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for the Expansion of Information Disclosure,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국민수요가 높은 일자리, 복지, 안전, 재정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정보공개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현행 정보공개제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국민 중심의 정보공개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각 기관에 대한 인지도, 정보공개 메뉴에 대한 선호 방식, 정부가 자발적으로 국민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의견, 정부가 국민이 접근 쉽고 이용에 편리하도록 정보를 종합하여 제공하는지에 대한 의견, 정부가 정보공개 시 원문까지 즉시 공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 정부가 사전정보 공표 대상 정보공개를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 주요 공공정보 수집 경로, 정보 탐색 시 이용 희망 사이트, 정보공개제도에 대한 인식, 정부의 일반국민 중심의 정보공개모니터단 구성 및 운영 인지 여부, 정부가 공개된 공공정보에 대한 이슈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 정부가 정보공개 과정에서 부작용에 대해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지에 대한 의견, 정보공개제도 장단점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disclosure of informationinformation sharinginformation servicesinformation useadministrative information disclosureright to know;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