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원 인권교육 실태조사, 2021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1-0019-V1.0
김병준 / 충남연구원 인권경영센터 센터장
이 조사는 각 시도별 교육청과 단위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원 대상 인권교육 실태 및 해당 인권교육 내용과 수강만족도를 파악하여 향후 교원 대상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충남연구원이 2021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권교육 참여 경험, 인권교육 내용, 인권교육이 도움이 된 정도, 인권교육의 부족한 점, 학생대상 인권교육 진행 경험, 인권의식 향상 여부, 인권교육에 대한 평가, 교원대상 인권교육에 가장 필요한 것, 교원대상 인권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 학생인권에 대한 의견, 인권 학습 경험 유무, 학생인권 보장 조계에 대한 인지, 교내 학생인권 보장 환경에 대한 인지, 학생 인권 침해 시 구제절차 인지 여부, 소속학교 학생인권 보장이 잘 되어 있는지 평가,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10019.pdf | 설문지 (한글) | 192.54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여성 | 5,918 | 0 |
61.9%
|
2 | 남성 | 3,627 | 0 |
38%
|
3 | 기타 | 8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1,188 | 0 |
12.4%
|
2 | 30대 | 2,446 | 0 |
25.6%
|
3 | 40대 | 2,742 | 0 |
28.7%
|
4 | 50대 | 2,698 | 0 |
28.2%
|
5 | 60대 이상 | 479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장 | 223 | 0 |
2.3%
|
2 | 교감 | 366 | 0 |
3.8%
|
3 | 수석교사 | 26 | 0 |
0.3%
|
4 | 보직교사 | 2,188 | 0 |
22.9%
|
5 | 교사 | 6,750 | 0 |
7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교 | 3,108 | 0 |
32.5%
|
2 | 중학교 | 2,985 | 0 |
31.2%
|
3 | 고등학교 | 3,303 | 0 |
34.6%
|
4 | 특수학교 | 157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공립 | 7,589 | 0 |
79.4%
|
2 | 사립 | 1,964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 | 2,826 | 0 |
94.7%
|
2 | 자율 | 71 | 0 |
2.4%
|
3 | 특성화(국제·예체능·대안교육계열) | 15 | 0 |
0.5%
|
4 | 기타 | 16 | 0 |
0.5%
|
9 | 무응답 | 57 | 0 |
1.9%
|
-1 | 비해당 | 6,56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 | 2,155 | 0 |
65.2%
|
2 | 특수목적 | 142 | 0 |
4.3%
|
3 | 특성화 | 805 | 0 |
24.4%
|
4 | 자율형 사립고 | 98 | 0 |
3%
|
5 | 기타 | 27 | 0 |
0.8%
|
9 | 무응답 | 76 | 0 |
2.3%
|
-1 | 비해당 | 6,25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년 미만 | 2,111 | 0 |
22.1%
|
2 | 5년 이상~10년 미만 | 1,516 | 0 |
15.9%
|
3 | 10년 이상~20년 미만 | 2,400 | 0 |
25.1%
|
4 | 20년 이상 | 3,526 | 0 |
3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특별시·광역시 | 3,543 | 0 |
37.1%
|
2 | 중소도시 | 4,032 | 0 |
42.2%
|
3 | 군·읍·면지역 | 1,978 | 0 |
2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222 | 0 |
12.8%
|
2 | 부산 | 560 | 0 |
5.9%
|
3 | 대구 | 316 | 0 |
3.3%
|
4 | 인천 | 351 | 0 |
3.7%
|
5 | 광주 | 157 | 0 |
1.6%
|
6 | 대전 | 280 | 0 |
2.9%
|
7 | 세종 | 220 | 0 |
2.3%
|
8 | 울산 | 171 | 0 |
1.8%
|
9 | 경기 | 3,065 | 0 |
32.1%
|
10 | 강원 | 141 | 0 |
1.5%
|
11 | 충북 | 739 | 0 |
7.7%
|
12 | 충남 | 639 | 0 |
6.7%
|
13 | 전북 | 329 | 0 |
3.4%
|
14 | 전남 | 294 | 0 |
3.1%
|
15 | 경북 | 398 | 0 |
4.2%
|
16 | 경남 | 556 | 0 |
5.8%
|
17 | 제주 | 115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6,441 | 0 |
67.4%
|
2 | 아니오 | 3,112 | 0 |
3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20년 | 4,772 | 0 |
74.1%
|
2 | 2019년 | 763 | 0 |
11.8%
|
3 | 2018년 | 309 | 0 |
4.8%
|
4 | 2017년 | 113 | 0 |
1.8%
|
5 | 2016년 이전 | 385 | 0 |
6%
|
9 | 무응답 | 99 | 0 |
1.5%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2시간 | 2,476 | 0 |
38.4%
|
2 | 3~4시간 | 1,294 | 0 |
20.1%
|
3 | 5~6시간 | 467 | 0 |
7.3%
|
4 | 7~9시간 | 150 | 0 |
2.3%
|
5 | 10~14시간 | 295 | 0 |
