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s Relocation to Sejong City, 2015

Abstract

정부는 수도권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많은 중앙행정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세종시 이전 기관에 소속된 공무원들의 생활환경 및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5년에 수집된 것으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세종시로 이전한 18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된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주거지 변화와 생활환경: 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주거지 이동 여부, 이주 후 생활환경 만족도, 2014년 대비 생활환경 변화 체감도, 향후 이주 희망 지역 및 이유, 주거지 이주에 따른 장애요인 중요도, 주 이용 통근 수단 및 시간, 2014년 대비 통근환경 변화 체감도 등

2) 근무환경과 업무 효율성: 근무환경 만족도, 2014년 대비 근무환경 변화 체감도, 세종시 이전 후 업무 수단 이용 빈도 및 만족도, 2014년 대비 업무 수단 이용 빈도 변화, 업무상 기관 방문 여부 및 빈도, 기관 간 업무 조정 효율성 정도, 2014년 대비 개인 업무 효율성 변화 체감도 및 변화 이유, 2014년 대비 업무 강도 변화 체감도, 업무 성과 평가 등

3) 불편사항 및 개선방안: 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불편사항, 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관한 기관 관리 충분성 정도, 향후 세종시 이전에 따른 불편사항 개선안 중요도 등

특히 스마트워크의 이용 만족도 및 필요성, 업무 강도 및 정책 품질의 변화, 업무 성과 평가, 타 행정부처나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공기관, 관련 민간단체 등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이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