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olicy Acceptance, Social Integration and Public Deliberation, 2017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한국형 '공론화 프로세스'를 개발함으로써 정책수용성 제고와 사회통합 증진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일반국민과 갈등경험지역 거주 주민, 갈등관리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정책수용성, 사회통합, 공론화에 대해 같은 문항을 조사하여 집단 간의 인식을 비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설문지는 정부 정책방향과 정책에 대한 만족도, 정책수용 영향요인(정책내용, 집행주체, 정책대상자, 정책환경, 정책수단) 평가, 사회통합 수준, 사회통합 영향요인 평가, 공론화 기여도, 공공갈등에 대한 인식, 공론화 수준 및 필요성 인식, 정책과정 참여 경험과 참여 의사, 성공적인 공론화를 위한 영향요인 등의 문항으로 이뤄져 있다.

Keywords conflictsocial conflictintergroup conflictconflict resolutionconflict resolutionsocial integrationpolicy decisionparticipation in politicssocial trustsocial trusttrust in governmentpublic deliberationpolicy acceptanceMoon Jae-In administra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