4.6%
|
6 | 15~19시간 | 1,208 | 0 |
18.8%
|
7 | 20시간 이상 | 446 | 0 |
6.9%
|
9 | 무응답 | 105 | 0 |
1.6%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하루 미만의 프로그램 | 4,192 | 0 |
65.1%
|
2 | 1주일 미만 참여 프로그램 | 965 | 0 |
15%
|
3 | 한달 미만 참여 프로그램 | 1,047 | 0 |
16.3%
|
4 | 정기적 프로그램 (월 N회 이상) | 185 | 0 |
2.9%
|
9 | 무응답 | 52 | 0 |
0.8%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30 | 0 |
48.6%
|
1 | 그렇다 | 3,311 | 0 |
51.4%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576 | 0 |
55.5%
|
1 | 그렇다 | 2,865 | 0 |
44.5%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130 | 0 |
95.2%
|
1 | 그렇다 | 311 | 0 |
4.8%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398 | 0 |
99.3%
|
1 | 그렇다 | 43 | 0 |
0.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219 | 0 |
96.6%
|
1 | 그렇다 | 222 | 0 |
3.4%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183 | 0 |
96%
|
1 | 그렇다 | 258 | 0 |
4%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673 | 0 |
88.1%
|
1 | 그렇다 | 768 | 0 |
11.9%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884 | 0 |
60.3%
|
1 | 그렇다 | 2,557 | 0 |
39.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956 | 0 |
61.4%
|
1 | 그렇다 | 2,485 | 0 |
38.6%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94 | 0 |
54.2%
|
1 | 그렇다 | 2,947 | 0 |
45.8%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662 | 0 |
87.9%
|
1 | 그렇다 | 779 | 0 |
12.1%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14 | 0 |
48.3%
|
1 | 그렇다 | 3,327 | 0 |
51.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126 | 0 |
79.6%
|
1 | 그렇다 | 1,315 | 0 |
20.4%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179 | 0 |
64.9%
|
1 | 그렇다 | 2,262 | 0 |
35.1%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365 | 0 |
83.3%
|
1 | 그렇다 | 1,076 | 0 |
16.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856 | 0 |
59.9%
|
1 | 그렇다 | 2,585 | 0 |
40.1%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온라인 연수 | 4,320 | 0 |
67.1%
|
2 | 참여형 워크숍 | 350 | 0 |
5.4%
|
3 | 현장 대면 강의 | 1,567 | 0 |
24.3%
|
4 | 현장체험 및 캠프 | 18 | 0 |
0.3%
|
5 | 기타 | 135 | 0 |
2.1%
|
9 | 무응답 | 51 | 0 |
0.8%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 110 | 0 |
1.7%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 110 | 0 |
1.7%
|
2 | 2 | 287 | 0 |
4.5%
|
2 | 2 | 287 | 0 |
4.5%
|
3 | 보통 | 2,105 | 0 |
32.7%
|
3 | 보통 | 2,105 | 0 |
32.7%
|
4 | 4 | 2,503 | 0 |
38.9%
|
4 | 4 | 2,503 | 0 |
38.9%
|
5 | 매우 도움됨 | 1,393 | 0 |
21.6%
|
5 | 매우 도움됨 | 1,393 | 0 |
21.6%
|
9 | 무응답 | 43 | 0 |
0.7%
|
9 | 무응답 | 43 | 0 |
0.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72 | 0 |
53.9%
|
1 | 그렇다 | 1,173 | 0 |
46.1%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642 | 0 |
64.5%
|
1 | 그렇다 | 903 | 0 |
35.5%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072 | 0 |
81.4%
|
1 | 그렇다 | 473 | 0 |
18.6%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51 | 0 |
45.2%
|
1 | 그렇다 | 1,394 | 0 |
54.8%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351 | 0 |
92.4%
|
1 | 그렇다 | 194 | 0 |
7.6%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185 | 0 |
85.9%
|
1 | 그렇다 | 360 | 0 |
14.1%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233 | 0 |
87.7%
|
1 | 그렇다 | 312 | 0 |
12.3%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366 | 0 |
