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rust in Public Sector,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공공부문에 대한 신뢰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정부와 기업, 시민단체 등을 비롯한 공공부문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우리사회 전반에 대한 신뢰도, 우리사회 구성원·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민간기관 신뢰도, 대상별 위기대처능력·국민 요구에 대한 신속대응능력·업무 투명성·업무 청렴성·업무처리 공정성·업무수행 일관성·전문성 정도, 대상별 세금 관리·예산 관리에 대한 평가, 분야별 정책 및 산업에 대한 평가, 정부·기관·시민단체 신뢰를 높이기 위한 중요 사항 등이다. 특히, 이 조사의 설문지는 OECD가 각 국의 신뢰 수준을 파악하는 데 활용한 측정 지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신뢰 수준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Keywords public sectorpublic institutionpublic organizationgovernmententerprisescorporationscivic grouptrustreliabilitytrust in governmenttrust in institutionssocial trusttransparencyfairnessprofessionalismintegrityconsistency;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