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IT Utilization for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가 재난관리 담당기관들의 정보기술(IT)을 활용한 소통 및 협업에 대한 현황과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재난관리를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난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IT 활용에 대한 호감도 및 필요도, IT 활용에 대한 중요도, IT 활용이 재난관리 수행 시 조직 간 소통 및 협력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조직 간 소통 및 협력 시 활용 가능한 재난관리 정보시스템 인지도 및 인지 경로, 조직 간 소통 및 협력 시 활용 가능한 재난관리 정보시스템 구축 수준, 조직 간 소통 및 협력 시 활용 가능한 재난관리 정보시스템에 대한 관계 기관들의 관심도, 조직 간 소통 및 협력 시 활용 중인 재난관리 정보시스템 효용성, 재난관리 수행 시 조직 간 소통 및 협력을 위한 IT 활용에 대한 문제점, IT 활용 문제의 발생 원인 및 심각성 정도, 재난관리 수행 시 조직 간 소통 및 협력을 위한 우선적 중점사항 및 고려사항 등이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government officialnational public service personnellocal government officerscivil servantspublic officerdisastersdisaster managementsafety managementinformation technologyITInformation Technology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communicationcooperationcollabora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