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사회복지분야 조직기능과 인력에 관한 인식조사, 2016 : 공무원 및 전문가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061-V1.0
이재호 /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국민과 공무원, 전문가를 대상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정부의 조직개편과 인력운영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조직운영과 인력 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더불어 일반국민으로부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포함한 사회복지기관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여 일선 사회복지센터의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또는 개별 사회복지기관 이용자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공무원 및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및 사회복지사에게 수집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사회복지분야 정책 수요 및 정부 기능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분야 정부 조직의 효과성, 박근혜 정부의 사회복지분야 중앙정부 업무 성과 평가, 사회복지분야의 정부 인력에 대한 인식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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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061.pdf | 설문지 (한글) | 266.93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복지 부서 공무원이다 | 100 | 0 |
65.8%
|
2 | 사회복지사이다 | 52 | 0 |
34.2%
|
3 | 관련 업무를 하지 않는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4 | 0 |
15.8%
|
2 | 부산 | 15 | 0 |
9.9%
|
3 | 대구 | 2 | 0 |
1.3%
|
4 | 인천 | 6 | 0 |
3.9%
|
5 | 광주 | 3 | 0 |
2%
|
6 | 대전 | 8 | 0 |
5.3%
|
7 | 울산 | 3 | 0 |
2%
|
8 | 경기 | 43 | 0 |
28.3%
|
9 | 강원 | 3 | 0 |
2%
|
10 | 충북 | 2 | 0 |
1.3%
|
11 | 충남 | 3 | 0 |
2%
|
12 | 전북 | 0 | 0 |
0%
|
13 | 전남 | 2 | 0 |
1.3%
|
14 | 경북 | 10 | 0 |
6.6%
|
15 | 경남 | 23 | 0 |
15.1%
|
16 | 제주 | 2 | 0 |
1.3%
|
17 | 세종 | 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 | 100 | 0 |
65.8%
|
2 | 사회복지사 | 52 | 0 |
3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 | 1 | 0 |
1%
|
- | 4 | 2 | 0 |
2%
|
- | 5 | 8 | 0 |
8%
|
- | 6 | 35 | 0 |
35%
|
- | 7 | 24 | 0 |
24%
|
- | 8 | 18 | 0 |
18%
|
- | 9 | 12 | 0 |
12%
|
-1 | 비해당 | 52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 | 68 | 0 |
44.7%
|
2 | 여 | 84 | 0 |
5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0 | 1 | 0 |
0.7%
|
- | 24 | 1 | 0 |
0.7%
|
- | 25 | 2 | 0 |
1.3%
|
- | 26 | 2 | 0 |
1.3%
|
- | 27 | 6 | 0 |
3.9%
|
- | 28 | 4 | 0 |
2.6%
|
- | 29 | 6 | 0 |
3.9%
|
- | 30 | 4 | 0 |
2.6%
|
- | 31 | 3 | 0 |
2%
|
- | 32 | 8 | 0 |
5.3%
|
- | 33 | 1 | 0 |
0.7%
|
- | 34 | 6 | 0 |
3.9%
|
- | 35 | 5 | 0 |
3.3%
|
- | 36 | 6 | 0 |
3.9%
|
- | 37 | 7 | 0 |
4.6%
|
- | 38 | 6 | 0 |
3.9%
|
- | 39 | 5 | 0 |
3.3%
|
- | 40 | 4 | 0 |
2.6%
|
- | 41 | 3 | 0 |
2%
|
- | 42 | 4 | 0 |
2.6%
|
- | 43 | 7 | 0 |
4.6%
|
- | 44 | 4 | 0 |
2.6%
|
- | 45 | 8 | 0 |
5.3%
|
- | 46 | 3 | 0 |
2%
|
- | 47 | 7 | 0 |
4.6%
|
- | 48 | 5 | 0 |
3.3%
|
- | 49 | 2 | 0 |
1.3%
|
- | 50 | 5 | 0 |
3.3%
|
- | 51 | 7 | 0 |
4.6%
|
- | 52 | 1 | 0 |
0.7%
|
- | 53 | 5 | 0 |
3.3%
|
- | 54 | 4 | 0 |
2.6%
|
- | 55 | 4 | 0 |
2.6%
|
- | 56 | 2 | 0 |
1.3%
|
- | 57 | 1 | 0 |
0.7%
|
- | 58 | 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6 | 0 |
10.5%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57 | 0 |
37.5%
|
3 | 보통이다 | 43 | 0 |
28.3%
|
4 | 비교적 그렇다 | 32 | 0 |
21.1%
|
5 | 매우 그렇다 | 4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7 | 0 |
11.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55 | 0 |
36.2%
|
3 | 보통이다 | 43 | 0 |
28.3%
|
4 | 비교적 그렇다 | 33 | 0 |
21.7%
|
5 | 매우 그렇다 | 4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127 | 0 |
83.6%
|
2 | 덜 중요한 역할 | 24 | 0 |
15.8%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0 | 0 |
0%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96 | 0 |
63.2%
|
2 | 덜 중요한 역할 | 44 | 0 |
28.9%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10 | 0 |
6.6%
|
4 | 모르겠다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121 | 0 |
79.6%
|
2 | 덜 중요한 역할 | 29 | 0 |
