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Human Rights Education of National Assembly Employees, 2021

Abstract

이 조사는 국회 구성원들의 인권 관련 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 대한 교육강화 및 교육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보다 성평등하고 인권친화적인 조직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2021년에 수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국회 내 국회사무처,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 국회도서관, 국회의원실 직원들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권 보장 수준에 대한 인식, 시급한 인권의제, 국회의 인권의식 수준, 개인의 인권의식수준, 조직문화, 직접 차별 경험, 직장 내 괴롭힘 경험 및 대응, 성적 괴롭힘 경험 및 대응, 차별방지와 권리구제 제도 인식, 인권교육 인지 및 참여, 인권교육 방법/시간/만족도/효과, 향후 인권교육 참여의사, 인권교육 참여율 증진 방안, 인권교육 개선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