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201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102-V1.0
김소라 /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하이브리드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수준과 광고표시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2009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소비자가 TV, 신문 등을 비롯한 대중매체를 통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사형 광고와 소비자 정보 기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원 식별능력을 파악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기사 및 광고 식별능력을 측정하고 광고표식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실시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9년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일간지 6곳을 중심으로 기사형 광고와 소비자 정보 기사를 각각 10개씩 선정했으며, 조사대상에게 총 20개의 광고 혹은 기사를 제시한 후 광고와 기사 중 어느 것으로 생각하는지 판단하게 했다. 이어 기사형 광고에 대한 표식어 선호도를 질문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00102.pdf | 설문지 (한글) | 3.59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57 | 0 |
26%
|
2 | 부산 | 37 | 0 |
6.1%
|
3 | 대구 | 25 | 0 |
4.1%
|
4 | 인천 | 28 | 0 |
4.6%
|
5 | 광주 | 16 | 0 |
2.7%
|
6 | 대전 | 25 | 0 |
4.1%
|
7 | 울산 | 17 | 0 |
2.8%
|
8 | 경기 | 137 | 0 |
22.7%
|
9 | 강원 | 19 | 0 |
3.2%
|
10 | 충북 | 19 | 0 |
3.2%
|
11 | 충남 | 20 | 0 |
3.3%
|
12 | 전북 | 14 | 0 |
2.3%
|
13 | 전남 | 15 | 0 |
2.5%
|
14 | 경북 | 29 | 0 |
4.8%
|
15 | 경남 | 39 | 0 |
6.5%
|
16 | 제주 | 6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319 | 0 |
52.9%
|
2 | 여자 | 284 | 0 |
4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만 20세 미만 | 0 | 0 |
0%
|
2 | 만 20-29세 | 145 | 0 |
24%
|
3 | 만 30-39세 | 163 | 0 |
27%
|
4 | 만 40-49세 | 152 | 0 |
25.2%
|
5 | 만 50세 이상 | 143 | 0 |
2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혼 | 203 | 0 |
33.7%
|
2 | 기혼 | 400 | 0 |
6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고등학교 재학중 | 0 | 0 |
0%
|
2 | 고졸 | 109 | 0 |
18.1%
|
3 | 대학 재학 | 55 | 0 |
9.1%
|
4 | 대졸 | 380 | 0 |
63%
|
5 | 대학원졸 이상 | 59 | 0 |
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교직·군인 | 46 | 0 |
7.6%
|
2 | 연구·전문직 | 55 | 0 |
9.1%
|
3 | 사무직 | 182 | 0 |
30.2%
|
4 | 개인사업·자영업 | 47 | 0 |
7.8%
|
5 | 생산·기술직 | 57 | 0 |
9.5%
|
6 | 판매직 | 6 | 0 |
1%
|
7 | 서비스직 | 44 | 0 |
7.3%
|
8 | 주부 | 84 | 0 |
13.9%
|
9 | 학생 | 48 | 0 |
8%
|
10 | 기타·무직 | 34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미만 | 12 | 0 |
2%
|
2 | 100-200만원 미만 | 92 | 0 |
15.3%
|
3 | 200-300만원 미만 | 116 | 0 |
19.2%
|
4 | 300-400만원 미만 | 131 | 0 |
21.7%
|
5 | 400-500만원 미만 | 105 | 0 |
17.4%
|
6 | 500-600만원 미만 | 63 | 0 |
10.4%
|
7 | 600-700만원 미만 | 33 | 0 |
5.5%
|
8 | 700-800만원 미만 | 22 | 0 |
3.6%
|
9 | 800-900만원 미만 | 13 | 0 |
2.2%
|
10 | 900만원 이상 | 16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21 | 0 |
