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사법 예산 및 쟁점에 관한 인식조사, 2016 : 일반국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23-V1.0
박준휘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한국의 형사사법 체계 및 관리에 관한 연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형사사법기관의 조직과 인사, 예산, 정책집행 등 형사사법행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개혁안을 마련하여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실시한 연속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사업은 1차년도에는 예산, 2차년도에는 인력충원과 조직구조, 3차년도에는 인력활용과 조직행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2016년 1차년도 연구사업에서는 일반국민과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청취하였다.
이 자료는 2016년에 일반국민 1,100명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내용은 형사사법 예산 규모와 구성에 대한 인식, 주요 형사사법정책 현안에 대한 인식, 형사사법기관의 신뢰성과 효율성에 대한 인식, 범죄피해 및 정치성향 특성 등이다.
이 연구의 2차년도 자료인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17"와 3차년도 자료인 "형사사법기관 및 수사구조 개혁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2018"도 KOSSDA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43-V1
형사사법기관 및 수사구조 개혁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2018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140-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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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123.pdf | 436.93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561 | 0 |
51%
|
2 | 여성 | 539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20대 | 217 | 0 |
19.7%
|
3 | 30대 | 221 | 0 |
20.1%
|
4 | 40대 | 260 | 0 |
23.6%
|
5 | 50대 | 246 | 0 |
22.4%
|
6 | 60대 | 156 | 0 |
1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22 | 0 |
20.2%
|
2 | 부산 | 77 | 0 |
7%
|
3 | 인천 | 64 | 0 |
5.8%
|
4 | 대구 | 53 | 0 |
4.8%
|
5 | 광주 | 30 | 0 |
2.7%
|
6 | 대전 | 33 | 0 |
3%
|
7 | 울산 | 26 | 0 |
2.4%
|
8 | 세종 | 0 | 0 |
0%
|
9 | 경기도 | 269 | 0 |
24.5%
|
10 | 강원도 | 33 | 0 |
3%
|
11 | 경상북도 | 56 | 0 |
5.1%
|
12 | 경상남도 | 70 | 0 |
6.4%
|
13 | 충청북도 | 32 | 0 |
2.9%
|
14 | 충청남도 | 47 | 0 |
4.3%
|
15 | 전라북도 | 37 | 0 |
3.4%
|
16 | 전라남도 | 38 | 0 |
3.5%
|
17 | 제주 | 13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혼 | 724 | 0 |
65.8%
|
2 | 미혼 | 376 | 0 |
3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648 | 0 |
89.5%
|
2 | 없음 | 76 | 0 |
10.5%
|
-1 | 비해당 | 376 | 0 |
5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직 | 47 | 0 |
4.3%
|
2 | 전문/자유직 | 106 | 0 |
9.6%
|
3 | 사무/기술직 | 407 | 0 |
37%
|
4 | 판매/서비스 종사자 | 60 | 0 |
5.5%
|
5 | 자영업 | 80 | 0 |
7.3%
|
6 | 기능/숙련공 | 31 | 0 |
2.8%
|
7 | 일반작업직 | 34 | 0 |
3.1%
|
8 | 농림어업/임업/축산업 | 6 | 0 |
0.5%
|
9 | 군인 | 1 | 0 |
0.1%
|
10 | 학생 | 77 | 0 |
7%
|
11 | 주부 | 187 | 0 |
17%
|
12 | 무직 | 63 | 0 |
5.7%
