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olicy Communication by the Relocation of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 into Sejong City, 2013 : Public Official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2012년부터 실시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정책소통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중앙행정기관 간 정책소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중앙행정기관 공무원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세종시로 이전하거나 이전 예정인 10개의 중앙행정기관과 잔류 중인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된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부처 정책소통방식 비율, 정책과정에서의 정책소통수단 중요성, 기관관련 정책소통에 대한 평가, 조직 소통문화에 대한 평가, 소속부처 내 비대면 소통이 잘 되고 있는지 여부, 소속부처 내 정책소통수단 이용빈도 및 만족도, 부처 간 정책소통수단 이용빈도 및 만족도, 국회와의 정책소통수단 이용빈도 및 만족도, 국회일정으로 인한 국회 직접 방문 공무원 수 정도, 국회일정에서 국회참석 및 관련 수행 공무원 적정 범위, 세종시 행정비효율 감소에 대한 대안 평가, 세종시 행정비효율성 감소를 위한 당사자 노력 필요성, 상관·소속부처·일과 삶·업무에 대한 인식 등이다.

김찬우. 2019. 세종시 이전에 따른 중앙부처 공무원의 대응방식 변화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KSSL Google

허준영; 권향원. 2016. 일과 삶 균형 저해요인에 관한 탐색적 이론화 연구: 세종시 중앙부처 공무원에 대한 근거이론의 적용.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KSSL Google

허준영. 2013.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분산에 따른 정책소통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행정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