93%
|
1 | 그렇다 | 179 | 0 |
7%
|
-1 | 비해당 | 7,00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 110 | 0 |
1.7%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 110 | 0 |
1.7%
|
2 | 2 | 287 | 0 |
4.5%
|
2 | 2 | 287 | 0 |
4.5%
|
3 | 보통 | 2,105 | 0 |
32.7%
|
3 | 보통 | 2,105 | 0 |
32.7%
|
4 | 4 | 2,503 | 0 |
38.9%
|
4 | 4 | 2,503 | 0 |
38.9%
|
5 | 매우 도움됨 | 1,393 | 0 |
21.6%
|
5 | 매우 도움됨 | 1,393 | 0 |
21.6%
|
9 | 무응답 | 43 | 0 |
0.7%
|
9 | 무응답 | 43 | 0 |
0.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01 | 0 |
43.2%
|
1 | 그렇다 | 2,238 | 0 |
56.8%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80 | 0 |
78.2%
|
1 | 그렇다 | 859 | 0 |
21.8%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28 | 0 |
79.4%
|
1 | 그렇다 | 811 | 0 |
20.6%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70 | 0 |
77.9%
|
1 | 그렇다 | 869 | 0 |
22.1%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16 | 0 |
79.1%
|
1 | 그렇다 | 823 | 0 |
20.9%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00 | 0 |
73.6%
|
1 | 그렇다 | 1,039 | 0 |
26.4%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25 | 0 |
76.8%
|
1 | 그렇다 | 914 | 0 |
23.2%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904 | 0 |
99.1%
|
1 | 그렇다 | 35 | 0 |
0.9%
|
-1 | 비해당 | 5,6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활용해 봄 | 2,026 | 0 |
31.5%
|
2 | 아직 직접 활용하지 않았으나, 앞으로 활용해 볼 의향이 있음 | 2,248 | 0 |
34.9%
|
3 | 활용해 보지 않았음 | 1,697 | 0 |
26.3%
|
4 | 인권교육을 진행하지 않음 | 386 | 0 |
6%
|
9 | 무응답 | 84 | 0 |
1.3%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 20 | 0 |
0.9%
|
2 | 2 | 41 | 0 |
1.9%
|
3 | 보통 | 563 | 0 |
26.7%
|
4 | 4 | 892 | 0 |
42.3%
|
5 | 매우 도움됨 | 546 | 0 |
25.9%
|
9 | 무응답 | 48 | 0 |
2.3%
|
-1 | 비해당 | 7,44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91 | 0 |
78.1%
|
1 | 그렇다 | 390 | 0 |
21.9%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96 | 0 |
72.8%
|
1 | 그렇다 | 485 | 0 |
27.2%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44 | 0 |
64.2%
|
1 | 그렇다 | 637 | 0 |
35.8%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585 | 0 |
89%
|
1 | 그렇다 | 196 | 0 |
11%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24 | 0 |
96.8%
|
1 | 그렇다 | 57 | 0 |
3.2%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576 | 0 |
88.5%
|
1 | 그렇다 | 205 | 0 |
11.5%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75 | 0 |
77.2%
|
1 | 그렇다 | 406 | 0 |
22.8%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668 | 0 |
93.7%
|
1 | 그렇다 | 113 | 0 |
6.3%
|
-1 | 비해당 | 7,77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의무적 참여 | 1,971 | 0 |
72.5%
|
2 | 자발적 참여 | 693 | 0 |
25.5%
|
9 | 무응답 | 54 | 0 |
2%
|
-1 | 비해당 | 6,83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향상되지 않았음 | 96 | 0 |
1.5%
|
2 | 2 | 235 | 0 |
3.6%
|
3 | 보통 | 2,052 | 0 |
31.9%
|
4 | 4 | 2,711 | 0 |
42.1%
|
5 | 매우 향상되었음 | 1,229 | 0 |
19.1%
|
9 | 무응답 | 118 | 0 |
1.8%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8 | 0 |
1.5%
|
2 | 그렇지 않다 | 231 | 0 |
3.6%
|
3 | 보통이다 | 2,192 | 0 |
34%
|
4 | 그렇다 | 2,641 | 0 |
41%
|
5 | 매우 그렇다 | 1,214 | 0 |
18.8%
|
9 | 무응답 | 65 | 0 |
1%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6 | 0 |
1.6%
|
2 | 그렇지 않다 | 324 | 0 |
5%
|
3 | 보통이다 | 2,263 | 0 |
35.1%
|
4 | 그렇다 | 2,589 | 0 |