|
13 | 기타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 이하 | 11 | 0 |
1%
|
2 | 고졸 | 246 | 0 |
22.4%
|
3 | 대졸 | 748 | 0 |
68%
|
4 | 대학원 이상 | 95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하위계층 | 154 | 0 |
14%
|
2 | 중하위계층 | 431 | 0 |
39.2%
|
3 | 중중위계층 | 411 | 0 |
37.4%
|
4 | 중상위계층 | 89 | 0 |
8.1%
|
5 | 상위계층 | 15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 | 41 | 0 |
3.7%
|
2 | 중도적 진보 | 223 | 0 |
20.3%
|
3 | 중도 | 581 | 0 |
52.8%
|
4 | 중도적 보수 | 212 | 0 |
19.3%
|
5 | 보수 | 43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새누리당 | 195 | 0 |
17.7%
|
2 | 더민주당 | 216 | 0 |
19.6%
|
3 | 국민의당 | 126 | 0 |
11.5%
|
4 | 정의당 | 46 | 0 |
4.2%
|
5 | 없음 | 516 | 0 |
46.9%
|
6 | 기타 | 0 | 0 |
0%
|
7 | 녹색당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신뢰하지 않는다 | 243 | 0 |
22.1%
|
2 | 2 | 325 | 0 |
29.5%
|
3 | 3 | 336 | 0 |
30.5%
|
4 | 4 | 142 | 0 |
12.9%
|
5 | 5 신뢰한다 | 54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신뢰하지 않는다 | 123 | 0 |
11.2%
|
2 | 2 | 286 | 0 |
26%
|
3 | 3 | 437 | 0 |
39.7%
|
4 | 4 | 202 | 0 |
18.4%
|
5 | 5 신뢰한다 | 52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신뢰하지 않는다 | 275 | 0 |
25%
|
2 | 2 | 371 | 0 |
33.7%
|
3 | 3 | 314 | 0 |
28.5%
|
4 | 4 | 107 | 0 |
9.7%
|
5 | 5 신뢰한다 | 33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신뢰하지 않는다 | 151 | 0 |
13.7%
|
2 | 2 | 316 | 0 |
28.7%
|
3 | 3 | 376 | 0 |
34.2%
|
4 | 4 | 209 | 0 |
19%
|
5 | 5 신뢰한다 | 48 | 0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신뢰하지 않는다 | 115 | 0 |
10.5%
|
2 | 2 | 324 | 0 |
29.5%
|
3 | 3 | 460 | 0 |
41.8%
|
4 | 4 | 171 | 0 |
15.5%
|
5 | 5 신뢰한다 | 30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신뢰하지 않는다 | 155 | 0 |
14.1%
|
2 | 2 | 395 | 0 |
35.9%
|
3 | 3 | 406 | 0 |
36.9%
|
4 | 4 | 123 | 0 |
11.2%
|
5 | 5 신뢰한다 | 21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율적이지 않다 | 108 | 0 |
9.8%
|
2 | 조금 효율적이지 않다 | 304 | 0 |
27.6%
|
3 | 보통이다 | 332 | 0 |
30.2%
|
4 | 조금 효율적이다 | 277 | 0 |
25.2%
|
5 | 매우 효율적이다 | 79 | 0 |
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율적이지 않다 | 265 | 0 |
24.1%
|
2 | 조금 효율적이지 않다 | 434 | 0 |
39.5%
|
3 | 보통이다 | 274 | 0 |
24.9%
|
4 | 조금 효율적이다 | 110 | 0 |
10%
|
5 | 매우 효율적이다 | 17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율적이지 않다 | 244 | 0 |
22.2%
|
2 | 조금 효율적이지 않다 | 440 | 0 |
40%
|
3 | 보통이다 | 287 | 0 |
26.1%
|
4 | 조금 효율적이다 | 103 | 0 |
9.4%
|
5 | 매우 효율적이다 | 26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율적이지 않다 | 124 | 0 |
11.3%
|
2 | 조금 효율적이지 않다 | 334 | 0 |
30.4%
|
3 | 보통이다 | 399 | 0 |
36.3%
|
4 | 조금 효율적이다 | 212 | 0 |
19.3%
|
5 | 매우 효율적이다 | 31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율적이지 않다 | 433 | 0 |
39.4%
|
2 | 조금 효율적이지 않다 | 327 | 0 |
29.7%
|
3 | 보통이다 | 226 | 0 |
20.5%