69.8%
|
2 | 신문기사 | 182 | 0 |
3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01 | 0 |
66.5%
|
2 | 신문기사 | 202 | 0 |
3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384 | 0 |
63.7%
|
2 | 신문기사 | 219 | 0 |
3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53 | 0 |
75.1%
|
2 | 신문기사 | 150 | 0 |
2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263 | 0 |
43.6%
|
2 | 신문기사 | 340 | 0 |
5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42 | 0 |
73.3%
|
2 | 신문기사 | 161 | 0 |
2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84 | 0 |
80.3%
|
2 | 신문기사 | 119 | 0 |
1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33 | 0 |
71.8%
|
2 | 신문기사 | 170 | 0 |
2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558 | 0 |
92.5%
|
2 | 신문기사 | 4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277 | 0 |
45.9%
|
2 | 신문기사 | 326 | 0 |
5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384 | 0 |
63.7%
|
2 | 신문기사 | 219 | 0 |
3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267 | 0 |
44.3%
|
2 | 신문기사 | 336 | 0 |
5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29 | 0 |
71.1%
|
2 | 신문기사 | 174 | 0 |
2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318 | 0 |
52.7%
|
2 | 신문기사 | 285 | 0 |
4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234 | 0 |
38.8%
|
2 | 신문기사 | 369 | 0 |
6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356 | 0 |
59%
|
2 | 신문기사 | 247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261 | 0 |
43.3%
|
2 | 신문기사 | 342 | 0 |
5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197 | 0 |
32.7%
|
2 | 신문기사 | 406 | 0 |
6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284 | 0 |
47.1%
|
2 | 신문기사 | 319 | 0 |
5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고 | 440 | 0 |
73%
|
2 | 신문기사 | 163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사형광고가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훨씬 더 신뢰가 간다 | 108 | 0 |
17.9%
|
2 | 기사형광고가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조금 더 신뢰가 간다 | 264 | 0 |
43.8%
|
3 | 기사형 광고와 일반적인 광고는 신뢰성에 있어 동일하다 | 112 | 0 |
18.6%
|
4 | 기사형 광고는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신뢰할 수 없는 편이다 | 95 | 0 |
15.8%
|
5 | 기사형 광고는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24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274 | 0 |
45.4%
|
2 | 필요하다 | 230 | 0 |
38.1%
|
3 | 중립적이다 | 87 | 0 |
14.4%
|
4 | 필요없다 | 10 | 0 |
1.7%
|
5 | 전혀 필요없다 | 2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89 | 0 |
14.8%
|
2 | 2순위 | 83 | 0 |
13.8%
|
3 | 3순위 | 41 | 0 |
6.8%
|
4 | 4순위 | 37 | 0 |
6.1%
|
5 | 5순위 | 123 | 0 |
20.4%
|
6 | 6순위 | 8 | 0 |
1.3%
|
7 | 7순위 | 18 | 0 |
3%
|
8 | 8순위 | 8 | 0 |
1.3%
|
9 | 9순위 | 180 | 0 |
29.9%
|
10 | 10순위 | 16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5 | 0 |
