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Public Conflict Assessment, 2017

Abstract

한국행정연구원은 공공갈등 영향분석제도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갈등관리 관련 공무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공갈등 영향분석제도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 개선 방안에 대해 델파이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갈등관리 담당 공무원과 갈등관리 분야에 종사하는 학계 및 NGO 전문가로부터 수집된 설문조사 결과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갈등영향분석 사업 선정 경험과 선정 기준, 갈등영향분석 관련 내부 규정 유무, 갈등영향분석 실시 목적 및 대상, 갈등영향분석 수행 조직 및 개인의 전문성 판단 기준, 갈등영향분석 실시 시기, 갈등영향분석 초기 계획 단계의 주요 사항 및 요인, 갈등영향분석 진행 경험, 갈등영향분석 수행기간, 갈등영향분석 결과 만족도 및 평가 요소, 갈등영향분석 진행 한계, 보고서 공개 여부, 갈등해결 협의체 구성 유무, 갈등영향분석의 영향 정도, 갈등영향분석 수행 및 활용이 낮은 이유 등이다.

Keywords public policypublic conflictconflict managementconflict mediationconflict resolutionconflict resolu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