|
4 | 조금 효율적이다 | 89 | 0 |
8.1%
|
5 | 매우 효율적이다 | 25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늘리지 않아도 된다 | 14 | 0 |
1.3%
|
2 | 별로 늘리지 않아도 된다 | 44 | 0 |
4%
|
3 | 현행수준이 적절하다 | 235 | 0 |
21.4%
|
4 | 조금 늘려야 한다 | 642 | 0 |
58.4%
|
5 | 많이 늘려야 한다 | 165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치안인프라구축 | 425 | 0 |
38.6%
|
2 | 교통안전·소통확보 | 61 | 0 |
5.5%
|
3 | 사회질서유지 | 157 | 0 |
14.3%
|
4 | 범죄수사활동 | 114 | 0 |
10.4%
|
5 | 범죄예방 및 사회적 약자보호 | 245 | 0 |
22.3%
|
6 | 국가안보확보 | 76 | 0 |
6.9%
|
7 | 전문경찰양성 | 22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치안인프라구축 | 136 | 0 |
12.4%
|
2 | 교통안전·소통확보 | 160 | 0 |
14.5%
|
3 | 사회질서유지 | 287 | 0 |
26.1%
|
4 | 범죄수사활동 | 210 | 0 |
19.1%
|
5 | 범죄예방 및 사회적 약자보호 | 186 | 0 |
16.9%
|
6 | 국가안보확보 | 87 | 0 |
7.9%
|
7 | 전문경찰양성 | 34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치안인프라구축 | 119 | 0 |
10.8%
|
2 | 교통안전·소통확보 | 201 | 0 |
18.3%
|
3 | 사회질서유지 | 227 | 0 |
20.6%
|
4 | 범죄수사활동 | 180 | 0 |
16.4%
|
5 | 범죄예방 및 사회적 약자보호 | 211 | 0 |
19.2%
|
6 | 국가안보확보 | 113 | 0 |
10.3%
|
7 | 전문경찰양성 | 49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339 | 0 |
30.8%
|
2 | 검찰청시설운영 | 50 | 0 |
4.5%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54 | 0 |
4.9%
|
4 | 형사보상 | 48 | 0 |
4.4%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125 | 0 |
11.4%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133 | 0 |
12.1%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29 | 0 |
2.6%
|
8 | 검찰수사지원 | 19 | 0 |
1.7%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32 | 0 |
2.9%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49 | 0 |
4.5%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1 | 0 |
0.1%
|
12 | 공안수사 | 19 | 0 |
1.7%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179 | 0 |
16.3%
|
14 | 공소유지 | 5 | 0 |
0.5%
|
15 | 마약수사 | 7 | 0 |
0.6%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5 | 0 |
0.5%
|
17 | 형사법정비 | 6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75 | 0 |
6.8%
|
2 | 검찰청시설운영 | 90 | 0 |
8.2%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94 | 0 |
8.5%
|
4 | 형사보상 | 76 | 0 |
6.9%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144 | 0 |
13.1%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161 | 0 |
14.6%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54 | 0 |
4.9%
|
8 | 검찰수사지원 | 36 | 0 |
3.3%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68 | 0 |
6.2%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91 | 0 |
8.3%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7 | 0 |
0.6%
|
12 | 공안수사 | 25 | 0 |
2.3%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124 | 0 |
11.3%
|
14 | 공소유지 | 9 | 0 |
0.8%
|
15 | 마약수사 | 28 | 0 |
2.5%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2 | 0 |