40.2%
|
5 | 매우 그렇다 | 1,094 | 0 |
17%
|
9 | 무응답 | 65 | 0 |
1%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1 | 0 |
1.3%
|
2 | 그렇지 않다 | 190 | 0 |
2.9%
|
3 | 보통이다 | 1,817 | 0 |
28.2%
|
4 | 그렇다 | 2,861 | 0 |
44.4%
|
5 | 매우 그렇다 | 1,416 | 0 |
22%
|
9 | 무응답 | 76 | 0 |
1.2%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1 | 0 |
1.1%
|
2 | 그렇지 않다 | 197 | 0 |
3.1%
|
3 | 보통이다 | 2,054 | 0 |
31.9%
|
4 | 그렇다 | 2,695 | 0 |
41.8%
|
5 | 매우 그렇다 | 1,341 | 0 |
20.8%
|
9 | 무응답 | 83 | 0 |
1.3%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3 | 0 |
1%
|
2 | 그렇지 않다 | 142 | 0 |
2.2%
|
3 | 보통이다 | 1,762 | 0 |
27.4%
|
4 | 그렇다 | 2,780 | 0 |
43.2%
|
5 | 매우 그렇다 | 1,592 | 0 |
24.7%
|
9 | 무응답 | 102 | 0 |
1.6%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8 | 0 |
0.9%
|
2 | 그렇지 않다 | 161 | 0 |
2.5%
|
3 | 보통이다 | 1,782 | 0 |
27.7%
|
4 | 그렇다 | 2,808 | 0 |
43.6%
|
5 | 매우 그렇다 | 1,542 | 0 |
23.9%
|
9 | 무응답 | 90 | 0 |
1.4%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9 | 0 |
1.4%
|
2 | 그렇지 않다 | 292 | 0 |
4.5%
|
3 | 보통이다 | 2,025 | 0 |
31.4%
|
4 | 그렇다 | 2,655 | 0 |
41.2%
|
5 | 매우 그렇다 | 1,285 | 0 |
20%
|
9 | 무응답 | 95 | 0 |
1.5%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4 | 0 |
1.1%
|
2 | 그렇지 않다 | 203 | 0 |
3.2%
|
3 | 보통이다 | 1,951 | 0 |
30.3%
|
4 | 그렇다 | 2,808 | 0 |
43.6%
|
5 | 매우 그렇다 | 1,327 | 0 |
20.6%
|
9 | 무응답 | 78 | 0 |
1.2%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1 | 0 |
1.4%
|
2 | 그렇지 않다 | 194 | 0 |
3%
|
3 | 보통이다 | 1,656 | 0 |
25.7%
|
4 | 그렇다 | 2,745 | 0 |
42.6%
|
5 | 매우 그렇다 | 1,655 | 0 |
25.7%
|
9 | 무응답 | 100 | 0 |
1.6%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3 | 0 |
0.8%
|
2 | 그렇지 않다 | 94 | 0 |
1.5%
|
3 | 보통이다 | 1,616 | 0 |
25.1%
|
4 | 그렇다 | 2,836 | 0 |
44%
|
5 | 매우 그렇다 | 1,735 | 0 |
26.9%
|
9 | 무응답 | 107 | 0 |
1.7%
|
-1 | 비해당 | 3,112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의 개념, 역사 등 인권의 기본적 이해 | 1,328 | 0 |
13.9%
|
2 | 인권침해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상담 및 권리 구제 절차 | 2,660 | 0 |
27.8%
|
3 | 사회적 약자(여성, 아동, 장애인 등)의 인권에 대한 이해 | 1,174 | 0 |
12.3%
|
4 | 우리 사회의 인권 현안과 국제 인권 동향에 대한 이해 | 452 | 0 |
4.7%
|
5 | 학생인권조례, 기타 관련 법령 등의 내용 | 442 | 0 |
4.6%
|
6 | 학생인권 존중의 태도와 학생인권 옹호를 위한 실천방법 | 907 | 0 |
9.5%
|
7 | 인권수업 방법 | 683 | 0 |
7.1%
|
8 | 인권수업 자료 활용법 | 224 | 0 |
2.3%
|
9 | 교사의 인권에 대한 내용 | 1,683 | 0 |
1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의 개념, 역사 등 인권의 기본적 이해 | 407 | 0 |
4.3%
|
2 | 인권침해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상담 및 권리 구제 절차 | 2,156 | 0 |
22.6%
|
3 | 사회적 약자(여성, 아동, 장애인 등)의 인권에 대한 이해 | 1,349 | 0 |
14.1%
|
4 | 우리 사회의 인권 현안과 국제 인권 동향에 대한 이해 | 719 | 0 |
7.5%
|
5 | 학생인권조례, 기타 관련 법령 등의 내용 | 840 | 0 |
8.8%
|
6 | 학생인권 존중의 태도와 학생인권 옹호를 위한 실천방법 | 1,460 | 0 |
15.3%
|
7 | 인권수업 방법 | 898 | 0 |
9.4%
|
8 | 인권수업 자료 활용법 | 578 | 0 |
6.1%
|
9 | 교사의 인권에 대한 내용 | 1,146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의 개념, 역사 등 인권의 기본적 이해 | 421 | 0 |
4.4%
|
2 | 인권침해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상담 및 권리 구제 절차 | 1,299 | 0 |
13.6%
|
3 | 사회적 약자(여성, 아동, 장애인 등)의 인권에 대한 이해 | 1,151 | 0 |
12%
|
4 | 우리 사회의 인권 현안과 국제 인권 동향에 대한 이해 | 881 | 0 |
9.2%
|
5 | 학생인권조례, 기타 관련 법령 등의 내용 | 903 | 0 |
9.5%
|
6 | 학생인권 존중의 태도와 학생인권 옹호를 위한 실천방법 | 1,469 | 0 |
15.4%
|
7 | 인권수업 방법 | 1,236 | 0 |
