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Enhancement of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Competency for Public Officials,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전문인력 운영 현황 및 문제점을 인력 채용 및 배치, 교육훈련, 성과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진단함으로써 재난안전관리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문인력 역량강화 및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난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개인 및 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전문성 평가 및 필요 정도, 재난안전관리 전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재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주요 협조 기관에 대한 인식,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순화보직 관행에 대한 인식, 재난안전관리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공무원 채용 및 배치 대안 필요성, 재난안전관리 민간 전문인력 채용 및 운용 평가, 최근 참여한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교육훈련 평가,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 국가 및 조직 차원의 재난대비훈련 평가,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성과관리 문제 및 개선방안 평가, 조직의 통합 정도에 대한 인식, 소속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disaster management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government officialnational public service personnellocal government officerscivil service personnelappointment of civil servantsemployment of civil servantseducational trainingtrainingperformance managementprofessionalismorganizational managementorganizational commitmentorganizational culture;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