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전문인력 운영 현황 및 문제점을 인력 채용 및 배치, 교육훈련, 성과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진단함으로써 재난안전관리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문인력 역량강화 및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난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개인 및 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전문성 평가 및 필요 정도, 재난안전관리 전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재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주요 협조 기관에 대한 인식,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순화보직 관행에 대한 인식, 재난안전관리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공무원 채용 및 배치 대안 필요성, 재난안전관리 민간 전문인력 채용 및 운용 평가, 최근 참여한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교육훈련 평가,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 국가 및 조직 차원의 재난대비훈련 평가, 재난안전관리 공무원 성과관리 문제 및 개선방안 평가, 조직의 통합 정도에 대한 인식, 소속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