12.9%
|
8 | 인권수업 자료 활용법 | 807 | 0 |
8.4%
|
9 | 교사의 인권에 대한 내용 | 1,386 | 0 |
1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교육에 적합한 학교환경 구축 (인권친화적 교칙, 제도 등) | 3,131 | 0 |
32.8%
|
2 | 다양한 인권교육 콘텐츠 (수업자료, 교재 등) 개발 | 2,209 | 0 |
23.1%
|
3 | 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인권교육 강화 | 1,097 | 0 |
11.5%
|
4 | 교육청 및 학교에서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 | 770 | 0 |
8.1%
|
5 | 인권교육 관련 교사연수 강화 | 410 | 0 |
4.3%
|
6 | 교육 강사 및 교육 기관의 전문성 강화 | 319 | 0 |
3.3%
|
7 | 인권에 대한 사회 전반의 지속적 관심 | 1,344 | 0 |
14.1%
|
8 | 교육청/학교와 인권단체/시민단체의 긴밀한 교류 | 158 | 0 |
1.7%
|
9 | 교원 승진 심사 시 인권 관련 연수에 대한 점수(인센티브) 부여 | 115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교육에 적합한 학교환경 구축 (인권친화적 교칙, 제도 등) | 1,725 | 0 |
18.1%
|
2 | 다양한 인권교육 콘텐츠 (수업자료, 교재 등) 개발 | 2,281 | 0 |
23.9%
|
3 | 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인권교육 강화 | 1,225 | 0 |
12.8%
|
4 | 교육청 및 학교에서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 | 1,247 | 0 |
13.1%
|
5 | 인권교육 관련 교사연수 강화 | 782 | 0 |
8.2%
|
6 | 교육 강사 및 교육 기관의 전문성 강화 | 676 | 0 |
7.1%
|
7 | 인권에 대한 사회 전반의 지속적 관심 | 1,197 | 0 |
12.5%
|
8 | 교육청/학교와 인권단체/시민단체의 긴밀한 교류 | 291 | 0 |
3%
|
9 | 교원 승진 심사 시 인권 관련 연수에 대한 점수(인센티브) 부여 | 129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교육에 적합한 학교환경 구축 (인권친화적 교칙, 제도 등) | 1,192 | 0 |
12.5%
|
2 | 다양한 인권교육 콘텐츠 (수업자료, 교재 등) 개발 | 1,353 | 0 |
14.2%
|
3 | 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인권교육 강화 | 1,358 | 0 |
14.2%
|
4 | 교육청 및 학교에서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 | 1,345 | 0 |
14.1%
|
5 | 인권교육 관련 교사연수 강화 | 899 | 0 |
9.4%
|
6 | 교육 강사 및 교육 기관의 전문성 강화 | 988 | 0 |
10.3%
|
7 | 인권에 대한 사회 전반의 지속적 관심 | 1,701 | 0 |
17.8%
|
8 | 교육청/학교와 인권단체/시민단체의 긴밀한 교류 | 510 | 0 |
5.3%
|
9 | 교원 승진 심사 시 인권 관련 연수에 대한 점수(인센티브) 부여 | 207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02 | 0 |
7.3%
|
2 | 그렇지 않다 | 970 | 0 |
10.2%
|
3 | 보통이다 | 2,071 | 0 |
21.7%
|
4 | 그렇다 | 3,314 | 0 |
34.7%
|
5 | 매우 그렇다 | 2,496 | 0 |
2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934 | 0 |
30.7%
|
2 | 그렇지 않다 | 2,374 | 0 |
24.9%
|
3 | 보통이다 | 2,240 | 0 |
23.4%
|
4 | 그렇다 | 1,365 | 0 |
14.3%
|
5 | 매우 그렇다 | 640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973 | 0 |
62.5%
|
2 | 그렇지 않다 | 1,568 | 0 |
16.4%
|
3 | 보통이다 | 1,316 | 0 |
13.8%
|
4 | 그렇다 | 479 | 0 |
5%
|
5 | 매우 그렇다 | 217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48 | 0 |
15.2%
|
2 | 그렇지 않다 | 2,083 | 0 |
21.8%
|
3 | 보통이다 | 3,506 | 0 |
36.7%
|
4 | 그렇다 | 2,038 | 0 |
21.3%
|
5 | 매우 그렇다 | 478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98 | 0 |
6.3%
|
2 | 그렇지 않다 | 557 | 0 |
5.8%
|
3 | 보통이다 | 1,529 | 0 |
16%
|
4 | 그렇다 | 1,915 | 0 |
20%
|
5 | 매우 그렇다 | 4,954 | 0 |
5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766 | 0 |
39.4%
|
2 | 그렇지 않다 | 1,736 | 0 |
18.2%
|
3 | 보통이다 | 2,059 | 0 |
21.6%
|
4 | 그렇다 | 1,335 | 0 |
14%
|
5 | 매우 그렇다 | 657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43 | 0 |
15.1%
|
2 | 그렇지 않다 | 1,294 | 0 |
13.5%
|
3 | 보통이다 | 2,296 | 0 |
24%
|
4 | 그렇다 | 2,446 | 0 |
25.6%
|
5 | 매우 그렇다 | 2,074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773 | 0 |
29%
|
2 | 그렇지 않다 | 1,999 | 0 |
20.9%
|
3 | 보통이다 | 2,488 | 0 |
26%
|
4 | 그렇다 | 1,346 | 0 |
14.1%
|
5 | 매우 그렇다 | 947 | 0 |
