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Residents on the Conflict and Integration in Sejong City,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세종시 주민 간의 갈등과 통합에 대한 현황 및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이주민과 원주민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갈등관리와 지역통합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세종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세종시 주민 간 갈등의 심각성 정도, 세종시 주민 유형에 대한 주관적 인식, 최근 1년간 갈등 경험, 최근 1년간 본인의 부당대우 및 불이익 경험, 최근 1년간 타인의 부당대우 및 불이익 경험, 세종시 내 갈등의 심각성 정도, 유형별 세종시 주민 간 갈등의 심각성 정도, 세종시 주민 간 갈등의 원인, 사회자본 형성 정도, 우리사회에 대한 신뢰도, 기관별 역할 수행 정도, 의견대립 및 갈등 대처방안에 대한 의견, 주민차원에서 갈등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 지방정부차원에서 갈등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 중앙정부차원에서 갈등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 세종시 주민통합에 대한 정책 기여도, 갈등해소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