19.1%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1 | 0 |
0.7%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128 | 0 |
84.2%
|
2 | 덜 중요한 역할 | 20 | 0 |
13.2%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3 | 0 |
2%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108 | 0 |
71.1%
|
2 | 덜 중요한 역할 | 39 | 0 |
25.7%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3 | 0 |
2%
|
4 | 모르겠다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115 | 0 |
75.7%
|
2 | 덜 중요한 역할 | 31 | 0 |
20.4%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5 | 0 |
3.3%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52 | 0 |
34.2%
|
2 | 덜 중요한 역할 | 91 | 0 |
59.9%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5 | 0 |
3.3%
|
4 | 모르겠다 | 4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92 | 0 |
60.5%
|
2 | 덜 중요한 역할 | 54 | 0 |
35.5%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5 | 0 |
3.3%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71 | 0 |
46.7%
|
2 | 덜 중요한 역할 | 69 | 0 |
45.4%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11 | 0 |
7.2%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요한 역할 | 107 | 0 |
70.4%
|
2 | 덜 중요한 역할 | 40 | 0 |
26.3%
|
3 | 정부의 역할이 아님 | 4 | 0 |
2.6%
|
4 | 모르겠다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나치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접근 | 56 | 0 |
36.8%
|
2 | 정부기능 수행의 일관성 단절 | 23 | 0 |
15.1%
|
3 | 국정운영의 혼선 초래 | 1 | 0 |
0.7%
|
4 | 예산낭비 | 20 | 0 |
13.2%
|
5 | 정부조직운영의 비효율성 | 26 | 0 |
17.1%
|
6 | 공무원 동요 | 1 | 0 |
0.7%
|
7 | 국가경쟁력 약화 | 0 | 0 |
0%
|
8 | 국민 행정서비스 약화 | 2 | 0 |
1.3%
|
9 | 정부조직개편 효과성 취약 | 19 | 0 |
12.5%
|
10 | 기타 | 4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정부조직개편은 반드시 필요함 | 4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행정환경과 행정수요 변화에 적시 대응 | 96 | 0 |
63.2%
|
2 | 행정수요 충족 | 12 | 0 |
7.9%
|
3 | 정부조직 효율성 제고 | 15 | 0 |
9.9%
|
4 | 정부 운영 효과성 제고 | 21 | 0 |
13.8%
|
5 | 공직 경쟁력 강화 | 4 | 0 |
2.6%
|
6 | 정치적 이해관계 중재 | 4 | 0 |
2.6%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호의존성 | 27 | 0 |
17.8%
|
2 | 통합 | 36 | 0 |
23.7%
|
3 | 변화지향성 | 28 | 0 |
18.4%
|
4 | 능률성 | 16 | 0 |
10.5%
|
5 | 전문성 | 45 | 0 |
2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호의존성 | 19 | 0 |
12.5%
|
2 | 통합 | 33 | 0 |
21.7%
|
3 | 변화지향성 | 25 | 0 |
16.4%
|
4 | 능률성 | 42 | 0 |
27.6%
|
5 | 전문성 | 33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호의존성 | 30 | 0 |
19.7%
|
2 | 통합 | 22 | 0 |
14.5%
|
3 | 변화지향성 | 29 | 0 |
19.1%
|
4 | 능률성 | 39 | 0 |
25.7%
|
5 | 전문성 | 32 | 0 |
2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호의존성 | 26 | 0 |
17.1%
|
2 | 통합 | 30 | 0 |
19.7%
|
3 | 변화지향성 | 44 | 0 |
28.9%
|
4 | 능률성 | 30 | 0 |
19.7%
|
5 | 전문성 | 22 | 0 |
1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호의존성 | 50 | 0 |
32.9%
|
2 | 통합 | 31 | 0 |
20.4%
|
3 | 변화지향성 | 26 | 0 |
17.1%
|
4 | 능률성 | 25 | 0 |
16.4%
|
5 | 전문성 | 20 | 0 |
1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7 | 0 |
4.6%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37 | 0 |
24.3%
|
3 | 중립 | 44 | 0 |
28.9%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2 | 0 |
34.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12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4 | 0 |
2.6%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31 | 0 |
20.4%
|
3 | 중립 | 51 | 0 |
33.6%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8 | 0 |
38.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8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6 | 0 |
3.9%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35 | 0 |
23%
|
3 | 중립 | 52 | 0 |
34.2%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49 | 0 |
32.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10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6 | 0 |
3.9%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31 | 0 |
20.4%
|
3 | 중립 | 52 | 0 |
