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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사건 처리절차 및 과정 인식조사, 2019 : 학생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54-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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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장명선 /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 교수



초록

이 조사는 학교폭력 사건 발생 시 처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법제 및 정책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부모,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로 구성된 학부모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에게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폭력 인식, 폭력서클 유무 및 인식, 유형별 학교폭력사건 처리절차 및 과정 인식, 학교폭력 예방교육 경험 및 도움 정도, 학교폭력예방법 및 자치위원회 필요도와 도움 정도, Wee 클래스 인지 여부 및 이용 프로그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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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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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
A. 일반사항
B. 학교폭력 인식
C. 학교폭력 피해 및 조치
학교폭력 피해/가해여부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학교폭력 경험없음
D. 학교폭력 예방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교육문화
학교폭력 예방법률
학교의 학교폭력 해결능력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조치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조치
학교폭력 해결 과정
학교폭력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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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