시행 중인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수강명령제도란 죄질이 비교적 약한 범죄자가 일정기간 수강기관에 출석하여 강의와 훈련, 상담 등을 받음으로써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뜻한다. 조사는 전국의 수강센터 및 보호관찰소에서 수강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과 프로그램을 집행하고 있는 외부강사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전국 7개 수강센터 및 49개 보호관찰소에서 수강명령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담당 프로그램명 및 경력 기간, 관련 직무교육 형태, 수강 프로그램 환경에 대한 인식, 수강 프로그램 전문성에 대한 인식, 수강 프로그램 체계성에 대한 인식, 수강 프로그램 개별화 및 평가, 수강 대상자의 수강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및 태도, 현 수강명령 업무 수행 강도 및 애로사항, 현 업무에 대한 만족도, 현 업무에 대한 개선 시급성 정도, 직무 스트레스 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