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 혐오차별대응기획단이 청소년들이 느끼는 혐오 표현과 차별의 실태를 파악하여 관련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혐오차별 예방을 위한 정책적 대응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 만 15세 이상 17세 이하 청소년 5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온라인/오프라인 혐오표현 경험 및 사용, 혐오표현 영향, 혐오대상별 차별 동의, 혐오표현에 대한 동의, 혐오차별 관련 전망, 혐오차별에 대한 정부의 대책, 혐오차별 국민인식 개선 교육 및 캠페인 강화, 혐오차별에 대한 형사처벌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