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Family Relationship Recovery Project before and after Divorce, 2019 : Expert

Abstract

이 조사는 이혼가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요즈음 상황에서 이혼전후 가족관계 회복사업에 대한 그간의 운영현황 및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이혼전후 가족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운영방안을 제안하고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이혼전후 가족관계 회복사업의 참여한 이혼가족과 건강가정지원센터 실무자, 법원 관계자, 교수 및 연구자로 구성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가정법률상담소 실무자와 법원 연계 가사상담 관련 상담위원 및 프로그램 강사, 가정법원 조사관 및 가사상담 담당자, 가족 상담 관련 교수 및 연구자로 구성된 전문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이혼숙려제도에 대한 인식, 이혼 숙려기간이 도움을 준 정도, 자녀 복리를 위해 필요한 것, 재판이혼 대상 상담 및 프로그램 필요성, 협의이혼 대상 상담 및 프로그램 필요성, 상담 및 프로그램 적정회기, 이혼전후 가족관계 회복사업의 목적, 제도 개선을 위한 필요성, 제도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 등이다.

Keywords divorcefamily dissolutionfamily relationsfamily conflictfamily problemsfamily issuescounselingcounselingconsensual divorcejudicial divorce; Topic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