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사회문제 해결의 또하나의 주체로 등장한 사회적기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한 여러 주체들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사회성과인센티브(SPC)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2021년에 수집한 것으로, 기업의 지향성, 기업의 사회문제 해결의 혁신성, 기업가의 심리적/행위적/사회적 특성, 창업(사업) 만족도, 기업의 경쟁력과 개발 역량, 기업의 조직환경, 기업의 조직관리,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사회적 성과, 사회적/경제적 네트워크 지원 및 기여도, 기업과 최고경영자의 인지도 및 평판, SPC 사회성과 측정 과정별 만족도, SPC 사회성과 측정 결과 활용 용도,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용 용도, 사회성과 인센티브 참여, 자금 규모 및 구성방법, 사회적 기업가 정신, 기업의 불확실성과 대응, 경제적 및 사회적 가치, 회사대표자 특성, 이사회 유무 및 활동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이용안내

'사회적 가치 서베이' 2021년 자료는 2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서 실시된 조사결과를 사회적가치연구원이 단일 데이터 파일로 통합한 것입니다. 구체적인 자료수집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