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조직개편에 대한 공무원 인식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088-V1.0
박중훈 /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대 정부에서 추진된 조직개편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파악하여 향후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조직개편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에서 총괄부서 또는 일반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정부의 조직개편에 대한 인식, 정부의 조직개편의 목적, 정부의 조직개편 구현 정도, 정부의 조직개편 적응 정도, 정부의 조직개편의 효과, 정부의 조직개편의 성공요인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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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088.pdf | 설문지 (한글) | 134.69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257 | 0 |
81.8%
|
2 | 여성 | 57 | 0 |
1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대 이하 | 53 | 0 |
16.9%
|
2 | 40대 | 147 | 0 |
46.8%
|
3 | 50대 | 114 | 0 |
3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관총괄관리업무 | 142 | 0 |
45.2%
|
2 | 기관고유일반업무 | 172 | 0 |
54.8%
|
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정금융 | 30 | 0 |
9.6%
|
2 | 산업경제 | 113 | 0 |
36%
|
3 | 국토환경 | 43 | 0 |
13.7%
|
4 | 국정관리 | 24 | 0 |
7.6%
|
5 | 사회교문 | 84 | 0 |
26.8%
|
6 | 외교안보질서 | 20 | 0 |
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년 미만 | 6 | 0 |
1.9%
|
2 | 10~15년 미만 | 87 | 0 |
27.7%
|
3 | 15~20년 미만 | 52 | 0 |
16.6%
|
4 | 20~25년 미만 | 93 | 0 |
29.6%
|
5 | 25년 이상 | 76 | 0 |
2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위공무원단 | 8 | 0 |
2.5%
|
2 | 4~5급 | 232 | 0 |
73.9%
|
3 | 6~7급 | 72 | 0 |
22.9%
|
4 | 8급 이하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3 | 0 |
4.1%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61 | 0 |
19.4%
|
3 | 보통 | 86 | 0 |
27.4%
|
4 | 그런 편이다 | 124 | 0 |
39.5%
|
5 | 매우 그렇다 | 30 | 0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6 | 0 |
11.5%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32 | 0 |
42%
|
3 | 보통 | 96 | 0 |
30.6%
|
4 | 그런 편이다 | 46 | 0 |
14.6%
|
5 | 매우 그렇다 | 4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회 | 35 | 0 |
11.1%
|
2 | 2회 | 72 | 0 |
22.9%
|
3 | 3회 | 47 | 0 |
15%
|
4 | 4회 이상 | 82 | 0 |
26.1%
|
5 | 없음 | 78 | 0 |
2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1 | 0 |
38.5%
|
1 | 그렇다 | 193 | 0 |
6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14 | 0 |
68.2%
|
1 | 그렇다 | 100 | 0 |
3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08 | 0 |
66.2%
|
1 | 그렇다 | 106 | 0 |
3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47 | 0 |
78.7%
|
1 | 그렇다 | 67 | 0 |
2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44 | 0 |
77.7%
|
1 | 그렇다 | 70 | 0 |
2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68 | 0 |
85.4%
|
1 | 그렇다 | 46 | 0 |
1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0 | 0 |
98.7%
|
1 | 그렇다 | 4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관습적으로 | 1 | 0 |