34.2%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5 | 0 |
36.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8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34 | 0 |
22.4%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79 | 0 |
52%
|
3 | 중립 | 28 | 0 |
18.4%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9 | 0 |
5.9%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6 | 0 |
17.1%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77 | 0 |
50.7%
|
3 | 중립 | 38 | 0 |
25%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9 | 0 |
5.9%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1 | 0 |
13.8%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85 | 0 |
55.9%
|
3 | 중립 | 36 | 0 |
23.7%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8 | 0 |
5.3%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7 | 0 |
17.8%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80 | 0 |
52.6%
|
3 | 중립 | 32 | 0 |
21.1%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11 | 0 |
7.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60 | 0 |
39.5%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65 | 0 |
42.8%
|
3 | 중립 | 21 | 0 |
13.8%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 | 0 |
3.3%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63 | 0 |
41.4%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60 | 0 |
39.5%
|
3 | 중립 | 23 | 0 |
15.1%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3 | 0 |
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52 | 0 |
34.2%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65 | 0 |
42.8%
|
3 | 중립 | 28 | 0 |
18.4%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4 | 0 |
2.6%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59 | 0 |
38.8%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63 | 0 |
41.4%
|
3 | 중립 | 27 | 0 |
17.8%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1 | 0 |
0.7%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1 | 0 |
0.7%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16 | 0 |
10.5%
|
3 | 중립 | 32 | 0 |
21.1%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4 | 0 |
35.5%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49 | 0 |
3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1 | 0 |
0.7%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19 | 0 |
12.5%
|
3 | 중립 | 32 | 0 |
21.1%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45 | 0 |
29.6%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55 | 0 |
3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5 | 0 |
3.3%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18 | 0 |
11.8%
|
3 | 중립 | 25 | 0 |
16.4%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2 | 0 |
34.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52 | 0 |
3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2 | 0 |
1.3%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17 | 0 |
11.2%
|
3 | 중립 | 29 | 0 |
19.1%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됨 | 51 | 0 |
33.6%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됨 | 53 | 0 |
3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37 | 0 |
24.3%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56 | 0 |
36.8%
|
3 | 중립 | 42 | 0 |
27.6%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11 | 0 |
7.2%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6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33 | 0 |
21.7%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58 | 0 |
38.2%
|
3 | 중립 | 42 | 0 |
27.6%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15 | 0 |
9.9%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4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35 | 0 |
23%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51 | 0 |
33.6%
|
3 | 중립 | 54 | 0 |
35.5%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9 | 0 |