7.5%
|
2 | 2순위 | 118 | 0 |
19.6%
|
3 | 3순위 | 63 | 0 |
10.4%
|
4 | 4순위 | 69 | 0 |
11.4%
|
5 | 5순위 | 108 | 0 |
17.9%
|
6 | 6순위 | 21 | 0 |
3.5%
|
7 | 7순위 | 37 | 0 |
6.1%
|
8 | 8순위 | 18 | 0 |
3%
|
9 | 9순위 | 87 | 0 |
14.4%
|
10 | 10순위 | 37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67 | 0 |
11.1%
|
2 | 2순위 | 105 | 0 |
17.4%
|
3 | 3순위 | 63 | 0 |
10.4%
|
4 | 4순위 | 60 | 0 |
10%
|
5 | 5순위 | 95 | 0 |
15.8%
|
6 | 6순위 | 29 | 0 |
4.8%
|
7 | 7순위 | 57 | 0 |
9.5%
|
8 | 8순위 | 33 | 0 |
5.5%
|
9 | 9순위 | 58 | 0 |
9.6%
|
10 | 10순위 | 36 | 0 |
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57 | 0 |
9.5%
|
2 | 2순위 | 84 | 0 |
13.9%
|
3 | 3순위 | 95 | 0 |
15.8%
|
4 | 4순위 | 52 | 0 |
8.6%
|
5 | 5순위 | 66 | 0 |
10.9%
|
6 | 6순위 | 56 | 0 |
9.3%
|
7 | 7순위 | 63 | 0 |
10.4%
|
8 | 8순위 | 44 | 0 |
7.3%
|
9 | 9순위 | 38 | 0 |
6.3%
|
10 | 10순위 | 48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60 | 0 |
10%
|
2 | 2순위 | 71 | 0 |
11.8%
|
3 | 3순위 | 69 | 0 |
11.4%
|
4 | 4순위 | 73 | 0 |
12.1%
|
5 | 5순위 | 44 | 0 |
7.3%
|
6 | 6순위 | 53 | 0 |
8.8%
|
7 | 7순위 | 69 | 0 |
11.4%
|
8 | 8순위 | 56 | 0 |
9.3%
|
9 | 9순위 | 46 | 0 |
7.6%
|
10 | 10순위 | 62 | 0 |
1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5 | 0 |
7.5%
|
2 | 2순위 | 35 | 0 |
5.8%
|
3 | 3순위 | 79 | 0 |
13.1%
|
4 | 4순위 | 79 | 0 |
13.1%
|
5 | 5순위 | 49 | 0 |
8.1%
|
6 | 6순위 | 72 | 0 |
11.9%
|
7 | 7순위 | 62 | 0 |
10.3%
|
8 | 8순위 | 68 | 0 |
11.3%
|
9 | 9순위 | 41 | 0 |
6.8%
|
10 | 10순위 | 73 | 0 |
1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64 | 0 |
10.6%
|
2 | 2순위 | 41 | 0 |
6.8%
|
3 | 3순위 | 62 | 0 |
10.3%
|
4 | 4순위 | 58 | 0 |
9.6%
|
5 | 5순위 | 31 | 0 |
5.1%
|
6 | 6순위 | 75 | 0 |
12.4%
|
7 | 7순위 | 88 | 0 |
14.6%
|
8 | 8순위 | 76 | 0 |
12.6%
|
9 | 9순위 | 31 | 0 |
5.1%
|
10 | 10순위 | 77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5 | 0 |
7.5%
|
2 | 2순위 | 24 | 0 |
4%
|
3 | 3순위 | 51 | 0 |
8.5%
|
4 | 4순위 | 70 | 0 |
11.6%
|
5 | 5순위 | 29 | 0 |
4.8%
|
6 | 6순위 | 87 | 0 |
14.4%
|
7 | 7순위 | 79 | 0 |
13.1%
|
8 | 8순위 | 94 | 0 |
15.6%
|
9 | 9순위 | 34 | 0 |
5.6%
|
10 | 10순위 | 90 | 0 |
1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61 | 0 |
10.1%
|
2 | 2순위 | 26 | 0 |
4.3%
|
3 | 3순위 | 41 | 0 |
6.8%
|
4 | 4순위 | 72 | 0 |
11.9%
|
5 | 5순위 | 19 | 0 |
3.2%
|
6 | 6순위 | 92 | 0 |
15.3%
|
7 | 7순위 | 79 | 0 |
13.1%
|
8 | 8순위 | 98 | 0 |
16.3%
|
9 | 9순위 | 32 | 0 |
5.3%
|
10 | 10순위 | 83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70 | 0 |
11.6%
|
2 | 2순위 | 16 | 0 |
2.7%
|
3 | 3순위 | 39 | 0 |
6.5%
|
4 | 4순위 | 33 | 0 |
5.5%
|
5 | 5순위 | 39 | 0 |
6.5%
|
6 | 6순위 | 110 | 0 |
18.2%
|
7 | 7순위 | 51 | 0 |
8.5%
|
8 | 8순위 | 108 | 0 |
17.9%
|
9 | 9순위 | 56 | 0 |
9.3%
|
10 | 10순위 | 81 | 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