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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201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102-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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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김소라 /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초록

「하이브리드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수준과 광고표시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2009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소비자가 TV, 신문 등을 비롯한 대중매체를 통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사형 광고와 소비자 정보 기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원 식별능력을 파악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기사 및 광고 식별능력을 측정하고 광고표식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실시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9년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일간지 6곳을 중심으로 기사형 광고와 소비자 정보 기사를 각각 10개씩 선정했으며, 조사대상에게 총 20개의 광고 혹은 기사를 제시한 후 광고와 기사 중 어느 것으로 생각하는지 판단하게 했다. 이어 기사형 광고에 대한 표식어 선호도를 질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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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
광고와 신문기사 식별 능력
기사형 광고에 대한 신뢰도
기사형 광고의 광고 표식어 기재 필요성
기사형 광고 표식어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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