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02 | 0 |
8.4%
|
2 | 그렇지 않다 | 1,257 | 0 |
13.2%
|
3 | 보통이다 | 3,103 | 0 |
32.5%
|
4 | 그렇다 | 3,266 | 0 |
34.2%
|
5 | 매우 그렇다 | 1,125 | 0 |
1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8 | 0 |
1%
|
2 | 그렇지 않다 | 199 | 0 |
2.1%
|
3 | 보통이다 | 1,671 | 0 |
17.5%
|
4 | 그렇다 | 4,001 | 0 |
41.9%
|
5 | 매우 그렇다 | 3,584 | 0 |
3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31 | 0 |
10.8%
|
2 | 그렇지 않다 | 1,322 | 0 |
13.8%
|
3 | 보통이다 | 2,717 | 0 |
28.4%
|
4 | 그렇다 | 3,197 | 0 |
33.5%
|
5 | 매우 그렇다 | 1,286 | 0 |
1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84 | 0 |
4%
|
2 | 그렇지 않다 | 1,055 | 0 |
11%
|
3 | 보통이다 | 2,748 | 0 |
28.8%
|
4 | 그렇다 | 3,583 | 0 |
37.5%
|
5 | 매우 그렇다 | 1,783 | 0 |
1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54 | 0 |
12.1%
|
2 | 그렇지 않다 | 1,573 | 0 |
16.5%
|
3 | 보통이다 | 3,098 | 0 |
32.4%
|
4 | 그렇다 | 2,384 | 0 |
25%
|
5 | 매우 그렇다 | 1,344 | 0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298 | 0 |
13.6%
|
2 | 그렇지 않다 | 1,873 | 0 |
19.6%
|
3 | 보통이다 | 2,504 | 0 |
26.2%
|
4 | 그렇다 | 2,215 | 0 |
23.2%
|
5 | 매우 그렇다 | 1,663 | 0 |
1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64 | 0 |
8%
|
2 | 그렇지 않다 | 1,226 | 0 |
12.8%
|
3 | 보통이다 | 2,577 | 0 |
27%
|
4 | 그렇다 | 3,121 | 0 |
32.7%
|
5 | 매우 그렇다 | 1,865 | 0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97 | 0 |
24%
|
2 | 그렇지 않다 | 2,166 | 0 |
22.7%
|
3 | 보통이다 | 2,209 | 0 |
23.1%
|
4 | 그렇다 | 1,987 | 0 |
20.8%
|
5 | 매우 그렇다 | 894 | 0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14 | 0 |
7.5%
|
2 | 그렇지 않다 | 1,084 | 0 |
11.3%
|
3 | 보통이다 | 2,806 | 0 |
29.4%
|
4 | 그렇다 | 3,293 | 0 |
34.5%
|
5 | 매우 그렇다 | 1,656 | 0 |
1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178 | 0 |
33.3%
|
2 | 그렇지 않다 | 2,366 | 0 |
24.8%
|
3 | 보통이다 | 2,324 | 0 |
24.3%
|
4 | 그렇다 | 1,253 | 0 |
13.1%
|
5 | 매우 그렇다 | 432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193 | 0 |
23%
|
2 | 그렇지 않다 | 3,107 | 0 |
32.5%
|
3 | 보통이다 | 2,203 | 0 |
23.1%
|
4 | 그렇다 | 1,408 | 0 |
14.7%
|
5 | 매우 그렇다 | 642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11 | 0 |
6.4%
|
2 | 그렇지 않다 | 997 | 0 |
10.4%
|
3 | 보통이다 | 3,467 | 0 |
36.3%
|
4 | 그렇다 | 3,230 | 0 |
33.8%
|
5 | 매우 그렇다 | 1,248 | 0 |
1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337 | 0 |
34.9%
|
2 | 그렇지 않다 | 2,320 | 0 |
24.3%
|
3 | 보통이다 | 2,360 | 0 |
24.7%
|
4 | 그렇다 | 1,222 | 0 |
12.8%
|
5 | 매우 그렇다 | 314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7 | 0 |
0.2%
|
2 | 그렇지 않다 | 103 | 0 |
1.1%
|
3 | 보통이다 | 2,261 | 0 |
23.7%
|
4 | 그렇다 | 4,683 | 0 |
49%
|
5 | 매우 그렇다 | 2,489 | 0 |
2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639 | 0 |
38.1%
|
2 | 아니오 | 5,914 | 0 |
6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279 | 0 |
62.6%
|
1 | 그렇다 | 1,360 | 0 |
37.4%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601 | 0 |
71.5%
|
1 | 그렇다 | 1,038 | 0 |
28.5%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529 | 0 |
42%
|
1 | 그렇다 | 2,110 | 0 |
58%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136 | 0 |
58.7%
|
1 | 그렇다 | 1,503 | 0 |
41.3%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243 | 0 |
61.6%
|
1 | 그렇다 | 1,396 | 0 |
38.4%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767 | 0 |
