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Government Function and Manpower in the Social Welfare Area, 2016 : Public Officials and Expert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국민과 공무원, 전문가를 대상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정부의 조직개편과 인력운영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조직운영과 인력 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더불어 일반국민으로부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포함한 사회복지기관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여 일선 사회복지센터의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또는 개별 사회복지기관 이용자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공무원 및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및 사회복지사에게 수집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사회복지분야 정책 수요 및 정부 기능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분야 정부 조직의 효과성, 박근혜 정부의 사회복지분야 중앙정부 업무 성과 평가, 사회복지분야의 정부 인력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organizationsgovernment organizationadministrative organizationorganizational managementorganizational changemanpowerhuman resource managementsocial welfaresocial welfare institutionsocial welfare agencysocial welfare facilitysocial welfare policysocial welfare systemcentral governmentgovernment roleperformance evaluationPark Geun-hye governmentPark Geun-hye administr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social worker;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