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Personality Education of Infants/Toddles in Gyeonggi Province, 2017 : Childcare Teacher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기본계획 수립 연구(2018-2022)」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경기도 내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및 가정에서 영유아 인성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실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과 정책방향을 제안하고, 집단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동일한 설문문항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경기도 내 어린이집 보육교사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및 중요성, 인성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이해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인성덕목,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아동학대예방교육이 보육교사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정도, 어린이집 영유아 인성교육 실태, 영유아 인성지도를 위한 보육교사 역량 강화 관련 교육 실태, 보육교사 인성 증진 및 함양을 위한 교육 실태, 영유아 인성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 영유아 인성교육에 효과적인 지도방법, 인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어린이집의 제도 및 정책적 지원, 영유아 인성교육에 필요한 방안 등이다.

Keywords daycareinfant careemotional developmentchildcare policychildcare serviceschildcare facilityteacher roleteacher qualificationschild disciplinepersonality educationchildcare teacher;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