25%
|
- | 새정부 들어선 기념으로 | 1 | 0 |
25%
|
- | 정치적 결정에 의해 의미없이 추진되었다는 생각이 듬 | 1 | 0 |
25%
|
- | 집권자가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8 | 0 |
5.7%
|
2 | 부정적 | 108 | 0 |
34.4%
|
3 | 보통 | 131 | 0 |
41.7%
|
4 | 긍정적 | 57 | 0 |
18.2%
|
5 | 매우 긍정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23 | 0 |
7.3%
|
2 | 부정적 | 139 | 0 |
44.3%
|
3 | 보통 | 123 | 0 |
39.2%
|
4 | 긍정적 | 29 | 0 |
9.2%
|
5 | 매우 긍정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26 | 0 |
8.3%
|
2 | 부정적 | 134 | 0 |
42.7%
|
3 | 보통 | 124 | 0 |
39.5%
|
4 | 긍정적 | 30 | 0 |
9.6%
|
5 | 매우 긍정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집권정부의 국정운영방향에 대한 부재/부족 | 41 | 0 |
13.1%
|
2 | 개편주체의 전문성 및 합리성 부족 | 171 | 0 |
54.5%
|
3 | 의회 및 야당 등의 정치적 개입 | 50 | 0 |
15.9%
|
4 | 개편대상 부처의 로비와 개입 | 47 | 0 |
15%
|
5 | 기타 | 5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개편 주체가 누구인지 정의되지 않아 애매함 | 1 | 0 |
25%
|
- | 개편의 효율성 전문성 보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좌우 | 1 | 0 |
25%
|
- | 단기 목표로 추진 | 1 | 0 |
25%
|
- | 원칙없는 임시방편적 개편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6 | 0 |
5.1%
|
2 | 부정적 | 96 | 0 |
30.6%
|
3 | 보통 | 159 | 0 |
50.6%
|
4 | 긍정적 | 42 | 0 |
13.4%
|
5 | 매우 긍정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9 | 0 |
2.9%
|
2 | 부정적 | 89 | 0 |
28.3%
|
3 | 보통 | 168 | 0 |
53.5%
|
4 | 긍정적 | 46 | 0 |
14.6%
|
5 | 매우 긍정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20 | 0 |
6.4%
|
2 | 부정적 | 102 | 0 |
32.5%
|
3 | 보통 | 157 | 0 |
50%
|
4 | 긍정적 | 33 | 0 |
10.5%
|
5 | 매우 긍정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4 | 0 |
4.5%
|
2 | 부정적 | 98 | 0 |
31.2%
|
3 | 보통 | 160 | 0 |
51%
|
4 | 긍정적 | 42 | 0 |
13.4%
|
5 | 매우 긍정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5 | 0 |
4.8%
|
2 | 부정적 | 122 | 0 |
38.9%
|
3 | 보통 | 127 | 0 |
40.4%
|
4 | 긍정적 | 50 | 0 |
15.9%
|
5 | 매우 긍정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기능 수행 및 관리상 합리성 제고 | 166 | 0 |
52.9%
|
2 | 국민과의 관계에서 책임성 및 신뢰 제고 | 56 | 0 |
17.8%
|
3 | 조직 및 인력 등의 축소를 통한 효율성 제고 | 61 | 0 |
19.4%
|
4 | 기타 | 12 | 0 |
3.8%
|
9 | 무응답 | 19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공무원의 긴장감 유지 | 1 | 0 |
8.3%
|
- | 공무원의 상명하복문화 완화 | 1 | 0 |
8.3%
|
- | 관행적, 비공식적 업무분장 명확화 | 1 | 0 |
8.3%
|
- | 국정 과제 실현 | 1 | 0 |
8.3%
|
- | 뭔가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는 국민들에게 의의 | 1 | 0 |
8.3%
|
- | 부처간 장벽 다소 완화 | 1 | 0 |
8.3%
|
- | 분위기 쇄신 | 1 | 0 |
8.3%
|
- | 새정부 출범에 따른 국정운영 방향 구현 | 1 | 0 |
8.3%
|
- | 새정부 출범의 참신성 | 1 | 0 |
8.3%
|
- | 엽관제 | 1 | 0 |
8.3%
|
- | 이미지 쇄신 | 1 | 0 |
8.3%
|
- | 집권한 정부의 국정 철학에 대한 상징성 표출 | 1 | 0 |
8.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업무수행에 있어 지연과 혼란 초래 | 51 | 0 |
16.2%
|
2 | 인사관리 및 구성원 상호간 갈등과 혼란 초래 | 97 | 0 |
30.9%
|
3 | 조직 및 업무관리 차원에서의 낭비와 비효율성 초래 | 163 | 0 |
51.9%
|
4 | 기타 | 3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소통부재 | 1 | 0 |
