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각 시도별 교육청과 단위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원 대상 인권교육 실태 및 해당 인권교육 내용과 수강만족도를 파악하여 향후 교원 대상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충남연구원이 2021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권교육 참여 경험, 인권교육 내용, 인권교육이 도움이 된 정도, 인권교육의 부족한 점, 학생대상 인권교육 진행 경험, 인권의식 향상 여부, 인권교육에 대한 평가, 교원대상 인권교육에 가장 필요한 것, 교원대상 인권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 학생인권에 대한 의견, 인권 학습 경험 유무, 학생인권 보장 조계에 대한 인지, 교내 학생인권 보장 환경에 대한 인지, 학생 인권 침해 시 구제절차 인지 여부, 소속학교 학생인권 보장이 잘 되어 있는지 평가,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 등이다.

Subject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