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Measurement of Consumer Effects for Product Placements, 2013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3-0118-V1.0
Lee, Soo-Bum /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간접광고의 노출형태가 시각적 주의 및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이트래킹 기법을 활용하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간접광고의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광고유형에 따른 시각적 주의를 비교함으로써 효과적인 간접광고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간접광고가 포함된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을 선별한 후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실험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아이트래킹 기법은 안구운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시각적 자극에 대한 인간의 반응과 정보습득 결과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이 설문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20세 이상 50세 미만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간접광고가 포함된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시청 후 간접광고 효과에 대한 인식을 측정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호감도,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시청 시 간접광고로 인지한 제품 유형과 브랜드,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시청 시 간접광고로 인한 시청 방해 정도, 간접광고 제품에 대한 경험 및 인식, 평소 프로그램 시청 시 간접광고에 대한 태도, 평소 간접광고 대상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태도 등이다.
advertising advertising effects effects of advertising broadcast advertisement television advertising product placement eye-tracking visual at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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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 kor_que_20130118.pdf | 설문지 (한글) | 804.61 kB | Download |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
101-250, KOSSDA, 1, Gwanak-ro, Gwanak-gu, Seoul, [08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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