0.2%
|
17 | 형사법정비 | 1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78 | 0 |
7.1%
|
2 | 검찰청시설운영 | 47 | 0 |
4.3%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130 | 0 |
11.8%
|
4 | 형사보상 | 67 | 0 |
6.1%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122 | 0 |
11.1%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160 | 0 |
14.5%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81 | 0 |
7.4%
|
8 | 검찰수사지원 | 38 | 0 |
3.5%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81 | 0 |
7.4%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91 | 0 |
8.3%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15 | 0 |
1.4%
|
12 | 공안수사 | 21 | 0 |
1.9%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105 | 0 |
9.5%
|
14 | 공소유지 | 13 | 0 |
1.2%
|
15 | 마약수사 | 22 | 0 |
2%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11 | 0 |
1%
|
17 | 형사법정비 | 18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65 | 0 |
5.9%
|
2 | 검찰청시설운영 | 33 | 0 |
3%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65 | 0 |
5.9%
|
4 | 형사보상 | 100 | 0 |
9.1%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99 | 0 |
9%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101 | 0 |
9.2%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56 | 0 |
5.1%
|
8 | 검찰수사지원 | 62 | 0 |
5.6%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71 | 0 |
6.5%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81 | 0 |
7.4%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22 | 0 |
2%
|
12 | 공안수사 | 36 | 0 |
3.3%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104 | 0 |
9.5%
|
14 | 공소유지 | 36 | 0 |
3.3%
|
15 | 마약수사 | 55 | 0 |
5%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55 | 0 |
5%
|
17 | 형사법정비 | 59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법업무전산화 | 295 | 0 |
26.8%
|
2 | 국선변호료 지원 | 299 | 0 |
27.2%
|
3 | 법정중심재판 지원 | 122 | 0 |
11.1%
|
4 | 전자소송 | 77 | 0 |
7%
|
5 | 형사재판업무 지원 | 53 | 0 |
4.8%
|
6 | 국민참여재판 지원 | 105 | 0 |
9.5%
|
7 | 사법서비스 향상 및 능력개발 | 45 | 0 |
4.1%
|
8 | 사법형사업무전산화 | 36 | 0 |
3.3%
|
9 | 양형제도개선 지원 | 68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법업무전산화 | 129 | 0 |
11.7%
|
2 | 국선변호료 지원 | 243 | 0 |
22.1%
|
3 | 법정중심재판 지원 | 145 | 0 |
13.2%
|
4 | 전자소송 | 146 | 0 |
13.3%
|
5 | 형사재판업무 지원 | 97 | 0 |
8.8%
|
6 | 국민참여재판 지원 | 133 | 0 |
12.1%
|
7 | 사법서비스 향상 및 능력개발 | 72 | 0 |
6.5%
|
8 | 사법형사업무전산화 | 62 | 0 |
5.6%
|
9 | 양형제도개선 지원 | 73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법업무전산화 | 130 | 0 |
11.8%
|
2 | 국선변호료 지원 | 113 | 0 |
10.3%
|
3 | 법정중심재판 지원 | 202 | 0 |
18.4%
|
4 | 전자소송 | 114 | 0 |
10.4%
|
5 | 형사재판업무 지원 | 117 | 0 |
10.6%
|
6 | 국민참여재판 지원 | 152 | 0 |
13.8%
|
7 | 사법서비스 향상 및 능력개발 | 96 | 0 |
8.7%
|
8 | 사법형사업무전산화 | 76 | 0 |
