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Self-Assessment System of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 2016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 사회조사센터가 국무조정실의 의뢰를 받아 중앙행정기관 자체평가에 대한 자체평가위원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정부의 자체평가 운영현황 및 실태를 점검하고, 이를 통해 정부의 업무평가 및 성과관리 제도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정기 조사이다. 그 설문지는 반복문항을 포함함으로써 조사결과를 연도별로 비교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의 2015년도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으로부터 2016년에 수집된 것으로 자체평가위원회 구성의 적절성, 2015년도 자체평가위원회 회의 참석횟수, 연간 자체평가위원회 회의 적정 개최횟수, 자체평가위원회 안건 사전 검토기간, 자체평가위원회의 역할, 자체평가위원회 안건에 대한 의견 개진 방식, 2015년도 자체평가 절차의 공정성 및 타당성 정도, 2015년도 성과관리 시행계획 수립 방식, 자체평가위원회에게 부처 자체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안내 방식, 2015년도 자체평가 계획 수립 방식, 기관장의 자체평가위원회 운영 지원의 충분성, 자체평가위원회의 독립성 저해 사례, 자체평가위원의 평가업무 수행 시 장애요인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governmentcentral governmentgovernment departmentsassessmentevaluationevaluation indexperformance evaluationperformance managementperformance indicatorsperformance measure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government officialnational public service personnelSelf-Assessment System;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