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izens' Opinion Survey on Trust and Governance, 2021

Abstract

한국행정연구원은 사회구성원들의 개인 신뢰 및 정부/제도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정책운영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2009년부터 3년 주기로 「신뢰와 거버넌스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일반시민들이 인식하는 정부신뢰, 개인 및 사회신뢰, 거버넌스 간 상호관계 및 의사소통에 대해 반복적으로 측정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

이 자료는 2021년에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회 전반에 대한 신뢰, 주변 사회구성원들에 대한 신뢰, 일반 사람들에 대한 신뢰, 정부기관에 대한 신뢰, 정당과 국제기구에 대한 신뢰, 민간기관에 대한 신뢰, 정부기관에 대한 청렴도, 사회제도에 대한 공정성, 정부 신뢰도 제고 방안, 사회적 소수집단에 대한 인식, 국가 거버넌스에 대한 평가, 거주지역 거버넌스에 대한 평가, 정부기관과 국민 간 의사소통, 사회문제의 심각성,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분담, 정책운영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분담, 중앙정부 거버넌스 평가, 지방정부 거버넌스 평가, 코로나19 대응 및 방역 평가, 거주지역 소속감, 정치효능감, 정치사회 관심도, 거주지역 사회활동 참여여부, 사회적 연결망, 선거 투표여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trustreliabilitysocial trusttrust in institutionsinstitutional reliabilityconfidence in the mediatrust in the pressmedia trusttrust in the mediatrust in governmentinterpersonal trustgovernment rolecommunicationgovernancesocial problems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sense of belonging to a grouppolitical efficacyinterest in politicssocial activitysocial networkelection participationvoteCOVID-19collaborative governance;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