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간접광고의 수용자효과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 2013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3-0118-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이수범 /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초록

「간접광고의 노출형태가 시각적 주의 및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이트래킹 기법을 활용하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간접광고의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광고유형에 따른 시각적 주의를 비교함으로써 효과적인 간접광고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간접광고가 포함된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을 선별한 후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실험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아이트래킹 기법은 안구운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시각적 자극에 대한 인간의 반응과 정보습득 결과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이 설문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20세 이상 50세 미만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간접광고가 포함된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시청 후 간접광고 효과에 대한 인식을 측정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호감도,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시청 시 간접광고로 인지한 제품 유형과 브랜드,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시청 시 간접광고로 인한 시청 방해 정도, 간접광고 제품에 대한 경험 및 인식, 평소 프로그램 시청 시 간접광고에 대한 태도, 평소 간접광고 대상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태도 등이다.

더 보기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30118.pdf 설문지 (한글) PDF 804.61 kB 다운로드
아이디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
프로그램 호감도
간접광고 제품 인지
간접광고 시청 방해
간접광고 제품 경험
간접광고 제품 인식
간접광고 제품 구매 의도
프로그램 시청 빈도
간접광고에 대한 태도
간접광고 제품에 대한 태도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498
관련 파일
226
데이터
4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