5.9%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46 | 0 |
30.3%
|
2 | 진보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61 | 0 |
40.1%
|
3 | 중립 | 35 | 0 |
23%
|
4 | 보수주의 가치가 어느정도 반영 | 7 | 0 |
4.6%
|
5 | 보수주의 가치가 많이 반영 | 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6 | 0 |
3.9%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7 | 0 |
17.8%
|
3 | 보통이다 | 65 | 0 |
42.8%
|
4 | 성과가 없었다 | 36 | 0 |
23.7%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18 | 0 |
1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7 | 0 |
4.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63 | 0 |
41.4%
|
3 | 보통이다 | 41 | 0 |
27%
|
4 | 성과가 없었다 | 27 | 0 |
17.8%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14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6 | 0 |
3.9%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54 | 0 |
35.5%
|
3 | 보통이다 | 44 | 0 |
28.9%
|
4 | 성과가 없었다 | 32 | 0 |
21.1%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16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5 | 0 |
3.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7 | 0 |
17.8%
|
3 | 보통이다 | 54 | 0 |
35.5%
|
4 | 성과가 없었다 | 47 | 0 |
30.9%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19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5 | 0 |
3.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7 | 0 |
17.8%
|
3 | 보통이다 | 73 | 0 |
48%
|
4 | 성과가 없었다 | 25 | 0 |
16.4%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2 | 0 |
1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4 | 0 |
2.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0 | 0 |
19.7%
|
3 | 보통이다 | 66 | 0 |
43.4%
|
4 | 성과가 없었다 | 31 | 0 |
20.4%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1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4 | 0 |
22.4%
|
3 | 보통이다 | 62 | 0 |
40.8%
|
4 | 성과가 없었다 | 31 | 0 |
20.4%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9 | 0 |
12.5%
|
3 | 보통이다 | 47 | 0 |
30.9%
|
4 | 성과가 없었다 | 49 | 0 |
32.2%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5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3 | 0 |
2%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2 | 0 |
14.5%
|
3 | 보통이다 | 51 | 0 |
33.6%
|
4 | 성과가 없었다 | 46 | 0 |
30.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0 | 0 |
1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0 | 0 |
13.2%
|
3 | 보통이다 | 58 | 0 |
38.2%
|
4 | 성과가 없었다 | 43 | 0 |
28.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9 | 0 |
1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7 | 0 |
4.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6 | 0 |
23.7%
|
3 | 보통이다 | 43 | 0 |
28.3%
|
4 | 성과가 없었다 | 40 | 0 |
26.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6 | 0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7 | 0 |
4.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8 | 0 |
11.8%
|
3 | 보통이다 | 43 | 0 |
28.3%
|
4 | 성과가 없었다 | 52 | 0 |
34.2%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2 | 0 |
2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10 | 0 |
6.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7 | 0 |
24.3%
|
3 | 보통이다 | 41 | 0 |
27%
|
4 | 성과가 없었다 | 35 | 0 |
2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9 | 0 |
1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4 | 0 |
2.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0 | 0 |
19.7%
|
3 | 보통이다 | 54 | 0 |
35.5%
|
4 | 성과가 없었다 | 40 | 0 |
26.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4 | 0 |
1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6 | 0 |
10.5%
|
3 | 보통이다 | 47 | 0 |
30.9%
|
4 | 성과가 없었다 | 56 | 0 |
36.8%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1 | 0 |
2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1 | 0 |
7.2%
|
3 | 보통이다 | 43 | 0 |
28.3%
|
4 | 성과가 없었다 | 65 | 0 |
42.8%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1 | 0 |