76%
|
1 | 그렇다 | 872 | 0 |
24%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622 | 0 |
99.5%
|
1 | 그렇다 | 17 | 0 |
0.5%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관련업체에 질문 | 1 | 0 |
5.3%
|
- | 교권 침해 | 1 | 0 |
5.3%
|
- | 교권침해 | 1 | 0 |
5.3%
|
- | 교원 권리 | 1 | 0 |
5.3%
|
- | 교장의 교사에 대한에 대한 인권 침해 | 1 | 0 |
5.3%
|
- | 국제인권침해에 대한 연대 등 | 1 | 0 |
5.3%
|
- | 법 | 1 | 0 |
5.3%
|
- | 비폭력대화 | 1 | 0 |
5.3%
|
- | 인권관련도서탐독 | 1 | 0 |
5.3%
|
- | 인권의 진정한 의미, 남을 존중해 주는 자세가 있어야 자신의 인권도 보장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인권만을 먼저 생각하고 주장하면 그것이야말고 인권에 대해 이해를 잘하지 못하고 이기적인 것이다. | 1 | 0 |
5.3%
|
- | 인권이라는것의 모순 | 1 | 0 |
5.3%
|
- | 인권조례 | 1 | 0 |
5.3%
|
- | 철학, 심리 분야 공부 | 1 | 0 |
5.3%
|
- | 청소년노동인권 | 1 | 0 |
5.3%
|
- | 체계적 교육을 받지 못함 | 1 | 0 |
5.3%
|
- | 폭력의 정의와 범위 | 1 | 0 |
5.3%
|
- | 학생인권 및 상담 | 1 | 0 |
5.3%
|
- | 헌법 | 1 | 0 |
5.3%
|
- | 회복적 생활교육 | 1 | 0 |
5.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38 | 0 |
47.8%
|
1 | 그렇다 | 1,901 | 0 |
52.2%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50 | 0 |
34.4%
|
1 | 그렇다 | 2,389 | 0 |
65.6%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11 | 0 |
93.7%
|
1 | 그렇다 | 228 | 0 |
6.3%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515 | 0 |
69.1%
|
1 | 그렇다 | 1,124 | 0 |
30.9%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22 | 0 |
94%
|
1 | 그렇다 | 217 | 0 |
6%
|
-1 | 비해당 | 5,9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내용도 모른다 | 88 | 0 |
0.9%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내용을 잘 모른다 | 2,538 | 0 |
26.6%
|
3 | 내용을 대강 알고 있다 | 5,131 | 0 |
53.7%
|
4 | 내용을 잘 알고 있다 | 1,796 | 0 |
1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내용도 모른다 | 965 | 0 |
10.1%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내용을 잘 모른다 | 3,952 | 0 |
41.4%
|
3 | 내용을 대강 알고 있다 | 3,724 | 0 |
39%
|
4 | 내용을 잘 알고 있다 | 912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내용도 모른다 | 639 | 0 |
6.7%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내용을 잘 모른다 | 3,458 | 0 |
36.2%
|
3 | 내용을 대강 알고 있다 | 4,161 | 0 |
43.6%
|
4 | 내용을 잘 알고 있다 | 1,295 | 0 |
1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내용도 모른다 | 667 | 0 |
7%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내용을 잘 모른다 | 3,852 | 0 |
40.3%
|
3 | 내용을 대강 알고 있다 | 3,740 | 0 |
39.2%
|
4 | 내용을 잘 알고 있다 | 1,294 | 0 |
1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내용도 모른다 | 315 | 0 |
3.3%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내용을 잘 모른다 | 3,782 | 0 |
39.6%
|
3 | 내용을 대강 알고 있다 | 3,983 | 0 |
41.7%
|
4 | 내용을 잘 알고 있다 | 1,473 | 0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역할도 모른다 | 596 | 0 |
6.2%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할을 잘 모른다 | 3,818 | 0 |
40%
|
3 | 역할을 대강 알고 있다 | 4,143 | 0 |
43.4%
|
4 | 역할을 잘 알고 있다 | 996 | 0 |
1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역할도 모른다 | 1,084 | 0 |
11.3%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할을 잘 모른다 | 3,819 | 0 |
40%
|
3 | 역할을 대강 알고 있다 | 3,710 | 0 |
38.8%
|
4 | 역할을 잘 알고 있다 | 940 | 0 |
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역할도 모른다 | 1,863 | 0 |
19.5%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할을 잘 모른다 | 3,779 | 0 |
39.6%
|
3 | 역할을 대강 알고 있다 | 3,078 | 0 |
32.2%
|
4 | 역할을 잘 알고 있다 | 833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역할도 모른다 | 1,311 | 0 |
