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부산지역에서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171개 기업을 대상으로 일·생활균형 직장문화의 현 실태와 그에 필요한 정책을 파악하여 기업의 일·생활균형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인센티브 및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부산가족여성개발원이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각 기업체의 인사담당자와 근로자 각각 1명씩 총 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일·생활균형 직장문화 조성에 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 및 조직관리 시스템, 일·생활균형 직장문화 조성에 관한 지원 및 분위기, 고용노동부가 제안한 근무혁신 방안 실천 정도, 일·생활균형 직장문화 조성에 가장 큰 어려움, 일·생활균형 관련 정부지원제도 사용 경험 및 만족도, 일·생활균형 프로그램 운영 및 필요성, 일·생활균형 지원제도 도입 및 확대 필요성, 일·생활균형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지원정책의 필요성, 일·생활균형 근로자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가족친화기업 인센티브의 유용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