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Operation of the Self-Evaluation System in Local Governments, 2016 : Expert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제도에 대한 운영 현황과 인식을 파악하여 자체평가 개선 및 성과관리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평가 및 성과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성과관리 또는 자체평가를 경험했거나 관련 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평가 및 성과관리를 경험했거나 관련 연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에 대해 바람직한 상황을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 역할, 자체평가의 효과에 대한 인식, 자체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의견, 외부민간위원의 역할, 수탁기관의 역할, 자체평가의 평가지표와 방법론에 대한 의견, 자체평가결과 공개 수준, 자치단체장과 관계기관에 대한 인식, 담당 부서와 평가역량에 대한 인식, 자체평가 우수사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local governmentassessmentevaluationevaluation indexperformance evaluationperformance managementperformance indicatorsperformance measure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