2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3 | 0 |
8.6%
|
3 | 보통이다 | 40 | 0 |
26.3%
|
4 | 성과가 없었다 | 55 | 0 |
36.2%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42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3 | 0 |
2%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4 | 0 |
9.2%
|
3 | 보통이다 | 50 | 0 |
32.9%
|
4 | 성과가 없었다 | 50 | 0 |
32.9%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5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3 | 0 |
2%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1 | 0 |
7.2%
|
3 | 보통이다 | 56 | 0 |
36.8%
|
4 | 성과가 없었다 | 49 | 0 |
32.2%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3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8 | 0 |
18.4%
|
3 | 보통이다 | 48 | 0 |
31.6%
|
4 | 성과가 없었다 | 42 | 0 |
27.6%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2 | 0 |
2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1 | 0 |
0.7%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2 | 0 |
21.1%
|
3 | 보통이다 | 59 | 0 |
38.8%
|
4 | 성과가 없었다 | 35 | 0 |
2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5 | 0 |
1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4 | 0 |
2.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3 | 0 |
8.6%
|
3 | 보통이다 | 64 | 0 |
42.1%
|
4 | 성과가 없었다 | 41 | 0 |
27%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0 | 0 |
1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0 | 0 |
13.2%
|
3 | 보통이다 | 53 | 0 |
34.9%
|
4 | 성과가 없었다 | 44 | 0 |
28.9%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3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1 | 0 |
0.7%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15 | 0 |
9.9%
|
3 | 보통이다 | 50 | 0 |
32.9%
|
4 | 성과가 없었다 | 44 | 0 |
28.9%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42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3 | 0 |
2%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0 | 0 |
19.7%
|
3 | 보통이다 | 61 | 0 |
40.1%
|
4 | 성과가 없었다 | 37 | 0 |
24.3%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1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3 | 0 |
2%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5 | 0 |
16.4%
|
3 | 보통이다 | 68 | 0 |
44.7%
|
4 | 성과가 없었다 | 31 | 0 |
20.4%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5 | 0 |
1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6 | 0 |
3.9%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52 | 0 |
34.2%
|
3 | 보통이다 | 53 | 0 |
34.9%
|
4 | 성과가 없었다 | 24 | 0 |
15.8%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17 | 0 |
1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4 | 0 |
2.6%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40 | 0 |
26.3%
|
3 | 보통이다 | 56 | 0 |
36.8%
|
4 | 성과가 없었다 | 29 | 0 |
19.1%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2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2 | 0 |
1.3%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29 | 0 |
19.1%
|
3 | 보통이다 | 48 | 0 |
31.6%
|
4 | 성과가 없었다 | 39 | 0 |
25.7%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4 | 0 |
2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성과가 있었다 | 3 | 0 |
2%
|
2 |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 | 33 | 0 |
21.7%
|
3 | 보통이다 | 47 | 0 |
30.9%
|
4 | 성과가 없었다 | 39 | 0 |
25.7%
|
5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30 | 0 |
1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6 | 0 |
10.5%
|
2 | 그렇지 않다 | 40 | 0 |
26.3%
|
3 | 보통이다 | 74 | 0 |
48.7%
|
4 | 그렇다 | 20 | 0 |
13.2%
|
5 | 매우 그렇다 | 2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어떠한 개편보다는 현행 유지하고 지켜볼 필요 | 8 | 0 |
6.2%
|
2 | 사회복지관련 전담 기구 신설(노인, 청소년, 가족관련 독립 기구 | 27 | 0 |
20.8%
|
3 | 사회복지을 위한 통합 기구 신설 | 49 | 0 |
37.7%
|
4 | 전체적 정부개편을 통한 사회복지 부문 개편 진행 필요 | 43 | 0 |
33.1%
|
10 | 기타 | 3 | 0 |
2.3%
|
-1 | 비해당 | 22 | 0 |
1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복지와 노동은 기본적으로 함께 가야하는 개념 2)행정편의에 따라 이름이 바뀌는(가족을 붙였다 땠다 등) 복지부 역시 문제 | 1 | 0 |