13.7%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할을 잘 모른다 | 3,972 | 0 |
41.6%
|
3 | 역할을 대강 알고 있다 | 3,429 | 0 |
35.9%
|
4 | 역할을 잘 알고 있다 | 841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역할도 모른다 | 2,344 | 0 |
24.5%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할을 잘 모른다 | 3,997 | 0 |
41.8%
|
3 | 역할을 대강 알고 있다 | 2,687 | 0 |
28.1%
|
4 | 역할을 잘 알고 있다 | 525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들어본 적도 없고 역할도 모른다 | 811 | 0 |
8.5%
|
2 |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할을 잘 모른다 | 3,758 | 0 |
39.3%
|
3 | 역할을 대강 알고 있다 | 3,826 | 0 |
40.1%
|
4 | 역할을 잘 알고 있다 | 1,158 | 0 |
1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450 | 0 |
36.1%
|
2 | 아니오 | 6,103 | 0 |
6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2,821 | 0 |
29.5%
|
2 | 대체로 그렇다 | 6,279 | 0 |
65.7%
|
3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405 | 0 |
4.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48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0 | 0 |
64%
|
1 | 그렇다 | 163 | 0 |
36%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8 | 0 |
65.8%
|
1 | 그렇다 | 155 | 0 |
34.2%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2 | 0 |
64.5%
|
1 | 그렇다 | 161 | 0 |
35.5%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80 | 0 |
61.8%
|
1 | 그렇다 | 173 | 0 |
38.2%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71 | 0 |
81.9%
|
1 | 그렇다 | 82 | 0 |
18.1%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6 | 0 |
72%
|
1 | 그렇다 | 127 | 0 |
28%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18 | 0 |
92.3%
|
1 | 그렇다 | 35 | 0 |
7.7%
|
-1 | 비해당 | 9,1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위주의적 의식, 관행 개선 | 1,247 | 0 |
41.9%
|
2 | 학생인권조례 제·개정을 통한 학교 내 인권제도화 | 389 | 0 |
13.1%
|
3 |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에 인권교육 명시 | 223 | 0 |
7.5%
|
4 | 교사 양성과정 및 직무연수에 인권 관련 교육 강화 | 215 | 0 |
7.2%
|
5 | 학교 정규 교과과정에 인권과목 과정 신설 | 75 | 0 |
2.5%
|
6 | 학교장 또는 교육감 의지 | 184 | 0 |
6.2%
|
7 | 교사들의 관심과 관련 역량 강화 | 424 | 0 |
14.3%
|
8 | 학생들의 교칙 제·개정 등 학교운영 참여 확대 | 120 | 0 |
4%
|
9 | 부모 및 지역사회 관심과 지원 | 97 | 0 |
3.3%
|
- | Sysmiss | 6,57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위주의적 의식, 관행 개선 | 368 | 0 |
12.4%
|
2 | 학생인권조례 제·개정을 통한 학교 내 인권제도화 | 578 | 0 |
19.5%
|
3 |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에 인권교육 명시 | 294 | 0 |
9.9%
|
4 | 교사 양성과정 및 직무연수에 인권 관련 교육 강화 | 391 | 0 |
13.2%
|
5 | 학교 정규 교과과정에 인권과목 과정 신설 | 194 | 0 |
6.5%
|
6 | 학교장 또는 교육감 의지 | 285 | 0 |
9.6%
|
7 | 교사들의 관심과 관련 역량 강화 | 515 | 0 |
17.4%
|
8 | 학생들의 교칙 제·개정 등 학교운영 참여 확대 | 173 | 0 |
5.8%
|
9 | 부모 및 지역사회 관심과 지원 | 166 | 0 |
5.6%
|
- | Sysmiss | 6,58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위주의적 의식, 관행 개선 | 268 | 0 |
9.2%
|
2 | 학생인권조례 제·개정을 통한 학교 내 인권제도화 | 253 | 0 |
8.7%
|
3 |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에 인권교육 명시 | 389 | 0 |
13.4%
|
4 | 교사 양성과정 및 직무연수에 인권 관련 교육 강화 | 385 | 0 |
13.2%
|
5 | 학교 정규 교과과정에 인권과목 과정 신설 | 230 | 0 |
7.9%
|
6 | 학교장 또는 교육감 의지 | 278 | 0 |
9.5%
|
7 | 교사들의 관심과 관련 역량 강화 | 533 | 0 |
18.3%
|
8 | 학생들의 교칙 제·개정 등 학교운영 참여 확대 | 239 | 0 |
8.2%
|
9 | 부모 및 지역사회 관심과 지원 | 338 | 0 |
11.6%
|
- | Sysmiss | 6,64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