33.3%
|
- | 위 세가지 모두 | 1 | 0 |
33.3%
|
- | 자료축적 제한 및 전문성 향상 저해 | 1 | 0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3 | 0 |
4.1%
|
2 | 부정적 | 90 | 0 |
28.7%
|
3 | 보통 | 149 | 0 |
47.5%
|
4 | 긍정적 | 60 | 0 |
19.1%
|
5 | 매우 긍정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20 | 0 |
6.4%
|
2 | 부정적 | 97 | 0 |
30.9%
|
3 | 보통 | 149 | 0 |
47.5%
|
4 | 긍정적 | 47 | 0 |
15%
|
5 | 매우 긍정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21 | 0 |
6.7%
|
2 | 부정적 | 100 | 0 |
31.8%
|
3 | 보통 | 152 | 0 |
48.4%
|
4 | 긍정적 | 41 | 0 |
13.1%
|
5 | 매우 긍정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2 | 0 |
0.6%
|
2 | 부정적 | 27 | 0 |
8.6%
|
3 | 보통 | 132 | 0 |
42%
|
4 | 긍정적 | 133 | 0 |
42.4%
|
5 | 매우 긍정 | 20 | 0 |
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 | 0 |
0.3%
|
2 | 부정적 | 18 | 0 |
5.7%
|
3 | 보통 | 116 | 0 |
36.9%
|
4 | 긍정적 | 150 | 0 |
47.8%
|
5 | 매우 긍정 | 29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 | 1 | 0 |
0.3%
|
2 | 부정적 | 23 | 0 |
7.3%
|
3 | 보통 | 138 | 0 |
43.9%
|
4 | 긍정적 | 126 | 0 |
40.1%
|
5 | 매우 긍정 | 26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28 | 0 |
72.6%
|
1 | 그렇다 | 86 | 0 |
2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76 | 0 |
87.9%
|
1 | 그렇다 | 38 | 0 |
1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72 | 0 |
86.6%
|
1 | 그렇다 | 42 | 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5 | 0 |
97.1%
|
1 | 그렇다 | 9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3 | 0 |
20.1%
|
1 | 그렇다 | 251 | 0 |
7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0 | 0 |
44.6%
|
1 | 그렇다 | 174 | 0 |
5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6 | 0 |
97.5%
|
1 | 그렇다 | 8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개편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명확성 | 1 | 0 |
12.5%
|
- | 국민적 공감대 형성 및 미래 행정수요에 대응 | 1 | 0 |
12.5%
|
- | 그냥 정치적 목적만 있음 | 1 | 0 |
12.5%
|
- | 부처간 이해관계를 떠나 큰틀에서 진단하고 개편 | 1 | 0 |
12.5%
|
- | 원칙있는 개편절차와 충분한 의견수렴 | 1 | 0 |
12.5%
|
- | 장기적 시각하 개편필요(가능한 개편하지 않는 편이 나음) | 1 | 0 |
12.5%
|
- | 정말 필요한지 고려(신중함) | 1 | 0 |
12.5%
|
- | 정부차원보다는 국가차원 | 1 | 0 |
1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58 | 0 |
50.3%
|
1 | 그렇다 | 156 | 0 |
4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23 | 0 |
71%
|
1 | 그렇다 | 91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2 | 0 |
35.7%
|
1 | 그렇다 | 202 | 0 |
6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80 | 0 |
57.3%
|
1 | 그렇다 | 134 | 0 |
4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1 | 0 |
92.7%
|
1 | 그렇다 | 23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2 | 0 |
99.4%
|
1 | 그렇다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5년마다 비전문적 정치적 조직개편으로 낭비 발생 | 1 | 0 |
50%
|
- | 원칙있는 개편절차 및 충분한 의견수렴, 최소한의 개편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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