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내 체류 중인 이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상태와 의료기관 서비스 이용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이주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의료보장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사단법인 '이주민과 함께'가 2020년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자료는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이주민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조사는 설문지를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필리핀어, 인도네시아어, 몽골어, 캄보디아어, 네팔어, 미얀마어, 러시아어, 아랍어, 프랑스어, 영어, 한국어 등 14개 언어로 번역하여 진행됐다.

주요 조사내용은 건강상태 인지, 신체적·정신적 질환의 진단 및 치료 경험, 신체적·정신적 장애 진단 및 장애인 등록 여부, 의료기관별 이용 경험과 주로 이용하는 의료기관, 건강검진 경험, 의료서비스 미충족 경험과 이유, 코로나19 관련 정보 인지 및 습득 경로, 코로나19 관련 차별 및 인권침해 경험, 건강보험 관련 정보 인지, 건강보험 유무와 종류, 건강보험료, 민간의료보험 및 의료공제회 가입 여부, 보건의료 관련 수요와 건의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