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하이브리드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수준과 광고표시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2009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소비자가 TV, 신문 등을 비롯한 대중매체를 통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사형 광고와 소비자 정보 기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원 식별능력을 파악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기사 및 광고 식별능력을 측정하고 광고표식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실시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9년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일간지 6곳을 중심으로 기사형 광고와 소비자 정보 기사를 각각 10개씩 선정했으며, 조사대상에게 총 20개의 광고 혹은 기사를 제시한 후 광고와 기사 중 어느 것으로 생각하는지 판단하게 했다. 이어 기사형 광고에 대한 표식어 선호도를 질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