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Procedure and Process of School Violence Cases, 2019 : Student

Abstract

이 조사는 학교폭력 사건 발생 시 처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법제 및 정책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부모,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로 구성된 학부모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에게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폭력 인식, 폭력서클 유무 및 인식, 유형별 학교폭력사건 처리절차 및 과정 인식, 학교폭력 예방교육 경험 및 도움 정도, 학교폭력예방법 및 자치위원회 필요도와 도움 정도, Wee 클래스 인지 여부 및 이용 프로그램 등이다.

Keywords adolescentsjuvenile delinquencyschool lifefriendshipschool bullyingschool bullyingschool punishmentsperpetratorvictimschool violence preventionlocal board against school violencewee classwe education emotion class;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