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of Government Organization Management, 2014

Abstract

박근혜 정부는 취임 직후 국민을 대상으로 개방과 공유, 소통, 협력을 핵심 가치로 삼는 정부운영 패러다임인 정부3.0을 내세웠으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협업행정이 주목받은 바 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 정부부처 간 협업행정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정부의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협업행정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43개 중앙행정기관 및 13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조직 또는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협업행정이 대두된 주요 요인, 실제 부처가 협업에 참여하는 목적, 협업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공공-민간부문 행위자 간 협업이 가장 필요한 영역, 정부 기능별 협업이 가장 필요한 분야, 우리나라 협업행정 실태에 대한 인식, 각 차원에서 협업이 어려운 이유, 협업 반대자를 협업에 참여하게 하는 주요 조건, 각 차원에서 협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 조건, 조직 협업행정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 등이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government departmentsgovernment organizationadministrative organizationadministrative managementorganizational managementcollaborative administra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