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Life Changes of Young Women due to Covid-19 in Jeju, 2021

Abstract

이 조사는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제주지역 청년여성의 정신건강 실태 및 정책욕구를 파악하여 정신건강을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2021년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제주지역 20-39세 여성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주거 및 생활비/신체활동/음주/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량) 변화,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우울감/불안감 경험, 스트레스 해소 방식,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활동/월평균 소득 변화, 코로나19로 인한 구직상 애로사항, 삶의 질, 도구적/정서적 도움 여부,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 여부, 코로나19로 인한 정신건강 관련 서비스 기관 이용경험 및 만족도, 심리상담 방식 선호도,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선호도, 청년정책에 대한 필요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