6.9%
|
9 | 양형제도개선 지원 | 100 | 0 |
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용관리 | 373 | 0 |
33.9%
|
2 | 교정기관 공공요금 | 101 | 0 |
9.2%
|
3 | 교도소시설 장비 운영 | 170 | 0 |
15.5%
|
4 | 교도소 행정지원 | 93 | 0 |
8.5%
|
5 | 교정교화 | 285 | 0 |
25.9%
|
6 | 교정시설 현대화 | 78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용관리 | 137 | 0 |
12.5%
|
2 | 교정기관 공공요금 | 191 | 0 |
17.4%
|
3 | 교도소시설 장비 운영 | 255 | 0 |
23.2%
|
4 | 교도소 행정지원 | 168 | 0 |
15.3%
|
5 | 교정교화 | 183 | 0 |
16.6%
|
6 | 교정시설 현대화 | 166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용관리 | 133 | 0 |
12.1%
|
2 | 교정기관 공공요금 | 118 | 0 |
10.7%
|
3 | 교도소시설 장비 운영 | 309 | 0 |
28.1%
|
4 | 교도소 행정지원 | 174 | 0 |
15.8%
|
5 | 교정교화 | 181 | 0 |
16.5%
|
6 | 교정시설 현대화 | 185 | 0 |
1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갱생보호활동 | 369 | 0 |
33.5%
|
2 | 소년원생수용 | 178 | 0 |
16.2%
|
3 | 특정범죄자 위치관리 | 211 | 0 |
19.2%
|
4 | 보호관찰활동 | 86 | 0 |
7.8%
|
5 | 치료감호자 수용관리 | 40 | 0 |
3.6%
|
6 | 보호관찰소 시설운영 | 23 | 0 |
2.1%
|
7 | 청소년비행예방 | 115 | 0 |
10.5%
|
8 | 법질서 바로세우기 및 법교육 활동지원 | 54 | 0 |
4.9%
|
9 | 소년원 및 치료감호소 시설운영 | 2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갱생보호활동 | 110 | 0 |
10%
|
2 | 소년원생수용 | 231 | 0 |
21%
|
3 | 특정범죄자 위치관리 | 199 | 0 |
18.1%
|
4 | 보호관찰활동 | 180 | 0 |
16.4%
|
5 | 치료감호자 수용관리 | 72 | 0 |
6.5%
|
6 | 보호관찰소 시설운영 | 60 | 0 |
5.5%
|
7 | 청소년비행예방 | 120 | 0 |
10.9%
|
8 | 법질서 바로세우기 및 법교육 활동지원 | 84 | 0 |
7.6%
|
9 | 소년원 및 치료감호소 시설운영 | 44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갱생보호활동 | 101 | 0 |
9.2%
|
2 | 소년원생수용 | 130 | 0 |
11.8%
|
3 | 특정범죄자 위치관리 | 204 | 0 |
18.5%
|
4 | 보호관찰활동 | 151 | 0 |
13.7%
|
5 | 치료감호자 수용관리 | 100 | 0 |
9.1%
|
6 | 보호관찰소 시설운영 | 65 | 0 |
5.9%
|
7 | 청소년비행예방 | 144 | 0 |
13.1%
|
8 | 법질서 바로세우기 및 법교육 활동지원 | 104 | 0 |
9.5%
|
9 | 소년원 및 치료감호소 시설운영 | 101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7 | 0 |
1.5%
|
2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57 | 0 |
5.2%
|
3 | 보통이다 | 262 | 0 |
23.8%
|
4 | 필요하다 | 657 | 0 |
59.7%
|
5 | 매우 필요하다 | 107 | 0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36 | 0 |
3.3%
|
2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113 | 0 |
10.3%
|
3 | 보통이다 | 310 | 0 |
28.2%
|
4 | 필요하다 | 544 | 0 |
49.5%
|
5 | 매우 필요하다 | 97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7 | 0 |
1.5%
|
2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39 | 0 |
3.5%
|
3 | 보통이다 | 178 | 0 |
16.2%
|
4 | 필요하다 | 573 | 0 |
52.1%
|
5 | 매우 필요하다 | 293 | 0 |
2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21 | 0 |
1.9%
|
2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53 | 0 |
4.8%
|
3 | 보통이다 | 242 | 0 |
22%
|
4 | 필요하다 | 606 | 0 |
55.1%
|
5 | 매우 필요하다 | 178 | 0 |
1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 | 209 | 0 |
19%
|
