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Busan Citizens' Loneliness, 2020

Abstract

최근 급격한 가족구조의 변화와 1인가구의 증가, 고령화로 인한 노인 단독가구의 증가 등으로 외로움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감정으로 보편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시민이 느끼는 외로움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파악하여 외로움 치유와 예방을 위한 효과적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부산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가족구성 유형, 가족관계 변화 경험, 부모/형제자매/자녀/다른 친척과의 연락빈도, 가족관계 만족도, 건강상태, 음주경험, 흡연경험, 질병유무, 경제활동 유무, 경제상황 만족도, 사회적 지원, 인터넷 동호회 및 SNS 활동, 친구/직장동료/이성친구/이웃/종교활동/모임 구성원과의 연락빈도, 사회적 관계 만족도, 평상시 느끼는 생각이나 감정, 일상 속에서 느끼는 감정, 코로가19로 인한 감정/문제 강화 여부, 외로움을 느낄 때 대처방안, 외로움 해소 지원정책의 필요성, 외로움 해소 지원정책 이용 의향 등이다.

Keywords familyfamily structurefamily relationsone-person householdsfamily typetype of familyfamily formparent-child relationshipsibling relationshipmarital relationshiphousing typehealth conditioneconomic activityoccupationssocial relationssocial capitalsocial interactiondepressionmelancholyeveryday lifeLonelinessCOVID-19;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