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Personality Education of Infants/Toddles in Gyeonggi Province, 2017 : Childcare Teacher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041-V1.0
Jung, Hyejin / Gyeonggido Family &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기본계획 수립 연구(2018-2022)」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경기도 내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및 가정에서 영유아 인성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실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과 정책방향을 제안하고, 집단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동일한 설문문항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경기도 내 어린이집 보육교사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및 중요성, 인성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이해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인성덕목,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아동학대예방교육이 보육교사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정도, 어린이집 영유아 인성교육 실태, 영유아 인성지도를 위한 보육교사 역량 강화 관련 교육 실태, 보육교사 인성 증진 및 함양을 위한 교육 실태, 영유아 인성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 영유아 인성교육에 효과적인 지도방법, 인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어린이집의 제도 및 정책적 지원, 영유아 인성교육에 필요한 방안 등이다.
daycare infant care emotional development childcare policy childcare services childcare facility teacher role teacher qualifications child discipline personality education childcare teacher
File Type | File Name | File Description | File Format | File Size | Download |
---|---|---|---|---|---|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 kor_que_20170041.pdf | 설문지 (한글) | 809.84 kB | Download |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
101-250, KOSSDA, 1, Gwanak-ro, Gwanak-gu, Seoul, [08826]
TEL 82-2-880-2075 FAX 82-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