2 | 잘 모른다 | 462 | 0 |
42%
|
3 | 약간 알고 있다 | 226 | 0 |
20.5%
|
4 |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175 | 0 |
15.9%
|
5 | 매우 잘 알고 있다 | 28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폐지에 찬성한다 | 314 | 0 |
28.5%
|
2 | 폐지에 반대한다 | 786 | 0 |
7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절했다 | 502 | 0 |
45.6%
|
2 | 적절하지 않았다 | 598 | 0 |
5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설에 찬성한다 | 860 | 0 |
78.2%
|
2 | 신설에 반대한다 | 240 | 0 |
2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존치에 찬성한다 | 776 | 0 |
70.5%
|
2 | 존치에 반대한다 | 324 | 0 |
2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인의 일탈일뿐 조직 전체 차원의 문제는 아니다 | 186 | 0 |
16.9%
|
2 | 개인의 일탈을 넘어선 전체 조직차원의 문제이다 | 914 | 0 |
8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인의 비도덕성과 공직윤리 부재 | 246 | 0 |
22.4%
|
2 | 기관 및 개인에 대한 공식적 견제/통제장치의 미흡 | 203 | 0 |
18.5%
|
3 | 기관의 오래된 관행내지 조직문화 | 457 | 0 |
41.5%
|
4 | 사회 전반의 물질만능주의와 출세지향주의 | 193 | 0 |
17.5%
|
5 | 기타 | 0 | 0 |
0%
|
6 | 모두 해당 | 1 | 0 |
0.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폐지에 찬성한다 | 471 | 0 |
42.8%
|
2 | 폐지에 반대한다 | 629 | 0 |
5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역자치단체 중심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찬성한다 | 387 | 0 |
35.2%
|
2 | 기초자치단체 중심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찬성한다 | 390 | 0 |
35.5%
|
3 | 어떤 형태의 자치경찰제 도입에도 반대한다 | 303 | 0 |
27.5%
|
4 | 기타 | 0 | 0 |
0%
|
5 | 어떤 형태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찬성한다 | 2 | 0 |
0.2%
|
6 | 기타 | 2 | 0 |
0.2%
|
7 | 잘 모르겠다 | 16 | 0 |
1.5%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행대로 검사만이 신청할 수 있어야 한다 | 275 | 0 |
25%
|
2 | 사법경찰관에게도 영장신청권이 주어져야 한다 | 816 | 0 |
74.2%
|
3 | 기타 | 0 | 0 |
0%
|
4 | 기타 | 2 | 0 |
0.2%
|
5 | 잘 모르겠다 | 7 | 0 |
0.6%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고법원 설치 방안 | 671 | 0 |
61%
|
2 | 대법관 증원 방안 | 417 | 0 |
37.9%
|
3 | 기타 | 0 | 0 |
0%
|
4 | 현행유지 | 2 | 0 |
0.2%
|
5 | 기타 | 3 | 0 |
0.3%
|
6 | 잘 모르겠다 | 7 | 0 |
0.6%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00 | 0 |
100%
|
1 |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85 | 0 |
89.5%
|
1 | 그렇다 | 115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00 | 0 |
100%
|
1 |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00 | 0 |
100%
|
1 |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31 | 0 |
84.6%
|
1 | 그렇다 | 169 | 0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48 | 0 |
95.3%
|
1 | 그렇다 | 52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00 | 0 |
100%
|
1 |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00 | 0 |
100%
|
1 |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24 | 0 |
93.1%
|
1 | 그렇다 | 76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73 | 0 |
