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Work-Life Balance of Public Officials in Sejong City,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세종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일과 삶의 불균형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인적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세종시로 이전하거나 잔류한 15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된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일과 삶에 대한 중요도, 일과 삶에 대한 기본 인프라 만족도, 월평균 출장 및 시간외 근무 빈도, 월평균 여가 및 자기계발 활동 빈도, 일과 삶의 조화 정도, 직장에 대한 기대 일치 정도, 조직 내 갈등 행동 빈도,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인식, 공공봉사동기에 관한 인식, 직무몰입에 관한 인식, 공직생활 만족도, 업무수행을 위한 자원 제공에 대한 의견, 승진과 휴가 및 휴직에 대한 의견,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정책 필요 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