33.3%
|
- | 공무원외에 전문적으로 일을하고 있는 사람 공무원화 | 1 | 0 |
33.3%
|
- | 국민의 최접점 인력 확충하고, 너무많은 종류의 시책 통합적으로 운영 필요 | 1 | 0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나쁘진않다고 생각 | 1 | 0 |
4.5%
|
- | 노령화 대두시에는 노령업무 추진 등 필요한 시기에 정부조직 구성 및 적극 지원 | 1 | 0 |
4.5%
|
- | 맞춤형 복지에 적합 | 1 | 0 |
4.5%
|
- | 분업 | 1 | 0 |
4.5%
|
- | 사회가치와 변화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함 | 1 | 0 |
4.5%
|
- | 세부적으로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있음 | 1 | 0 |
4.5%
|
- | 시대 변화를 읽고 대처하고 해결하는 자세로 국정 운영 | 1 | 0 |
4.5%
|
- | 언제나 복지는 어느방면에서든 진일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1 | 0 |
4.5%
|
- | 역할 분담과 협업을 통한 사업 추진 | 1 | 0 |
4.5%
|
- | 유기적 조직개편 | 1 | 0 |
4.5%
|
- | 의견 없음 | 1 | 0 |
4.5%
|
- | 정부조직 최소화 | 1 | 0 |
4.5%
|
- | 지금까지 행정에서 노하우가 있고 적절하게 수행한다 생각한다. | 1 | 0 |
4.5%
|
- | 짧은 기간 내에 모두를 만족시키는 정부는 아니지만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정부라 판단됨 | 1 | 0 |
4.5%
|
- | 큰 범주의 체계 중심(취약계층 복지지원, 고용/일자리, 여성/가족)으로 잘 나누어졌다고 생각함 | 1 | 0 |
4.5%
|
- | 항시 변화추구 및 전문성 강화 | 1 | 0 |
4.5%
|
- | 행정수요에 따라 조직의 탄력성은 필요하지만, 정부조직 명칭 구조를 기본틀 없이 수시로 바꾸는 것은 국민 뿐 아니라 공무원에게도 혼란을 가져오니 감안하여 잘 운영할 수 있기를 바람 | 1 | 0 |
4.5%
|
- | 현실에 맞는 정부구성 | 1 | 0 |
4.5%
|
- | 현실에 맞는 통합적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보다 세부적 지원이 이루어 지고 있음 | 1 | 0 |
4.5%
|
- | 현실을 직시하되 미래의 여건변화를 반영하지 않은 정책 | 1 | 0 |
4.5%
|
- | 효율적 | 1 | 0 |
4.5%
|
- | 효율적지원 | 1 | 0 |
4.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통합형 (동 주민센터 2-3개소 통합운영) | 27 | 0 |
17.8%
|
2 | 거점형 (복지업무 전담기관 설치) | 70 | 0 |
46.1%
|
3 | 부분거점형 (권역센터에서 통합사례관리 등 일부 복지업무 전담 | 50 | 0 |
32.9%
|
4 | 기타 | 5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거점형 보다 분산형 맞춤식복지와 재활형복지구조 형성 | 1 | 0 |
20%
|
- | 민간에서 오래전부터 시행중인 사업(사례관리 등) 건드리지 말고, 사회복지 전담인력 확충해라 | 1 | 0 |
20%
|
- | 위 3가지를 가지고 각 지자체에 맞는 적합방식 필요 (모두 일률적인 방식은 불필요) | 1 | 0 |
20%
|
- | 일의 변화는 없으면서 행정조직만 개편하는 것은 무의미 함, 조직개편으로 읍면도 직원들만 힘듦 | 1 | 0 |
20%
|
- | 통합사례관리 및 통합조사는 해당 읍면동에서 직접 해야함. 선정만 시군구청에서하는게 맞음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2 | 0 |
21.1%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68 | 0 |
44.7%
|
3 | 보통이다 | 39 | 0 |
25.7%
|
4 | 비교적 그렇다 | 8 | 0 |
5.3%
|
5 | 매우 그렇다 | 5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용노동 | 40 | 0 |
26.3%
|
2 | 공적연금 | 4 | 0 |
2.6%
|
3 | 기초생활보장 | 65 | 0 |
42.8%
|
4 | 노인·청소년 | 31 | 0 |
20.4%
|
5 | 보건의료 | 2 | 0 |
1.3%
|
6 | 보육·가족 및 여성 | 6 | 0 |
3.9%
|
7 | 보훈 | 0 | 0 |
0%
|
8 | 사회복지 일반 | 4 | 0 |
2.6%
|
9 | 주택 | 0 | 0 |
0%
|
10 | 취약계층지원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용노동 | 0 | 0 |
0%
|
2 | 공적연금 | 5 | 0 |
3.3%
|
3 | 기초생활보장 | 15 | 0 |
9.9%
|
4 | 노인·청소년 | 50 | 0 |
32.9%
|
5 | 보건의료 | 10 | 0 |
6.6%
|
6 | 보육·가족 및 여성 | 34 | 0 |
22.4%
|
7 | 보훈 | 0 | 0 |
0%
|
8 | 사회복지 일반 | 33 | 0 |
21.7%
|
9 | 주택 | 5 | 0 |
3.3%
|
10 | 취약계층지원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용노동 | 0 | 0 |
0%
|
2 | 공적연금 | 0 | 0 |
0%
|
3 | 기초생활보장 | 0 | 0 |
0%
|
4 | 노인·청소년 | 1 | 0 |
0.7%
|
5 | 보건의료 | 2 | 0 |
1.3%
|
6 | 보육·가족 및 여성 | 16 | 0 |
10.5%
|
7 | 보훈 | 0 | 0 |
0%
|
8 | 사회복지 일반 | 23 | 0 |
15.1%
|
9 | 주택 | 5 | 0 |
3.3%
|
10 | 취약계층지원 | 105 | 0 |
6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알고 있다 | 75 | 0 |
49.3%
|
2 | 다른 기관(고용센터, 일자리센터 등)은 알고 있다 | 56 | 0 |
36.8%
|
3 | 모른다 | 21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확대편성 필요 | 33 | 0 |
25.2%
|
2 | 사회복지관련 전담 기구 및 센터 신설 | 36 | 0 |
27.5%
|
3 | 기존 각 사회복지 기관으로 돌아가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운영 필 | 22 | 0 |
16.8%
|
4 | 사회복지 환경을 반영하여 범위를 재편하고 다시 논의 필요 | 38 | 0 |
29%
|
5 | 기타 | 2 | 0 |
1.5%
|
-1 | 비해당 | 21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불필요한 예산 사용으로 센터를 확대하기보다는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1 | 0 |
50%
|
- | 읍면동 복지허브화 실시에 따라 자체해결 가능(고용노동부 파견근무 불필요)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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