33.9%
|
1 | 그렇다 | 727 | 0 |
6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99 | 0 |
99.9%
|
1 | 그렇다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0 | 0 |
9.1%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65 | 0 |
24.1%
|
3 | 보통이다 | 347 | 0 |
31.5%
|
4 | 그런 편이다 | 307 | 0 |
27.9%
|
5 | 매우 그렇다 | 81 | 0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8 | 0 |
6.2%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59 | 0 |
14.5%
|
3 | 보통이다 | 266 | 0 |
24.2%
|
4 | 그런 편이다 | 393 | 0 |
35.7%
|
5 | 매우 그렇다 | 214 | 0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635 | 0 |
57.7%
|
2 | 없다 | 465 | 0 |
4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49 | 0 |
13.5%
|
2 | 없다 | 951 | 0 |
8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355 | 0 |
32.3%
|
2 | 없다 | 745 | 0 |
6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11 | 0 |
10.1%
|
2 | 없다 | 989 | 0 |
8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리적인 예산 배분 | 68 | 0 |
6.2%
|
2 | 공정성 강화 | 62 | 0 |
5.6%
|
3 | 강력한 비리근절 대책 수립 | 44 | 0 |
4%
|
4 | 투명성 확보 필요 | 33 | 0 |
3%
|
5 | 국민이 우선이 된 정책 필요 | 26 | 0 |
2.4%
|
6 | 강력한 법 집행 | 23 | 0 |
2.1%
|
7 | 범죄 예방 | 22 | 0 |
2%
|
8 | 개혁이 필요함 | 17 | 0 |
1.5%
|
9 | 공직윤리 개선 | 14 | 0 |
1.3%
|
10 | 사법기관의 개선 | 12 | 0 |
1.1%
|
11 | 국기기관의 신뢰 회복 | 11 | 0 |
1%
|
12 | 사법기관 견제 세력 필요 | 8 | 0 |
0.7%
|
13 | 기관 내 오래된 관행 내지 조직문화 폐지 | 9 | 0 |
0.8%
|
14 | 경찰 권한 강화 | 8 | 0 |
0.7%
|
15 | 현행법을 잘 지켜야 함 | 8 | 0 |
0.7%
|
16 | 경찰에 대한 처우 개선 | 7 | 0 |
0.6%
|
17 | 경찰 인력 보강 | 4 | 0 |
0.4%
|
18 | 경찰의 수사권 독립 | 5 | 0 |
0.5%
|
19 | 교도소 관리 문제 | 3 | 0 |
0.3%
|
20 | 기소권 분리 | 4 | 0 |
0.4%
|
21 | 약자를 위한 예산 정책 | 3 | 0 |
0.3%
|
22 | 담당 업무와 관련된 인력 채용 | 3 | 0 |
0.3%
|
23 | 준법정신 고취 | 2 | 0 |
0.2%
|
24 | 기타 | 36 | 0 |
3.3%
|
25 | 없음 | 668 | 0 |
6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리적인 예산 배분 | 0 | 0 |
0%
|
2 | 공정성 강화 | 0 | 0 |
0%
|
3 | 강력한 비리근절 대책 수립 | 0 | 0 |
0%
|
4 | 투명성 확보 필요 | 2 | 0 |
0.2%
|
5 | 국민이 우선이 된 정책 필요 | 0 | 0 |
0%
|
6 | 강력한 법 집행 | 0 | 0 |
0%
|
7 | 범죄 예방 | 0 | 0 |
0%
|
8 | 개혁이 필요함 | 0 | 0 |
0%
|
9 | 공직윤리 개선 | 0 | 0 |
0%
|
10 | 사법기관의 개선 | 0 | 0 |
0%
|
11 | 국기기관의 신뢰 회복 | 1 | 0 |
0.1%
|
12 | 사법기관 견제 세력 필요 | 1 | 0 |
0.1%
|
13 | 기관 내 오래된 관행 내지 조직문화 폐지 | 0 | 0 |
0%
|
14 | 경찰 권한 강화 | 0 | 0 |
0%
|
15 | 현행법을 잘 지켜야 함 | 0 | 0 |
0%
|
16 | 경찰에 대한 처우 개선 | 0 | 0 |
0%
|
17 | 경찰 인력 보강 | 1 | 0 |
0.1%
|
18 | 경찰의 수사권 독립 | 0 | 0 |
0%
|
19 | 교도소 관리 문제 | 1 | 0 |
0.1%
|
20 | 기소권 분리 | 0 | 0 |
0%
|
21 | 약자를 위한 예산 정책 | 0 | 0 |
0%
|
22 | 담당 업무와 관련된 인력 채용 | 0 | 0 |
0%
|
23 | 준법정신 고취 | 0 | 0 |
0%
|
24 | 기타 | 0 | 0 |
0%
|
25 | 없음 | 1,094 | 0 |
99.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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